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속 인물] 바울의 동역자, 의사 누가(Luk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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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부모나 가정에 대한 기록은 없지만 그는 겸손하고 아름다운 성품, 풍부한 교양과 웅변술, 철학적 자질을 가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누가는 초대교회의 유일한 자료인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을 기록했으며 그 두 권의 책은 신약 중에 가장 문학성이 뛰어난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는 사도 바울의 동역자로서 여러 차례 전도여행에 따라다니며 바울의 의사이기도 했다. 그는 바울과 함께 로마의 감옥에 갇히기도 할 만큼(몬1:24) 충실한 동반자였다. 누가는 당시로 말하면 과학자로서 초대 교회 역사의 자료를 널리 수집해 데오빌로라는 한 사람의 영혼을 위해 두 권의 책을 기록(눅1:3, 행1:1)했는데 결국 오늘날 전 인류를 위한 경전이 된 것이다. 누가가 전한 예수님은 이스라엘만이 아닌 세계 만민에게 비추는 빛이요, 복음이었다. “...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 (눅2:11)” “이는 만민 앞에 예비하신 것이요, 이방을 비추는 빛이요, 주의 백성 이스라엘의 영광이니이다 하니 (눅2:31-32)” 많은 학자들이 누가를 할례 받은 동료들로부터 구별(골4:11)해서 그가 이방인이었다는 결론을 내려왔는데 만일 이것이 사실이라면 그는 신약성서에서 유일하게 분명한 비(非)유대인 저자인 셈이다. 그러나 이 결론은 할례를 받은 사람들을 유대 그리스도교인과 동일시한 데 근거하며, 그것은 확실하다고 볼 수 없다. 실제로 그 구절에서는 유대교 의식을 엄격히 지킨 특정 유형의 유대 그리스도인들을 가리킨 듯하다. 그러므로 이 구절은 누가가 이방인이었다는 견해를 뒷받침해주지 못한다. 구약과 그의 글에서 나타나는 관심사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할 때 누가는 그리스도적 생활 방식을 따르고, 유대 의식을 철저히 준수하지는 않았던 유대 그리스도인이었다는 견해가 더 타당하다고 보여진다. 다음 구절에서 누가가 바울과 함께할 때 우리(we)라는 단어를 처음 쓰기 시작한다. “바울이 그 환상을 보았을 때 우리가 곧 마게도냐로 떠나기를 힘쓰니 이는 하나님이 저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라고 우리를 부르신 줄로 인정함이러라 (행16:10)” 누가는 드로아에서 빌립보까지 바울과 함께 전도여행을 하게 된다. “우리는 무교절 후에 빌립보에서 배로 떠나 닷새 만에 드로아에 있는 그들에게 가서 이레를 머무니라 (행20:6)” 바울이 2년 동안 옥중에 있을 때 누가는 바다를 건너 가이사랴에 있었고, 그 후 그들은 로마로 떠나는데(행27:1) 아피안 해를 따라 로마에 도착했으며 거기서 바울이 감옥에 갇히고 누가는 바울이 순교할 때까지 그와 함께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또 누가는 바울의 총애를 받은 의사로서 바울이 골로새 교회를 향해 서신을 기록할 때 함께 있었다. 누가복음에는 의학용어가 약 50여 번 나오는데 바울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사랑을 받는 의사 누가와 또 데마가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골4: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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