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G뉴스/문화읽기

도서/ 신사임당의 어머니 리더십

은바리라이프 2009. 6. 27. 13:24

책소개

신사임당의 삶에서 찾아볼 수 있는 일곱 가지 리더십을 소개한다. 신사임당은 어느 한 쪽 모자람 없이 우리 역사상 가장 조화로운 여성상을 이루었다. 효성스러운 딸, 어진 아내, 훌륭한 어머니, 최고의 예술인, 참된 살림꾼이었던 신사임당이 가진 내면의 힘을 일곱 빛깔 '무지개 리더십'으로 풀어낸다.

성장기를 이끌어온 것이 아버지였다면 어려운 현실을 극복하는 것은 어머니들이며, 따라서 지금 어머니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이 책은 말한다. 어려운 시대에 신사임당이 그랬던 것처럼 어머니, 아내, 딸의 마음이 우리 안에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것. 각 챕터가 끝날 때마다 독자가 책의 내용을 스스로 실천하고 적용할 수 있는 '실천편'이 들어 있다.

저자 소개

저자 : 노유진

이미지 컨설턴트와 리더십, 스피치, CS(고객 서비스) 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미스코리아 경남지역 심사위원을 역임했다. SK텔레콤, KT, 르노삼성, 경남은행, 신용협동조합, 미래상호저축은행 등의 기업체는 물론 여러 교육기관과 관공서에서 리더십 강의를 했으며, 특히 2007년부터 사회교육원과 평생교육원 등에서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신사임당의 어머니 리더십을 강의해오고 있다. 교육연구소 '노강의 참 아름다운 세상' 대표 컨설턴트이며, '신사임당 어머니 리더십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목차

1장
1. 해야 솟아라
2. 굳어버린 껍질을 깨자
3. 500년 전의 한 여인을 만나다
4. 자신의 이름으로 삶을 살고 있나요?

2장
1. 나를 알고 상대방을 알자I - 지금의 나는?
2. 나를 알고 상대방을 알자II - 성격 유형에 따른 사람 알기
3. 스트레스는 나의 적이다 - 스트레스 해소법
4. 긍정적인 마인드 메이킹

3장
1. 자기관리도 해본 사람이 한다 - 시간과 행동 관리의 법칙
2. 자기계발도 해봐야 는다 - 평생 하는 자기계발
3. 엄친아, 내가 만든다Ⅰ - 인성 교육과 지성 교육법
4. 엄친아, 내가 만든다Ⅱ - 내 아이 맞춤 교육법
5. 엄친아, 내가 만든다Ⅲ - 내 아이 진로 선택법
6. 내 아이와 통하는 눈높이 대화법
7. 내 남편 기(氣) 살리는 3단계 대화법
8. 시부모님께 마음을 전하는 낮춤 대화법
9. 부모와 통하는 효도법
10. 내 남자 사용법 - 남편과 같은 생각으로 행동하기
11. 내 가족의 진품명품 - 아이, 부모, 남편의 애장품 알기
12. 아줌마도 이미지 메이킹하자
13. 갈등 극복법Ⅰ - 갈등도 알아야 극복한다
14. 갈등 극복법Ⅱ - 음악으로 갈등 이겨내기
15. ‘드림’으로 마인드 메이킹하자

4장
1. 나, 가정의 설계자 - 가
... 펼처보기

출판사 리뷰

2009년 5월 17일은 신사임당이 돌아가신 지 458주년이 되는 날이다. 예년과 달리 올해 이 날이 주목받는 것은 6월에 우리나라 최고액권인 5만원권이 유통될 예정이며, 그 화폐인물이 신사임당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신사임당을 얼마나 알고 있나? 율곡의 어머니이며, 뛰어난 예술가, 친정어머니를 그리워한 효심 정도에 머물 것이다. 물론 약 500년 전의 한 인물, 그것도 유교사회였던 조선시대의 여성을 알아간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시대정신을 극복하고 이겨낸 인물이기에 우리가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하지 않을까. 단순한 위인전기로서가 아니라 우리 삶의 본보기가 되고, 길잡이가 되는 인물로 그를 알아가는 것은 오늘의 어려움에 맞닥뜨려 있는 우리가 나아갈 길을 찾는데 힘이 되기 때문이다.

미국의 금융위기로 촉발된 세계 경제의 어려움은 우리 경제에도 직격탄을 날렸다. 직장에 다니던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었고, 또 언제 그만둬야 될지 모르는 불안한 날의 연속인 데다, 젊은이들은 아예 일자리를 잡지 못해 고통 받고 있다. 게다가 한 치 앞을 예측할 수 없는 현실은 지금의 어려움에 설상가상으로 심리적 압박을 더하고 있다. 등대 불빛도 보이지 않는 망망대해! 힘든 현실에 좌절해 넋 놓고 있다면 배는 거친 바다에서 표류하거나, 침몰할 수밖에 없다.

그동안 고도 성장기를 이끌어온 것이 아버지였다면, 어려운 현실을 극복하고 이겨나가는 것은 우리 어머니들이다. 그것은 출산의 고통을 이겨내고 생명을 탄생시키는 과정과 닮아 있으며, 지금 우리가 어머니 리더십을 필요로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어머니의 혜안으로 해도(海圖)를 보면서 레이더에 의지해 목적지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 넘어져 상처난 무르팍에 “호-” 입김 한번 불어주면 감쪽같이
...펼처보기

쓰기 만든 이 코멘트

안녕하세요 이책의 저자입니다 | 블로그이동 지니 메일보내기 2009-05-22

5월은 우리 어머니들에게 소중한 달입니다.

아이를 위한 날과, 부모의 날, 그리고 부부의 날까지 아울러 지나갔지만

신사임당의 날도 있었습니다.

500년전 대한민국의 어머니인 신사임당에게서 배우는 현실에 맞는

리더 펼쳐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