성극/요나

요나가 니느웨성에 가지 않으려 했던 이유

은바리라이프 2009. 9. 25. 12:40

요나가 니느웨성에 가지 않으려 했던 이유?

joyyi1003us 2008.10.19 15:54

미국 풀러신학대학원에 유명한 구약학 교수님이 이런 말을 했습니다. "만약 당신이 니느웨가 어떤 사람들이 살았는지 알면 당신도 요다처럼 가지 않았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당신 니느웨는 잔인한 민족이었습니다. 모든 정복지에서 순종이냐 죽음이냐 둘 중 하나를 택하라고 했습니다. 미국 엘에이에 있는 박물관에 가면 니느웨 사람들이 얼마나 잔인했는지 석상과 벽화들이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악날했던 민족이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요나보고 느느웨로 가라고 했습니다. 마치 일본강점기때 동경에가서 회개를 선포하라고 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니느웨는 일본보다 더 악날했습니다. 단순히 선민사상에 의하여 가기 싫은 것은 아니였습니다. 하나님은 분명히 모든 나라들의 제사장의 나라로 세우셨다고 했기 때문에 그들은 하나님의 택함받은 민족이라는 우월감은 타나나지만 무작정 이방인을 무시하지 않았습니다. 선민사상으로만 따지만 답이 나오지 않습니다. 모든 민족에게는 선민사상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사람들도 있고 세계 대부분의 민족들은 신이 택한 백성이라는 우월감은 항상 보입니다. 어째든 성경에 근거한 내용을 설명드립니다.

 

여기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구절이 있습니다.

요나서 4:2절입니다.

여호와께 기도하여 가로되 여호와여 내가 고국에 있을 때에 이러하겠다고 말씀하지 아니하였나이까 그러므로 내가 빨리 다시스로 도망하였사오니 주께서는 은혜로우시며 자비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애가 크시사 뜻을 돌이켜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이신 줄을 알았음이니이다

 

하나님의 온전하신 성품이 이 구절에 나타납니다. 요나는 이 하나님을 알았기 때문에 가려고 하지 않은 것입니다. 자신의 나라와 모든 주변국들을 몰살한 살인마들에게 하나님께서 은혜와 자비를 베푸실것을 알았습니다. 이 구절은 출애굽기 34:6절에 처음 나오는 구절입니다. 그리고 부분적인 인용은 수없니 나타나고 이와 정확히 같은 구절도 여러번 선지서와 시편 등에 나타납니다. 그리고 신약성경에 예수님을 표현할때도 은혜와 자비로 묘사합니다. 때문에 이는 하나님의 중요한 속성을 표현하는 구절입니다. 다시 말하면 요나는 하나님을 정확히 알고 있던 선지자라는 이야기 입니다.

 

왜 이구절이 중요하냐하면 요나의 핵심이며 님께서 질문하신 이유와 결과를 나타내주는 핵심구절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이 하나님의 성품 때문에 니느웨가 구원을 얻은것처럼 우리와 많은 나라의 백성들이 구원을 얻은 것입니다. 우리는 요나처럼 하나님이 성경에서 어떤 분으로 나타나는지 이해하지 못하면 풀 수 없는 숙제이며 우리의 단순한 추리에 불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