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극/성극(대본)

문(Door)-마임

은바리라이프 2009. 6. 21. 21:55

문(Door)-마임

내용 :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고 사람을 만드신 후에 사람이 하나님을 떠나 죄에 빠지는 것을 현대에 도입시켜 현대인들이 찾아 헤매는 것들의 허상과 실상을 대조해 보이고 있다. 문이란 주제를 설정해서 사람과 하나님 사이의 벽을 표현하였다.

성격 : 이 작품은 팬터마임(Pantomime)이므로 배경음악이나 일체 소리를 내지 않도록 한다. 이 동작과 동작의 연결에서는 멈추는 것과 움직일 때의 구분을 확실하게 한다. 몸의 동작만을 통해 의사를 표현하므로 정확한 전달력이 필요하다.

무대 :
도표 1
1, 2, 3의 인물들은 현대인을 표현
G는 하나님 'God'의 명칭
R는 창조물이며 하나님을 떠난 현대인을 상징하며 극중 뛰는 장면을 통해 뛰는 자(Runner)나 찾는 자(Seeker)로 표현됨, 편의상 R로 사용


1, 2, 3 : 일렬로 선 채로, 손은 양 옆으로 약간 둥글게 안아쥐고 눈을 감은 채 고개를 숙이고 있다.

하나님 : 똑바로 서서 손을 양 옆으로 늘어뜨리고 눈을 감고 고개를 숙인 채 정지하고 있다.

찾는 자 : 무릎을 꿇고 엎드린 상태에서 손을 몸에 붙인 채 길게 늘인다.
(G)-음악과 함께 움직이며 하늘과 땅을 만든다. 산과 골짜기, 별, 새, 물고기 등을 만든다. 모든 것을 바라보며 '좋았더라' 할 때 흡족한 표정을 지은 후 사람을 만들 생각을 한다.
(R)의 옆으로 다가와 삽을 들고 흙을 퍼서 (R)의 몸에 바르며 사람을 만든다. 그 후에 (R)에게 생기를 준다.    음악과 노래에 맞추어 같이 춤을 춘다.
(R) 갑자기 뒤쪽을 보며 다른 세상을 느낀다.   (R)는 (G)에게서 떠날 결심을 한다.  이때 (G)는 계속해서 (R)를 보며 돌아오기를 원하며, 안타까운 표정을 한다.   처음으로 문을 만들고 나온다.  이때 만들 문의 위치를 정확히 기억하여 계속 사용한다.

1. Door  (R)는 세상으로 나와 둘러본 후 문을 만들 곳을 본다. 문을 만들고, 열고 들어간다. 이때 문위치와 문 손잡이의 위치를 기억해서 계속 같은 곳을 사용한다. 첫 번째 문을 연다. [기타주자의 "딱" 소리에 맞춘다.(놀음하는 방)]  문이 열리고 동시에 (1), (2), (3) 그 자리에 서서 카드를 시작한다. 관객 쪽으로 등이나 완전한 옆 모습이 보이지 않도록 주의하여 도표 2의 형태로 앉아서 (1)이 먼저 카드를 돌리고 (3)이 이기고 (2)가 이기는 순서로 진행한다. (R)가 이때 들어서며 (2) (3) 사이로 가 앉으며 넘겨보면서 자신도 한판 끼어 들기를 원한다. 그러나 한번도 따지 못하자 문을 통해 나온다. ('딱' 소리에 맞춘다)  
"딱" 소리와 함께 (1) (2) (3)의 동작은 완전히 멈춘다.
(R) 밖으로 나온 후 다시 달리며 찾아본다. (16박자)

2. Door  두 번째 문을 연다. (딱) 춤과 쾌락의 밤  문이 열리고, 동시에 (1) (2) (3)이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추며 (1)마약 (2)술 (3)춤을 표현한다.   (R)이 들어온 후에 신나는 음악과 새로운 환경에 흥미를 느끼어 (2) (1) (3)의 순서로 접근해 본다. 하지만 그곳에서도 흥미를 잃고 문을 통해 나온다.   (딱) (1) (2) (3)은 자연스럽게 춤을 추며 원위치로 온다. 방안의 동작은 정지하며 (R)는 밖으로 나온 후 다시 달리며 찾아본다. (16박자)

3. Door   세 번째 문을 연다. (딱) 우상 숭배의 방,  문이 열리며 동시에 (1) (2) (3) 중 (1)은 손을 앞으로 모으고 4발자국 정도 앞으로 나온다. 허리보다 조금 높은 곳에 손으로 단을 만들고, 네모난 상자를 만든 후 단에 공손히 올리고 절을 한다.   손을 모으고 옆으로 돌아 직각방향으로 꺾어져 원위치로 온다.   (2)는 (1)이 만든 단의 위치와 높이를 기억하고 그 앞에서 오른손으로 꽃을 따 냄새를 맡고 왼손으로 만든 꽃병에 꽂아서 단 위에 놓고 손을 합장한 후 (1)의 뒤를 따라 원위치로 간다.   (3)은 (1) (2)의 뒤를 따라 같은 위치에 가서 두 번 큰 합장으로 절하고 마지막에는 깊숙이 숙이고 잠깐 후에 (1) (2)의 뒤를 따라 원위치   (R)는 문에 들어간 후에 (1) (2) (3)의 동작을 보며 흥미를 느끼고 단을 보고 사람들 얼굴 표정을 보며 자신도 시도해 본다.   손을 모으고 만든 단 위에 절을 한 후 소리를 친다. 귀를 기울여 듣지만 들리지 않자 문을 닫고 나와 버린다. (딱)   밖으로 나온 (R)는 다시 지친 듯 달리며 찾아본다. (16박자)

4. Door   네 번째 문을 연다. (딱) 미래를 예언하는 점쟁이의 방 문이 열리며 동시에 (3)은 (2)에게 돈을 건네며 손을 내민다. 이때 (1)은 (2)의 뒤로 돌아 (3) 뒤에 서며 점치는 것을 흥미롭게 본다. (2)는 (3)에게 돈을 더 많이 벌겠다고 한다. (1)이 돈을 주고 손을 보인다. (2)는 손과 얼굴을 보며 아이를 많이 낳겠다고 한다. (1) 기분이 좋아서 돈을 더 준다. (R)는 이곳에 들어서자마자 (2) (3) 사이와 (1) 사이에 서서 넘겨다 본 후 차례로 줄을 선다.   (2)는 (R)가 돈을 주지 않자 돈 먼저 달라고 하고 돈을 받아서 손금을 보고 놀란 후 다시 보며 3일 후 죽는다. (R) 동작을 따라한다.  (R) 놀라서 방을 뛰어나온다. (R) 방을 나온 후 괴로워하며 1, 2, 3, 4 방의 차례대로 해본다.   (R) 마지막 자기가 죽겠다는 동작을 한 후 괴로워하며 엎드린다. 기타 소리와 함께 (G)가 문을 열고 나온다. (1) (2) (3)도 함께 문을 열고 나온다.   (G)가 (R)에게 가서 위로를 해준다.  (G) (R)와 함께 찬양하며 춤을 춘다.    이때 (1) (2) (3)은 (G) (R)의 주위를 돌며 조롱한다.    (1) (2) (3)이 한 곳에 모여 (G)를 십자가에 못 박을 일을 논의한다.  (G) (R)가 찬양하며 춤을 추는 동안 (1) (2)는 동시에 (G)를 끌어다 십자가에 못을 박고 (3)은 발에 못을 박는다(3번)  (R)는 이때 안타까워하며 엎드려서 좌절한다.  (1) (2)가 문을 닫고 다시 5번 못질한 후 팔짱을 끼고 관중을 향해 선다. 음악과 함께 (G)가 눈을 뜨고 한 바퀴 돌며 문을 박차고 나온다. 이때 (1) (2) (3)이 쓰러진다.  (G)가 (R)에게 와서 일으키고 함께 찬양과 무용을 한다. (G)가 (R)에게 세상 사람에게 가도록 한다.   (R) (1)에게 가서 어깨를 만지며 일으킨다. (1)은 (R)를 흘깃 본 후에 다시 엎드린다.   (R)가 (1)을 다시 일으키며 (G)에게 소개할 때 웃으며 일어나 (1)과 (G) 같이 찬양한다.
[이때 (G)가 계속 찬양하며 (1)과 합세한다.
(R) (2)에게 간다. 어깨를 치자 (2) 강하게 거절한다. (R) 슬픈 마음을 하며 (3)에게 달려간다.
(3) (G)를 보자 금방 기쁘게 같이 일어나 춤을 추며 찬양한다.

도표 5의 모양대로 서서 찬양하며 춤을 춘다. 마지막에는 손을 내리고 고개를 숙여 3초 정도 있는다.

'성극 > 성극(대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므 비 보 셋 - 죽은 개와 같은 나 -by 조철희 글  (0) 2009.06.21
물고기 삼형제  (0) 2009.06.21
무너진 바벨탑/초등학교 저 학생용  (0) 2009.06.21
목동의 노래  (0) 2009.06.21
모의재판  (0) 2009.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