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주석강해/바울서신

고린도전서 10-11장 Q&A

은바리라이프 2009. 3. 21. 21:06

‘신령한 반석’과 ‘신령한 음료’가 의미하는 바는(고전 10:1-4)?


·신령한 반석은 그리스도를, 신령한 음료는 그리스도로부터 주어지는 은혜의 공급을 의미함.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자녀된 영적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동일한 은혜의 풍성함으로 그 갈급한 영혼을 채워 주십니다.

하나님께서 구약의 조상들의 다수를 멸망시키신 이유는(고전 10:5-10)?


·하나님보다 죄악을 더 기뻐하고 즐겼기 때문에.

·하나님의 은혜를 확신한다는 사실이 죄악된 방종한 생활을 합리화하는 수단은 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확신한다는 것은 죄의 용서를 확신할 뿐만 아니라, 죄의 세력을 이기고 승리한다는 성화의 의미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역사가 오늘날 우리들의 경계가 되는 것은(고전 10:11, 12)?


·말세를 만난 우리들에게 근신하여 삼가할 줄 아는 신앙의 필요성을 가르쳐 줌.

·하나님의 구원받은 백성이라는 판단은 궁극적으로 열매를 통하여 증거됩니다. 선한 생각과 강한 확신과 열렬한 활동 등은 열매로써 그 생활이 변화되지 않는 한 도리어 멸망할 수밖에 없는 증거들이 되고 맙니다. 우리들의 믿음 생활이 말씀과 일치하여 풍성한 믿음의 열매를 맺을 때에(요15:8), 구원의 소망은 진정한 가치를 갖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시험의 특징은(고전 10:13)?


·하나님께서는 감당할 시험을 주시고, 때를 따라 피할 길을 주신다는 것.

·하나님께서 주시는 시험은 우리의 의지가 죄악에 걸려 쓰러질 때에 당하는 어려움과 분명하게 구별되어야 합니다. 그 시험은 우리의 연약함을 강하게 하고, 우리의 교만함을 겸손케 하며, 하나님의 은혜를 더욱 사모하게 하는 믿음을 더하여 줍니다.
그리스도인의 건전한 행동 지침은(고전 10:23, 24)?


·자기의 유익보다 타인의 유익을 위하여 행동함.

·성도의 덕행은 이기적인 자아와 권리를 포기하고, 그리스도의 본을 받아 남을 섬기는 희생과 봉사에 그 진정한 가치가 있습니다. 십자가의 사랑과 은혜를 깨달은 영혼들은 기꺼이 그리스도의 남은 십자가를 겸손과 온유로써 짊어질 것입니다(골1:24).
성도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목적은(고전 10:31)?


·무엇을 하든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는 것.

·하나님은 모든 선의 근원으로서, 마땅히 영광을 받으셔야 하는 창조주요, 구속주이십니다. 우리들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려는 순수한 의도로써 범사에 하나님의 은혜를 힘입어 정진할 때에, 우리들은 그 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바울이 ‘너희는 나를 본받으라’고 한 의도는(고전 11:1)?


·그리스도를 본받으려는 바울 자신의 열정을 생활을 통하여 권고하려는 것임.

·바울의 이 권면은 그리스도라는 분명한 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교회에서 진행되는 모든 성도들 간의 교제와 가르침들은 이 하나의 축을 중심으로 열매를 맺어야만 합니다.
여자의 머리를 가리는 규례의 적용은(고전 11:3-16)?


·당시의 문화적인 특징에 의하여 정해진 것으로써 모든 교회를 향한 절대적인 구속력은 없음.

·각 나라마다 소유하고 있는 특별한 문화의 형태는 하나님의 말씀에 위배되거나 배치되지 않는 한 결코 정죄할 수 없습니다. 성경의 가르침과 이러한 문화의 차이를 이해하고 확신해야만, 땅끝까지 이르러 내 복음을 전하라는(행1:8; 막16:15) 전도의 말씀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바울이 고린도 교회의 애찬 모임을 책망한 이유는(고전 11:17-22)?


·무질서한 애찬의 진행으로 빈궁한 자들을 부끄럽게 하였기 때문.

·초대 교회의 다양한 계층적 구조는 지금도 교회 안에 존재하는 한 특징입니다. 이러한 계층적 구조는 신앙과 사랑으로 화합하지 못할 때에 교회의 부조화와 갈등을 가져올 수가 있습니다.
성만찬의 유래와 의미는(고전 11:23)?


·유월절 전날 만찬을 통해 예수님께서 친히 주신 것으로 행동하는 설교의 형태를 가짐.

·성만찬은 교회의 2,000년 역사를 통하여 끊임없이 유전되어온 것입니다. 이는 주님의 구속 사역을 기념하고, 재림의 소망을 더욱 견고히 하는 것으로 말세의 교회에서 더욱 강조되어야 할 것입니다.
성만찬에 참여하는 성도의 자세는(고전 11:27-29)?


·먼저 자기를 살피고 분변한 후에 믿음으로 참여해야 함.

·자신을 살피지 않고 성만찬에 참여하는 것은 자기의 죄를 먹고 마시는 것입니다.

·성만찬은 성령의 역사를 통하여 그리스도께서 친히 임재하시는 귀중한 교회의 모습입니다. 그리스도의 몸과 피를 먹고 마시는 이 의식은 단순한 교회의 의식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재림을 대망하는 구속 사건의 재현으로써, 이미 주신 위대한 구원을 재확인하는 놀라운 은혜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합당치 않게 성만찬에 참여한 결과는(고전 11:30-32)?


·주님의 징계를 받아 교회 안에 병든 자와 죽는 자들이 생겼음.

·하나님은 때로 징계를 통해 우리들에게 우리의 무지와 죄를 가르쳐 주십니다. 따라서 환난이나 어려움이 닥쳤을 때 겸손히 자신을 돌아보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성경주석강해 > 바울서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린도전서 14-15장 Q&A   (0) 2009.03.21
고린도전서 12-13장 Q&A   (0) 2009.03.21
고린도전서 8-9장 Q&A   (0) 2009.03.21
고린도전서 6-7장 Q&A   (0) 2009.03.21
고린도전서 4-5장 Q&A  (0) 2009.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