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바울

누가와 바울의 성령론

은바리라이프 2008. 8. 25. 21:41
 

±순복음신학아카데미 임형근 목사

    누가 바울 성령론

                임형근 목사

 

1. 서론

    1. 동일한 사건 또는 내용에 대한 상이한 기록들의 이해
      1. 공관복음서의 문제
    2. 성령에 관한 성경 기록자들의 관점 비교: 누가, 요한, 바울
      1. 요한의 특징: 보혜사(14:16,26; 15:26; 16:7; 요일2:1)
      2. 누가: 성령충만(15; 바울1): 1:15, 41, 67; 4:1; (4:14); 2:4; 4:8, 31; 6:3,5; 7:55; 9:17; 11:24; 13:9, 52; 5:18
      3. 바울: 성령과 구원과의 관계에 초점을 맞춤
    3. 오순절주의자들에게 있어서 성령론의 본문은 주로 누가문서인 반면 비오순절주의자들에게 있어서는 주로 바울 서신
 

<누가의 성령론>

  1. 성령은 그리스도(메시야) 위한
    1. 복음서 기록자들 가운데성령충만이라는 표현을 유일하게 사용함
      1. 메시야의 준비를 위한 성령님의 역사
        1. 1:15. “…모태로부터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2. 1:41, 67: 엘리사벳과 부친 사가랴의 성령충만
        3. 1:25-27: 시므온에게 역사한 성령의 감동과 인도
      2. 요한에게 있어서 성령은 아직까지 오시지 않으신 : 14-16
    2. 성령은 예수님의 메시야 되심을 증거하신
      1. 세례시(3:22): 42:1 메시야 예언의 성취
    3. 메시야의 사역은 성령으로 특징지워질 것임
      1. 4:14, 18: “성령의 권능으로,” “주의 성령이임하심
      2. 12:18 참조: “보라 나의 택한 마음에 기뻐하는 나의 사랑하는 자로다. 내가 성령을 터이니 그가 심판을 이방에 알게 하리라
      3. 10:38.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붓듯 하셨으매 저가 두루 다니시며 착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자를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라
    4. 사도행전에서의 성령은 그리스도를 증거하시는
      1. 1:8.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끝까지 이르러 증인이 되리라
  2. 성령충만의 의미
    1. 핌플레미라는 단어를 주로 사용
      1. 오순절 이전, 복음서 시대에도 핌플레미(성령충만) 역사는 있었다.
      2. 사역을 위한 성령의 역사
      3. 5:18 비교
    2. 핌플레미”(be filled with) 의미
      1. 사역을 위한 성령충만:
        1. 순간적이며 일시적이다.
        2. 주로 입술과 관계됨
      2. 예수님과 복음을 증거하기 위한 것이다.
        1. 복음증거를 위한 담대함과 관계있다.
      3. 우리가 성령을 충만히 담는 것이 아니라 성령님께서 우리를 완전히 사로잡으시고 통제하신다는 의미이다.
    3. 플레레스”(be full of) 또는플레로오”(be filled with)로서의 성령충만
      1. 플레레스: 일곱 집사(6:3,5); 스데반(7:55); 바나바(11:24)
      2. 플레로오: 제자들(13:52). “제자들은 기쁨과 성령이 충만하니라
      3. 인격적이며 지속적인 성령충만
        1. 칭찬듣는 (6:3) 착한 성품(11:24) 관계됨
        2. 믿음과도 관계됨(6:3,5; 11:24)
  3. 성령은 복음 증거를 위한 영이다.
    1. 1:8. “…증인이 되리라
      1. 사실 예수님께서도 성령으로 복음을 증거하셨다. 그러므로 말씀은 예수님의 체험에서 나온 말씀이다.
      2. 성령께서 오신 목적은 증인을 삼기 위한
        1. 증인 (martyres) ¬ (행위나 말로써) 증거하다 (martyreo)
        2. 증인들은 흔히 체포당하고 조롱당하며 심지어 죽음에 처하기까지 하였다 ® 순교자 (martyr)
      3. 권능은 증인을 위한 것이다. 권능 자체가 성령 세례의 목적이 아니다. 권능은 성령 세례의 결과이지만 목적은 증인된 삶을 위한 것이다.
      4. 스데반과 성령: “스데반이 지혜와 성령으로 말함을 저희가 능히 당치 못하여”(6:10).
    2. 성령충만 받은 후의 베드로의 변화: 세번의 설교
      1. 다락방에서의 성령 충만 사건 : 2:14 이하의 설교를 통하여 3,000명이 주께로 돌아옴(2:14-41).
        1. 성전 미문의 앉은뱅이를 고친 : 즉시 솔로몬 행각으로 달려가서 말씀을 전하니 믿는 자가 5,000명이나 (3:11-4:4).
      2. 공회 앞에서의 설교: “이에 베드로가 성령이 충만하여 가로되…”(4:8)
      3. 교회가 기도한 복음을 전함: “빌기를 다하매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 무리가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니라”(4:31).
    3. 바울 성령충만과 복음 증거
      1. 9:17-22: 성령의 충만을 받은 즉시로 나가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요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함
  4. 성령은 선교를 위한 영이다.
    1. 땅끝가지 복음을 증거하시는 성령은 선교적인 영이다.
    2. 안디옥 교회의 선교와 성령
      1. 13:2-4. “성령이 가라사대 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라 하시니”; “ 사람이 성령의 보내심을 받아 실루기아에 내려가 거기서 타고 구브로에 가서
    3. 바울 마게도냐 선교
      1. 16:6-10. “성령이 아시아에서 말씀을 전하지 못하게 하시거늘…”
  5. 오순절 성령은 종말적인 영이다.
    1. 성령 부으심은 종말에 대한 예고
      1. 2:28-32. “ 후에 내가 신을 때에 내가 신으로…”
        1. 2:17. “하나님이 가라사대 말세에 내가 영으로…”
      2. 종말적인 하나님의 나라(메시야 왕국) 대한 제자들의 질문에 예수님께서 성령으로 대답하셨다
        1. 1:6-8
        2. 12:28 참조: “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
    2. 성령받은 초대교회의 삶은 종말론적인 삶이었다.
      1. 유무상통함(2:44-45): 초대교회가 유무상통한 것은 단순히 성령께서 주시는 기쁨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라, 종말의식이 그들의 가치관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2. 사도행전 7장의 스데반의 죽음은 임박한 종말의식에 대한 확신에서 나온 실천적인 삶이었다: “보라 하늘이 열리고 인자가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노라”(7:55)
      3. 예루살렘교회의 담임목사인 야고보가 야고보서의 윤리는 종말적인 윤리(4:13-16; 5:5, 7-8).
    3. 시간적 종말론이 아닌 상황적 종말 의식
      1. 역사의 시간이 종착역에 다다랐기 때문에 느끼는 횡적인 종말론이 아니라, 성령께서 마지막 임할 하나님의 나라를 위로부터 내려주셨기 때문에 느끼는 종적인 종말론이다. 그러므로 오순절적 종말론은이미그러나 아직”(already not yet) 사이의 긴장이 있는 종말론이다.
      2.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기대로 말미암은 종말론이다.
  6. 성령 받음의 의미
    1. 성령세례의 다양한 표현들
      1. 성령세례”(1:5; 11:16), “성령충만”(2:4; 4:8,31; 9:17; 13:9), “성령이 임하다”(1:8; 11:15; 19:6), “성령이 내려오다”(10:44), “성령을 붓다”(2:17,33; 10:45), “성령의 선물을 받다”(2:38), “성령을 받다”(8:15,17-19; 10:47; 19:2), “성령을 주다”(5:3,32; 15:8)
    2. 성령세례 또는 성령 받음은 가시적인 사건
      1. 성령을 받은 것은 본인도 알고 주위 사람도 아는 가시적인 사건이다.
        1. 120문도의 성령받은 사건
        2. 사마리아 교회의 성령받은 사건
        3. 고넬료 가정에서의 성령 강림 사건
        4. 이방인 교회의 성령 받은 사건: “ 마음을 아시는 하나님이 우리에게와 같이 저희에게도 성령을 주어 증거하시고”(15:8)
      2. 방언은 성령세례 받은 증거로서의 가장 가시적인 사건
    3. 성령세례는 구원과는 구별되는 체험이다.
      1. 시간적으로 성령세례는 구원과 동시에 체험되기도 하지만 논리적으로는 구원과 성령세례는 별개의 것이다.
    4. 성령세례 사건들은 성령세례와 방언과의 획일적인 공식을 보여주기 위하여 기록한 것이 아니라, 성령세례의 다양한 의미를 보여주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선정되었다.1
      1. 120문도
      2. 예루살렘 교회
      3. 사마리아 교회
      4. 고넬료 가정
      5. 사도 바울
      6. 에베소 교회
 

<바울의 성령론: 누가와의 공통점>

  1. 약속으로서의 성령(세례)
    1. 누가
      1. 아버지의 약속(1:4): 2:28-32; 36:26(31:31-33)
      2.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셨다: “내게 들은 ”(1:4)
        1. 11:13; 14-16 참조
      3. 약속은 성령세례 (1:5)
      4. 오순절로 인하여 성취된 약속: “약속하신 성령을 아버지께 받아서”(2:33)
      5. 계속적인 약속: “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사람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2:39)
        1. 시간과 공간적으로 무제한적임
    2. 바울
      1. 3:14; 1:3: 성령은 하나님의 약속으로 주신
        1. 바울 믿는 자는 성령을 받는다는 것을 신학적으로 설명한다: 모세의 율법 아래 있는 자는 저주 아래 있는 자다.
      2. 이방인들에게까지 미치는 하나님의 약속
  2. 인격적인 성령
    1. 누가
      1. 오순절 사건 제자들은 성령님께 배웠다.
        1. 4:13. “저희가 베드로와 요한이 기탄없이 말함을 보고 본래 학문 없는 범인으로 알았다가 이상히 여기며…”
        2. 4:19. “베드로와 요한이 대답하여 가로되 하나님 앞에서 너희 듣는 것이 하나님 말씀 듣는 것보다 옳은가 판단하라
      2. 성령님을 속이다가 아나니아와 삽비라가 죽었다(5:1-6).
      3. 빌립은 에디오피아 여왕의 내시를 구원할 성령의 절대적인 인도를 받았다(8:29).
      4. 바울 마게도냐 선교 사건: “성령이 아시아에서 말씀을 전하지 못하게 하시거늘 브루기아와 갈라디아 땅으로 다녀가 무시아 앞에 이르러 비두니아로 가고자 애쓰되 예수의 영이 허락지 아니하시는지라”(16:6-7).
      5. 오순절적인 성령세례는 인격적인 성령님과의 만남의 체험이다.
        1. 체험으로 인하여 성도는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또다른 국면으로 들어가게 된다.
        2. 그렇지만 누가에게서는 사역을 위한 인격적인 성령과의 교제를 이야기한다. 그런데 비해서 바울 삶을 위하여 인격적인 성령과의 교제를 이야기한다.
    2. 바울
      1. 성령의 인격성에 대한 분명한 언급
        1. 말할 없는 탄식으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8:26-27)
        2.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4:30).
      2. 사역보다는 삶을 위한 인격적인 성령과의 교제의 중요성을 이야기한다.
        1. 5; 성령과 함께 살라
        2. 8: 성령은 생명(life) (Law, not Mosaic Law but spiritual Law)
    3. 성령과의 교제의 중요성
      1. 베드로: 고넬료 가정의 구원과 성령과의 교제
      2. 빌립: 에디오피아 여왕의 내시의 구원
      3. 바울 선교 사역
      4. 무시로 성령 안에서 기도하라(6:8)
      5. 성령을 거스리지 말라(7:51; 28:26 이하 3: 참조)
      6. 성령충만한 삶은 성령과 교제하는 삶이며, 성령과의 교제 안에서 성령의 은사와 열매는 조화를 이룬다(특히 바울에게 있어서 그렇다).
        1. 5:25. “만일 우리가 성령으로 살면 또한 성령으로 행할지니”: If we live by the Spirit, let us walk by the Spirit.
        2. Gage 의하면 성령과의 교제(Fellowship) 이야기하는 자는 요한과 바울이다(588).
  3. 종말적인 성령
    1. 예수님의 선포: 종말론적인 하나님의 나라의 도래
    2. 베드로의 설교; 종말의 선언(2:17)
    3. 바울 가르침
      1. 성령은 종말에 대한 보증: 고후1:22; 5:5. “저가 또한 우리에게 인치시고 보증으로 성령을 우리 마음에 주셨느니라”(고후1:22).
 

<바울의 성령론: 누가와의 차이점>

* 바울 무엇인가 자기의 이해가 다른 자들의 이해와 차이가 있어야 함을 느꼈을 것이다. 우리와 책을 때와 비교해보라.

  1. 성령의 은사와 열매
    1. 누가 초점은 성령의 사역이다.
      1. 누가에게 있어서 성령은 마귀의 권세에 대한 권능인데 비하여(사역), 바울에게는 성령이 죄에 대한 권능이다(생애).
      2. 성령충만의 의미는 사역을 위한 것이다.
      3. 성령과의 인격적인 교제를 강조하고 있더라도 목적은 복음 증거, 사역을 위한 것이다.
        1. 베드로와 고넬료 가정의 구원
        2. 빌립과 내시
    2. 바울에게 있어서 성령은 보다 인격을 위한 분이다.
      1. 5:22-24: (16-26절은 영과 육의 갈등)
        1. 성령의 열매는 지속적인 삶의 결과이다.
        2. 성령의 은사를 나타내는데 있어서 인간은 보다 수동적인데 비하여 성령의 열매를 맺는데 있어서 인간은 보다 능동적이다.
      2. 5:18
  2. 선교 교회 봉사
    1. 누가에게 있어서 성령은 복음 증거와 선교를 위한 것이다.
      1. 사역의 대상은 불신자와 세상이다.
    2. 바울에게 있어서 성령은 개인과 교회를 위한 것이다.
      1. 바울에게 있어서 성령은 구원론적이다.
        1. 성도의 구원과 성령은 가깝게 놓여 있다.: 성령과 아들과의 관계
        2. 4:6. “너희가 아들인고로 하나님의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바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3. 성령의 소욕을 좇으라: walk by the Spirit ( 5:16)
        4. 신령으로 할례받은 자가 유대인(2:28-29): in Spirit
      2. 은사라는 용어의 사용:
        1. 은사라는 용어는 한글 개역성경 신약에서 22 사용됨( 13:34; 1:11; 5:15-16; 6:23; 8:32; 11:29; 12:6; 고전 1:7; 7:7; 12:4; 12:9; 12:28; 12:30-31; 고후 1:11; 9:15; 딤전 4:14; 딤후 1:6; 6:4; 1:17; 벧전 4:10)
      3. 12:6-8; 고전 128-10; 4:11
        1. 사역의 대상은 교회이다.
        2. 은사의 궁극적인 목적은 그리스도의 (교회) 세우는 .
      4. 성령으로 세례받아 의미(고전12:13): 다양한 가운데 하나라는 의미이다. 여기서의 초점은 그리스도와의 연합이 아니라 다양한 가운데 하나라는 의미이다.
 

<결론>

성경에는 동일한 사건, 사실, 현상에 대하여 서로 다른 설명이 있다. 이는 서로 대립되고 모순되게 해석할 것이 아니라 상호 보충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누가 성령의 사역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서 성령의 역사를 기록하였다. 누가에게 있어서 성령세레와 성령충만은 성도가 하나님을 위하여 사역을 하기 위하여 하나님과 새로운 국면에 들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비하여 바울 성도를 위하여 행하시는 성령의 사역에 보다 주안점을 두었다. 그러므로 바울에게 있어서 성령론은 선교론적이라기보다 구원론적이며 교회론적이다. 바울 또한 누가보다는 성령의 역사에 대하여 보다 균형적으로 이야기한다. 바울 성령의 은사와 열매를 공히 이야기하는데 성령의 은사는 그리스도(교회) 섬기는 사역을 위한 것이고 성령의 열매는 개인의 인격, 그리스도인으로서의 바른 삶과 관계되는 것이다.

 

<복음서에서의 성령님의 역사 또는 활동과 관계된 구절>

사건 또는 역사 마태 마가 누가 요한 비고
세례요한의 출생과 사역     1:15 
"
성령의 충만을 입음"
   
예수님의 탄생 1:18,20 
"
성령으로 잉태"
  1:35   성령잉태
찬송과 예언     1:41 
"
성령의 충만함을 입음"
  엘리사벳이 마리아의 방문을 받았을 찬송함
    1:67 
"
성령의 충만함을 입음"
  사가랴의 예언
    2:25-27 
"
성령의 지시와 인도"
  시므온을 인도하심
예수님의 사역에 대한 예언 3:11 
"
성령과 불로 세례"
1:18 
"
성령으로세례"
3:16 
"
성령과 불로 세례"
1:33 
"
성령으로 세례"
예수님의 사역의 특징
예수님의 세례받으심 3:16 
"
성령이 비둘기같이 내림"
1:10 3:22 1:21 성령으로 기름부음을 받으심.
예수님의 시험 4:1. 
"
성령에게 이끌리어"
1:12 
"
성령이몰아내심"
4:1 
"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성령에 이끌림"
  성령님이 예수님을 인도하고 시험시 붙드심
예수님의 사역 12:18 
성령과 구원심판 사역
  4:18 
"
주의 성령이임하심"
  구약 예언의 성취
12:28 
"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음"
  4:14 
"
성령의 권능으로"
3:34 
"
하나님이 성령을 한량없이 주심"
성령과 예수님의 사역과의 관계
    10:21 
"
성령으로 기뻐하심"
  성령님과 인격과의 관계
성령님의 사역       3:5-6, 8 
"
성령으로 "
성령님의 중생케 하시는 사역
      14:26 
"
가르치고 생각나게 "
진리의 성령이신 보혜사 성령님의 역사
      15:26 
"
증거하심"
      16:13 
"
인도하고알리심"
제자들의 사역 10:20 
성령께서 말씀을 주심
13:11 12:12   성령님의 인격성을 보임
      20:22 성령을 받음
성령주심에 대한 약속     11:13 
"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심"
7:39 
"
믿는 자의 받을 성령"
성령주심에 대한 약속
성령훼방죄 12:31-32 
"
성령을 훼방거역"
3:29 12:10   성령훼방죄
구약에서의 성령의 역사 22:43 
"
다윗이 성령에 감동"
12:36     성령님께서 구약에서도 활동하셨음을 보이심
지상명령:세례의식 28:19 
"…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1순복음의 성령론2: 오순절 사건의 재해석을 통한 순복음의 성령론 이해참고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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