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회복된 이스라엘의 축복과 그 땅의 분배(47-48장)
3-1. 생명수의 강(47:1-12)
그 사람이 에스겔을 데리고 성전 출입문으로 갔다. 그때에 에스겔이 보니, 성전 문지방 밑에서 물이 흘러 나와서 성전 동쪽을 향해 흘렀고, 성전 남쪽 끝, 곧 제단 남쪽으로 흘러내리고 있었다. 그 사람이 에스겔을 데리고 북쪽 문을 지나서 동쪽 문 밖으로 나갔다. 그때에 에스겔이 보니 그 물이 남쪽으로부터 흘러내리고 있었다. 그 사람이 손에 줄자를 가지고 동쪽으로 가서 500m전도 잰 뒤에, 에스겔을 이끌어 발목까지 차오르는 물을 건너게 했다. 그 사람이 또 다시 500m정도 잰 뒤에 다시 에스겔을 이끌어서 물을 건너게 했으며, 그 물이 무릎까지 차 올랐다. 다시 그 사람이 500m정도 잰 뒤에 에스겔을 이끌고 물을 건너게 했는데, 이번에는 물이 허리까지 차 올랐다. 다시 그 사람이 500m정도 쟀는데, 이번에는 그 물이 걸어서는 건널 수 없고 헤엄을 쳐야만 건널 수 있는 강이 되었다. 그때에 그 사람이 다시 에스겔에게 이렇게 물었다. "인자야! 이것이 보이느냐?" 그 뒤에 그 사람이 에스겔을 데리고 강 언덕으로 다시 올라갔다. 그 곳에 도착해 보니, 강 양쪽에 나무가 무척 많이 있었다. 그 때에 그 사람이 에스겔에게 이렇게 말했다. "이 물이 동쪽 지역으로 흘러가서 아라바로 내려갔다가 다시 사해로 흘러들어가면 사해 물은 맑은 물이 될 것이다. 이 강이 흐르는 곳마다 온갖 생물들이 살게 될 것이며, 사해 주변에 물고기들이 살게 될 것이다. 이는 이 물이 흘러가는 곳마다 짠물이 변하여 민물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 물이 흐르는 곳마다 생물이 번성할 것이며, 바닷가에는 어부들이 많이 모여들어, 엔게디부터 에네글라임까지 모두 그물을 치는 곳이 될 것이다. 이로 인해 이 곳에 지중해의 물고기 처럼 많은 종류의 물고기들이 살게 될 것이다. 그러나 늪과 갯벌은 살아나지 못하고 소금 땅이 될 것이다. 그 강 언덕 양편에는 온갖 종류의 과일나무가 자라고, 그 잎이 시들지 않고, 그 열매도 떨어지지 않을 것이다. 물이 성소에서부터 흘러나와서 과일 나무들을 적시기 때문에, 나무들이 달마다 열매를 맺을 것이며, 나무 열매는 식량으로 쓰고, 나무 잎은 약으로 사용하게 될 것이다.
3-2. 새 땅의 경계와 땅의 분배(47:13-48:35)
가. 땅의 경계(47:13-23)
주 여호와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이스라엘의 12지파에게 나누어 줄 땅의 경계선은 다음과 같다. 요셉 지파에게는 두 몫이 주어질 것이다. 땅을 나눌 때는 공평하게 똑같이 나누어야만 한다. 이 땅은 내가 너희 조상에게 주기로 약속한 땅이므로, 이 땅이 영원히 너희의 재산이 될 것이다. 땅의 경계선은 다음과 같다. 북쪽 경계선은 지중해에서 시작해서 헤들론을 따라 하맛 어귀에 이르고, 이 곳을 지나고 스닷을 거쳐서 다마스커스와 하맛 지역 사이에 있는 브로다, 시브라임에 이르고, 이 곳에서 하우란 땅 경계에 있는 하셀핫디곤에까지 이를 것이다. 이와 같이 북쪽 경계선은 지중해에서부터 하살에논까지 이를 것이며, 이 경계선은 하맛과 다마스커스 사이에 있다. 동쪽 경계선은 하우란과 다마스커스 사이에서 시작해서 길르앗과 이스라엘 땅 사이의 요단 강을 지나서 사해 옆에 있는 다말까지 이를 것이다. 이것은 동쪽 경계선이다. 남쪽 경계선은 다말에서 시작해서 므리봇 가데스의 샘을 지나서 이집트 시내를 거쳐 지중해에 이를 것이다. 이것이 남쪽 경계선이다. 서쪽 경계선은 지중해가 경계선이며, 하맛 어귀 건너편까지가 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서쪽 경계선이니라! 그러므로 너희는 이 땅을 이스라엘 지파별로 나눌지니라! 너희가 이 땅을 나누어 재산으로 삼되, 너희 뿐 아니라 너희와 함께 사는 외국인들과, 그들의 자녀들에게도 그 땅을 나누어 재산으로 삼게 할지니라! 너희는 그 외국인들을 이스라엘에서 태어난 사람과 똑같이 간주하고, 이스라엘 지파들과 함께 땅을 나눌 수 있게 해야 한다. 외국인이 어느 지파와 함께 살든지 상관없이 그들에게도 땅을 나누어 주어야 한다. 이는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나. 7지파의 땅 분배"(48:1-7)
각 지파들의 땅은 다음과 같다. 단의 몫은 북쪽 경계선에서 시작해서 헤들론 길을 따라 하맛 어귀를 지나고, 이 곳에서 다마스커스 북쪽 경계에 있는 하살에논, 즉 하맛의 경계까지 이르는 동쪽부터 서쪽까지의 땅이니라! 아셀의 몫은 단 지파를 경계선으로 해서 동쪽에서 서쪽까지니라! 납달리의 몫은 아셀 지파를 경계선으로 동쪽에서 서쪽까지이다. 므낫세의 몫은 납달리 지파를 경계선으로 해서 동쪽부터 서쪽까지니라. 에브라임의 몫은 므낫세 지파를 경계선으로 해서 동쪽에서 서쪽까지니라! 르우벤의 몫은 에브라임 지파를 경계선으로 해서 동쪽에서 서쪽까지니라! 유다의 몫은 르우벤 지파를 경계선으로 해서 동쪽에서 서쪽까지니라!
다. 성소로 삼을 땅(48:8-9)
너희는 유다 지파를 경계선으로 해서 동쪽에서 서쪽까지의 몫을 거룩한 지역으로 지정하여 특별한 예물로 바쳐야 한다. 그 넓이는 12.5km이고, 동쪽에서 서쪽까지의 길이는 다른 지파들의 몫과 같으며, 이 지역 중앙에 성전을 세워야 한다. 너희가 나 여호와께 바쳐야 할 특별한 땅은 길이가 12.5cm이고 넓이가 5km이다.
라. 레위족 제사장들의 기업(48:10-20)
이 땅은 제사장들을 위해 마련한 거룩한 기업이 될 것이며, 크기는 북쪽으로 길이 12.5km, 서쪽으로 넓이 5km, 동쪽으로 넓이 5km, 남쪽으로 길이가 12.5km가 될 것이다. 그 중앙에 여호와의 성전이 있을 것이며, 이 땅은 거룩히 구별된 제사장인 사독 자손들을 위한 것이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이 나를 버렸을 때에 레위사람들은 백성들과 함께 나를 버렸지만, 사독 자손들은 나를 저버리지 않았기 때문이라! 그러므로 이 땅 중에서 특별히 구별된 몫은, 그들에게 특별한 선물로 주어질 것이며, 가장 거룩한 몫이 되어, 레위 지파의 땅과 경계선을 그리게 될 것이다. 제사장의 땅 경계선을 따라 레위 사람들에게도 땅을 주어야 한다. 그 땅은 길이 12.5km이고 넓이 5km이며, 전체 길이 12.5km이고, 전체 넓이는 5km이다. 레위 사람은 이 땅을 팔거나 바꿀 수 없다. 이 땅은 가장 좋은 땅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넘겨서도 안 될 것이니, 이는 이 땅은 여호와께 거룩하게 구별된 땅이기 때문이라! 나머지 땅, 곧 넓이 2.5km, 길이 12.5km인 땅은 그 성의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하되, 주로 집을 짓거나 목초지로 사용하게 될 것이다. 성은 땅 한 가운데에 있어야 할 것이며 크기는 동서남북으로 각각 2.25km가 될 것이다. 목초지로 쓸 땅은 동서남북으로 각각 125m가 될 것이다. 거룩하게 구별한 땅과 붙어 있는 나머지 땅은 동쪽으로 5km이고, 서쪽으로 5km이며, 이 땅에서 생산되는 것은 성에서 일하는 사람의 양식으로 사용될 것이다. 그리고 성에 사는 사람들로서 이 땅을 일구는 사람들은 이스라엘의 모든 지파에서 온 사람들이어야 한다. 이 전체 지역은 사방이 12.5km가 되는 정사각형이다. 너희는 성에 딸린 땅과 함께 거룩한 땅을 주님께 드리는 특별한 선물로 바쳐야 한다.
마. 왕의 기업(48:21-22)
거룩하게 구별한 땅의 양 옆과, 성에 딸린 땅의 양 옆에 있는 나머지 땅은 왕의 몫이다. 그 땅은 거룩하게 구별한 땅 동쪽 옆으로 동쪽 경계선까지이며, 서쪽 옆으로는 지중해까지이다. 두 지역의 길이는 지파들이 차지할 땅의 길이와 같으니, 이 땅이 왕의 몫이니라! 거룩한 땅과 성전 안의 성소가 그 땅의 한가운데에 있고, 레위 사람의 땅과 성에 딸린 땅은 왕의 몫으로 돌아갈 땅 중간에 자리잡을 것이다. 왕의 땅은 유다의 경계선과 베냐민의 경계선 사이에 있을 것이다.
바. 나머지 지파들의 기업(48:23-29)
나머지 지파들이 받을 땅은 다음과 같다. 베냐민의 몫은 동쪽부터 서쪽으로 지중해까지이다. 시므온의 몫은 베냐민 지파를 경계로 해서 동쪽에서 서쪽까지이다. 잇사갈의 몫은 시므온 지파를 경계로 해서 동쪽에서 서쪽까지이다. 스불론의 몫은 잇사갈 지파를 경계로 해서 동쪽에서 서쪽까지이다. 갓의 몫은 스불론 지파를 경계로 해서 동쪽에서 서쪽까지이다. 갓의 남쪽 경계선은 동쪽으로 사해 부근의 다말에서부터 므리바가데스 샘까지 이르고, 또 그곳에서 이집트 시내들을 따라 지중해까지이다. 이것이 너희가 제비를 뽑아 이스라엘 지파들 사이에 나누어야 할 땅이며, 각 지파들의 몫이니라! 이는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사. 성읍의 출입구(48:30-35)
성의 문은 다음과 같다. 북쪽 성벽의 길이는 2.5km인데, 북쪽 문은 세 개가 있으며 그 이름은 르우벤 문, 유다 문, 레위 문이 될 것이다. 이 이름은 이스라엘 지파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동쪽 성벽의 길이는 2.5km로서, 동쪽 문은 세 개가 있으며, 그 이름은 요셉 문, 베냐민 문, 단 문이될 것이다. 남쪽 성벽의 길이는 2.5km로서, 남쪽 문은 세 개가 있는데 그 이름은 시므온 문, 잇사갈 문, 스불론 문이 될 것이다. 서쪽 성벽의 길이도 2.5km인데, 서쪽 문도 세 개가 있으며 그 이름은 갓 문, 아셀 문, 납달리 문이 될 것이다. 성의 둘레는 9km이며, 이 때부터 이 성의 이름은 '여호와께서 거기에 계신다'는 뜻을 가진 '여호와 삼마'라고 부르게 될 것이다.
'성경주석강해 > 대선지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스겔의 환상-하나님의 영광이 성전을 떠남 (0) | 2009.03.04 |
---|---|
에스겔 연구를 위한 질문 및 토의 (0) | 2009.03.04 |
2. 예배에 대한 새 규범(43:13-46:24) (0) | 2009.03.04 |
에스겔(6): 새 성전과 새 예루살렘 (40-48장) (0) | 2009.03.04 |
5) 이스라엘 회복에 대한 약속(36장) (0) | 2009.03.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