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주석강해/바울서신

고린도전서 12-13장 Q&A

은바리라이프 2009. 3. 21. 21:50

성령으로 인도받는 영혼의 신앙 고백은(고전 12:1-3)?


·예수 그리스도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않고 주님으로 고백함.

·성령께서는 죄인의 심령 속에 거룩한 변화를 일으키시고, 내주하시는 그리스도의 영으로서 우리의 삶 가운데서 구원의 능력을 적용시키십니다.

각 사람에게 성령의 나타남을 주신 목적은(고전 12:7)?


·각 사람의 영혼에 유익을 주려는 것.

·계속적인 하나님의 은혜를 얻지 못하면 주님의 구원은 온전한 열매로 나타날 수가 없습니다. 영혼의 유익은 하나님의 은혜를 지속적으로 얻는 과정을 가르칩니다.
교회와 그리스도의 관계를 잇는 영적 유대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고전 12:12, 13)?


·성령의 내주를 통하여 교회는 그리스도와 연합하게 됨.

·성령께서는 교회에 속한 각 성도들에게 은사를 통하여 영적 유익을 얻게 하실 뿐만 아니라, 교회에 내주하심으로써 그리스도와 교제케 하십니다.
교회의 각 지체의 직분은 누구의 권위에 의하여 결정되는가(고전 12:18)?


·하나님.

·교회의 모든 사역은 성령의 인도하시는 은혜와 모든 성도들의 협력을 통하여 이루어 집니다. 모든 사역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뜻을 따라 정해진 사람들을 통하여 조화롭게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모든 교회의 성도들은 자신에게 맡겨진 사역에 충실할 의무가 있을 뿐입니다. 또한 우리에게 부여된 모든 일은 그 나름대로의 독특한 가치를 절대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교회 사역시 특히 힘써야 하는 것은(고전 12:20-25)?


·분쟁이 없도록 각별히 주의하고, 서로 돌아보아 부족함이 없도록 힘써야 함.

·교회를 향하여 여러 지체들을 주신 하나님의 뜻은 합당한 질서를 통하여 하나님의 사역을 이루시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주신 사명을 합력하여 감당함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교회와 성도들을 향하신 하나님의 정의는(고전 12:27)?


·교회는 머리되신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는 유기체로 성도들은 그 몸의 각 부분을 이루는 지체가 됨.

·교회는 그리스도의 구속과 부활을 통하여 이 땅에 존재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성경의 증언이 항상 교회에 적용될 수 있도록 깨어 근신하는 자세가 모든 교회에 필요합니다.
‘교회 중에 몇을 세우셨다’는 의미는(고전 12:28-31)?


·교회를 위하여 주신 여러 직분과 그 사역을 의미함.

·하나님께서는 어떤 소수의 사람들로 교회를 위하여 특별한 의미에서의 역할을 감당하게 하셨습니다. 그 사람들은 사도요, 선지자요, 교사요, 능력이요, 병 고치는 은사요, 서로 돕는 것과 다스리는 것과 각종 방언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직분들은 교회의 설립과 지속적인 발전, 그리고 선교를 위한 것으로써, 단순히 그 직분 자체를 위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에 유념해야 할 것입니다.
바울이 제시한 가장 큰 행동 원칙은(고전 13:1-3)?


·‘사랑’.

·사랑은 모든 내외적인 행동들을 판단하는 유일한 기준이 됩니다. 사랑은 모든 나타난 사실들의 진실과 그 가치를 가리는 영혼의 척도로서, 이것이 없이는 그 어떠한 열심이나 은사, 구제도 모두 헛것이 되고 맙니다. 사랑이 내포된 작은 진실은 사랑이 결여된 요란한 거짓보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것입니다.
사랑의 특성들을 말하는 바울의 의도는(고전 13:4-7)?


·교회의 진정한 정체성을 가르치려는 것.

·교회는 단순한 종교적 모임이나 폐쇄적인 자기들만의 이상향을 추구하는 공동체가 아닙니다. 도리어 교회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구체적으로 이 어두운 세상 속에서 펼쳐보이는 하나님의 대리자 역할을 하는 영적 유기체입니다.

'성경주석강해 > 바울서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린도전서 16장 Q&A   (0) 2009.03.21
고린도전서 14-15장 Q&A   (0) 2009.03.21
고린도전서 10-11장 Q&A   (0) 2009.03.21
고린도전서 8-9장 Q&A   (0) 2009.03.21
고린도전서 6-7장 Q&A   (0) 2009.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