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바울

[신약배경사] 바울복음의 기원- 2장 핍박자 바울

은바리라이프 2009. 8. 29. 22:57

[신약배경사] 바울복음의 기원- 2장 핍박자 바울

  • 자료등록일 : 2005.06l
  • 가격 : 1,000원l
  • 구매 : 6l
  • 조회 : 221
        
- 5페이지 이상의 자료는 전체 페이지의 약 30%를 큰 이미지로 보여드리며, 최대 10페이지까지 제공됩니다.
- 미리보기 문서가 제대로 보이지 않으시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소개글

바울복음의 기원 2장 핍박자 바울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회심전의 바울
- 바울서신에 타나난 바울의 헬라적 요소들은 이러한 바울의 출생 배경 때문이다?
- 바울이 예루살렘에서 교육을 받았다는 것이 확실하다면 성장도 그곳에서 했을까?
- 바울은 다소 출신이기 때문에 이방인 선교사가 되 것으로 예정된 것인가?
- 바울은 헬라문화에 오염된 디아스포라의 유대교만 알고 있었을까?
- 바울의 열심은 심리적인 것만 의미할까?

2. 핍박자 바울
- 다메섹 사건
-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환상
- 사도로 임명됨

본문내용

1.회심전의 바울

바울은 베냐민 지파 출신이었다. 로마식 이름인 바울 이외에 베냐민 지파 중에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인물이었던 이스라엘의 초대임금의 이름인 사울의 이름을 따서 지은 것이다. 또 그는 다소에서 출생하였다. 다소는 로마령 길리기아의 수도였다. 다소는 동양과 서양의 경계에 위치하였으며, 통신과 교역의 중심지였다. 그러므로 여기에서는 헬라인들과 동양사람들, 그리고 헬라 문화와 동양 문화가 서로 만났고 혼합되었다. 바울이 출생할 무렵 이곳은 철학, 수사학, 그리고 일반교육에 전력하는 학문의 중심지였다. 바울의 이런 배경들 때문에 다음과 같은 의문들이 제기되곤 한다.

- 바울서신에 타나난 바울의 헬라적 요소들은 이러한 바울의 출생 배경 때문이다?

어떤 학자들은 탁월한 헬라어 지식, 히브리어 성경보다도 헬라어 성경을 선호한 사실, 신비주의적 의식, 헬라의 수사학, 냉소적인 스토아적 논쟁법 등 바울서신에서 나타난 요소들이 이런 출생배경에서 기인한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하여 반대 의견도 있다. 바울은 다소에서 출생하기는 했지만 예루살렘에서 성장하였으므로 바울 서신의 헬라적 요소들은 다소에서 태어났다는 출생배경에 기인한 것이 아니라는 주장도 있다. 바울이 나는 ‘유대인으로 길리기아 다소에서 났고 이 성(예루살렘)에서 자라, 가말리엘의 문하에서 우리 조상들의 율법의 엄한 교훈을 받았고... ’라고 말한 것으로 비추어 보아서 바울은 다소에서 태어나기는 했지만 예루살렘에 있는 그의 부모집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고 가말리엘에게서 학창시절을 보냈다는 것이다. 즉 바울은 어릴 때 아니면 갓난이기 때 예루살렘으로 이주하였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