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랑할 수 없는 이방인들
롬 11:17~24
로마서 장부터 장까지가 개인의 구원 이방인의 구원에 관한 것이라면 장부터 장까지 1 8 , 9 11
는 이스라엘의 구원 곧 인류의 구원에 대한 말씀입니다 , .
이스라엘은 강원도만한 크기의 땅에 인구 백 만 만 정도의 나라입니다 그 나라를 많 5 40 ~50 .
은 사람들은 정치적으로만 보려고 합니다 군사적으로 이스라엘과 의 대립관계 같은 식 . PLO
으로만 보려고 합니다 교회도 중국이나 스리랑카에 선교사를 보내는 것처럼 그저 이스라엘 .
을 선교대상국가 중 하나로 봅니다.
하지만 성경적인 견해는 그렇지 않습니다 성경은 모든 이방세계를 하나로 보고 이스라엘을 .
하나로 봅니다 모든 이방세계가 구원받고 이스라엘의 회복과 구원을 통하여 하나님의 우 . ,
주적인 영원한 계획이 완성되는 것 이것이 성경적인 구원론입니다 , .
그러나 이스라엘의 구원이 인류의 구원이요 구원의 완성이라고 교회는 이야기하지 못합니
다 왜냐하면 그렇게 하지 못하도록 눈을 가리고 귀를 막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이스라엘 . .
의 놀라운 비밀이 있습니다.
구원의 뿌리
먼저 구원의 뿌리에 대해서 잠깐 생각해 보겠습니다 요한복음 장 절에 이런 말씀이 . 15 16
있습니다.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과실을 맺 “
게 하고 또 너희 과실이 항상 있게 하여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
려 함이니라”
구원은 나에게서 오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하나님을 택한 것이 아닙니다 내가 하나님을 . .
믿고 택한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하나님이 먼저 나를 택하셨습니다 내가 하나님을 사랑 .
하고 믿은 것 같지만 사실은 그 전에 하나님이 먼저 나를 사랑하여 주셨습니다 내가 세상 , .
에 태어나기 전에 이미 예수님은 나를 위해 십자가에 피 흘려 돌아가셔서 구원을 받게 하셨
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구원에는 감격과 감사가 있습니다 내가 노력해서 내가 원해서 얻은 것이 . ,
아니라 내가 아무 것도 하지 않았을 때 내가 받을 자격이 없었을 때 하나님께서 나를 구 , ,
원해 주셨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우리에게 구원을 받을 만한 자격이 있어서 우리가 구원을 받았다면 할 말이 있을 ,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아무런 자격이 없습니다 심판받아야 할 우리를 하나님께서는 당 . .
신의 자녀로 삼아주시고 천국백성으로 만들어주셨다는 이 감격스러운 사실이 얼마나 놀랍습
니까 따라서 예수 믿는 사람은 누구든지 이 감격으로 이 감사로 시작합니다 ? , .
그러나 이스라엘은 이런 감격과 감사대신에 원망 불평 불순종 교만 종교적 기득권을 주 , , , ,
장했기 때문에 선택받은 백성의 축복을 잃어버리고 실패를 했던 것입니다 그렇지만 모든 .
이방인들의 구원의 뿌리는 이스라엘입니다 만일 이스라엘이 실패하지 않았다면 우리는 구 . ,
원을 받지 못했을 것입니다.
따라서 모든 이방인들은 구원받은 것을 감격해 하면서 하나님께 받은 구원에 감격해 하면 ,
서 구원의 뿌리를 생각하면서 자만하거나 자긍해서는 안 됩니다 , .
요즘 우리 이방인 크리스천의 문제는 무엇입니까 이방인들에게 교회도 많아지고 믿는 사 ? ,
람도 많아지니까 거꾸로 우리가 이스라엘인 것처럼 착각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유대인들이 .
이방인처럼 느껴져서 우리는 영적으로 자고하고 자만해 진 것입니다.
여기에 대해서 하나님께서는 이방인은 결코 자랑할 수 없다 결코 교만해서는 안 된다 너 . . ‘
희의 축복의 뿌리가 어디인지를 잘 살펴 보아라 라고 경고하십니다 . . ’
이것은 사도 바울은 우리가 이해하기 쉽도록 비유로 우리에게 설명합니다 절을 보시겠습 . 16
니다.
제사하는 처음 익은 곡식 가루가 거룩한즉 떡덩이도 그러하고 뿌리가 거룩한즉 가지도 그 “
러하니라”
여러분 떡덩이가 거룩해서 가루가 거룩한 것이 아니라 첫 열매 즉 가루가 거룩하기 때문 , ,
에 떡덩이가 거룩한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이스라엘이 거룩하기 때문에 이방인이 거룩한 .
것입니다.
꺾여진 가지 접붙여진 가지 ,
좀 더 구체적인 비유를 절에서 보게 됩니다 17 .
또 한 가지 얼마가 꺾여졌는데 돌감람나무인 네가 그들 중에 접붙임이 되어 참감람나무 뿌 “
리의 진액을 함께 받는 자 되었은즉”
이 비유는 돌감람나무와 참감람나무의 비유입니다 참감람나무의 가지가 꺾여져서 돌감람나 .
무가 접붙임을 받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꺾여짐이 이방인의 접붙임이 된 것입니 .
다 따라서 이스라엘의 꺾여짐이 없었다면 이방인의 접붙임은 없었습니다 . .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방인들은 시간이 갈수록 자신들이 잘났기 때문에 구원을 받았다
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예수 믿는 대부분의 사람이 그렇습니다 처음에는 은혜로 믿습니 . .
다 하지만 한 년 정도 지나면 율법으로 돌아가고 맙니다 처음 믿으면 감사와 기쁨이 있 . 3 .
지만 오래 지나면 이스라엘처럼 강퍅해 집니다 교만해지고 감격을 잃어버립니다 , . .
절은 돌감람나무가 참감람나무에 접붙임을 받아서 참감람나무의 진액을 받게 되었다고 17
말하고 있습니다 자 그러면 돌감람나무의 뿌리는 어디입니까 바로 참감람나무입니다 . , ? .
그렇습니다 이것이 복음의 뿌리입니다 참감람나무가 부러지지 않았다면 어떻게 돌감람나 . .
무가 은혜를 받을 수 있었겠습니까 따라서 참감람나무가 꺾어진 것은 돌감람나무에게는 ?
은혜의 기회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오만하거나 교만해서는 결코 안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 .
습니다.
사도 바울은 계속해서 절에서 가지의 비유를 듭니다 18 .
절을 보시겠습니다 18 .
그 가지들을 향하여 자긍하지 말라 자긍할찌라도 네가 뿌리를 보전하는 것이 아니요 뿌리 “
가 너를 보전하는 것이니라”
가지가 우선이 아닙니다 뿌리가 우선입니다 뿌리가 있기 때문에 가지가 있고 가지가 있기 . . ,
때문에 열매가 있는 것입니다 가지가 거룩하기 때문에 뿌리가 거룩한 것이 아닙니다 뿌리 . .
가 거룩하기 때문에 가지가 거룩한 것입니다.
여기서 뿌리 는 이스라엘을 말합니다 그리고 가지 는 이스라엘의 실패로 말미암아 구원을 . ‘ ’ ‘ ’
얻게된 모든 이방인들을 의미합니다.
어떤 사람이 구원을 받았는지는 그 사람의 영적 태도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영적태도에 .
구원에 대한 감격과 감사와 기쁨이 배여 있다면 그 사람은 분명 하나님으로부터의 구원을
받은 것입니다.
그러나 구원을 받았다고 하면서도 오만하고 방자하고 겸손이 없고 기쁨도 없다면 그것은 , , ,
구원받지 못한 것입니다 자신이 구원받은 것을 자랑한다면 이 사람이 받은 구원은 의심해 .
볼 필요가 있습니다.
참으로 구원받은 사람의 태도는 항상 겸손하고 눈물이 있고 온유하며 감격이 있습니다 , , , .
이 감격은 조국을 떠나 다른 나라로 가서 전할 정도인 것입니다.
이방인 사도의 가슴앓이
로마서 장에서 사도 바울은 자기 민족들을 향해서 눈물을 흘립니다 사도 바울은 이방인 11 .
의 사도로 부름을 받았지만 사실 처음부터 그런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는 예수 믿는 사람을 .
핍박하다가 예수를 알게 되었고 그 후 사도 바울은 유대인에게 복음을 전했습니다 , .
그런데 유대인들은 복음을 거부했습니다 사도 바울을 돌로 쳐 죽이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 .
할 수 없이 복음은 이방인에게로 가게 되었습니다 그때 사도 바울은 깨닫게 된 것입니다 . .
아 하나님께서는 유대인이 복음을 거부하게 하시고 나를 이방인의 사도로 불러주셨구나 , ! “ ”
그는 이방인의 사도로 일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서도 항상 그는 복음을 부인한 자기 동족을 .
생각했습니다 가슴앓이 가 있었는데 바울의 이 마음은 곧 하나님의 마음이었습니다 . . ‘ ’
이방인들이 구원을 받은 것은 기쁜 일이지만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생각하고 계십니다 예 , .
수님이 이스라엘아 이스라엘아 하셨던 그 마음을 하나님은 여러분들과 함께 나누기를 원 , “ ”
하십니다.
지난 천년 동안의 기독교 역사를 생각해 보십시오 천년의 기독교 역사란 간단합니다 모 2 .2 .
든 이방인이 구원받는 역사입니다.
이스라엘이 복음을 거부함으로 말미암아 이 복음은 이방인에게로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빌 .
립보로 아덴으로 고린도로 에베소로 그리고 그 당시 세계의 중심이었던 로마로 가게 되 , , , ,
었습니다 그리고 소수의 그리스도인들은 로마를 뒤집어버렸습니다 이것은 아주 놀라운 이 . .
야기입니다.
여러분 로마가 어떻게 기독교국가가 될 수 있었겠습니까 이것이 복음의 능력입니다 로마 , ? .
는 전 유럽에 복음을 전했습니다 그러나 복음은 유럽의 것만은 아니었습니다 복음은 우주 . .
적인 것이고 전 인류가 받아야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가톨릭의 핍박과 학살로 말미암아 하나님을 신실하게 믿고자 하는 사람들이 모여 미국
으로 건너갔습니다 유래 없는 축복을 받았습니다 이 미국은 그 후로 나라가 되었습니다 . . .
그 열쇠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하나님을 잘 섬기고 싶었던 그들의 믿음이었습니다 ? .
전 세계의 복음화가 어떻게 일어났습니까 미국이 복음을 받고 나서부터입니다 이 미국을 ? .
통하여 전 세계로 복음이 전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아프리카로 남미로 아시아로 복음이 들 . , ,
어갔습니다 그러다가 백년 전에 한국이 복음을 받게 된 것입니다 . 1 .
여러분 제가 몇 번이고 말씀드리지만 우리나라가 이스라엘과 무슨 상관이 있습니까 성경 , , ?
과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우리는 무당의 자식이요 역사적으로 단군을 믿고 산 민족이 아 ? ,
닙니까?
그러나 하나님께서 선교사를 보내셔서 이 땅이 눈을 뜨게 하셨고 세계에서 유래 없는 기독 ,
교 강국을 만드셨습니다 이 짧은 시간 동안에 하나님께서 이렇게 복을 주셔서 기독교 지성 .
인들을 만드시고 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는 제사장 나라로 만들어주신 것이 얼마나 놀라운 ,
지 모릅니다.
이렇게 전 세계가 사도행전 장 절 이후로 복을 받았지만 그러나 이 축복의 발상지였던 1 8 ,
이스라엘은 지금까지 메시야를 거부하고 영적 빈곤상태에 있습니다.
이방인들은 구원을 받고 복을 받았습니다 전 유럽 전 미국 아프리카 남미 아시아 모두 , . , , , ,
복음을 받게 되어서 이제는 기독교가 전 세계를 지배하게 되었습니다 와 를 쓸 만큼 . AD BC ,
역사는 기독교 중심으로 예수 중심으로 된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은 이스라엘의 실패 때문 , .
이었습니다.
마지막 카드 이스라엘 ,
그렇다면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버리셨습니까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절을 보십시오 ? .19 .
그러면 네 말이 가지들이 꺾이운 것은 나로 접붙임을 받게 하려 함이라 하리니 “ ”
우리는 여기에서 그리스도인들이 놓치기 쉬운 메시지를 접하게 됩니다 그것은 가지들이 . “
꺾인 것은 나로 접붙임을 받게 함이다 라는 것입니다. ”
우리는 로마서 장과 장에서 이스라엘이 실패한 이유를 보았습니다 그것은 이스라엘의 9 10 .
교만 때문이었습니다 하나님 앞에 은혜와 믿음으로 나가지 아니하고 행위와 율법으로 나 . ,
가려고 하는 기득권을 주장함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여지없이 쳐버리고 만 것
입니다 그것이 이스라엘의 실패원인입니다 . .
하지만 이스라엘의 실패가 전적으로 이스라엘의 잘못 때문입니까 아닙니다 그것의 영적 ? .
인 구원론적인 의미는 절에 있습니다 이스라엘이 잘못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들 , 19 . .
은 이방인들이 구원을 얻게 하기 위하여 희생된 것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이스라엘은 온 인류의 구원의 희생양이 되었습니다 예수님이 온 인류를 구 .
원하기 위해 희생양이 된 것처럼 이방인이 구원받기 위해 이스라엘이 희생된 것입니다 , .
따라서 이방인들은 그들이 학살을 당하고 전 세계로 방황하게 된 것은 그들이 메시야를 죽 ‘
였기 때문이다 라고 말해서는 안 됩니다 그렇게 오만하고 자긍하면 안 됩니다 그 말은 이 . . ’
스라엘이 회개할 때 쓰는 말입니다 우리는 우리 때문에 이스라엘이 희생당했다 라고 말해 . ‘ ’
야 합니다.
우리는 이스라엘에 대해 고맙게 생각해야 합니다 생각해 보십시오 백만명이 희생 당할만 . .6
큼 큰 죄가 어디 있겠습니까 천년동안 전 세계를 떠돌아다녀야 할 이유가 어디 있습니 ? 2
까 이것을 무엇으로 설명할 수 있겠습니까 ? ?
그들은 아직도 메시야를 기다립니다 왜 그런 줄 아십니까 이방인의 충만한 숫자가 차지 . ?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방인의 충만한 숫자가 차기까지 그들은 기다리고 있는 것입니다 . .
이방인이 돌아오고 이스라엘이 돌아오면 역사가 완성됩니다 이방인의 충만한 숫자가 돌아 .
오기까지 이스라엘은 우리를 대신하여 고통을 겪으면서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것이 이스라 .
엘입니다.
저는 여러분들이 이스라엘을 많은 다른 국가 중의 한 국가로 보지 않기를 바랍니다 영적으 .
로 이스라엘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이스라엘은 인류의 구원을 위하여 하나님이 남겨두신 마 .
지막 카드가 될 것입니다.
예언의 성취
이스라엘이 실패해서 이방인이 구원을 받았다면 이스라엘이 회복되어서 충만하게 되면 이 ,
세상이 얼마나 많은 복을 받겠습니까 그래서 우리는 이스라엘을 위하여 기도해야 합니다 ? .
이스라엘은 감정적으로 민족적으로 굉장히 먼 나라입니다 하지만 하나님 때문에 우리는 , .
이스라엘을 사랑해야 합니다.
지금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유대인은 약 천만 명이라고 합니다 미국에만 백만 명이 살 1 . 6
고 뉴욕에만 백만 명이 산다고 합니다 그리고 구소련과 유럽에 많은 유대인들이 지금도 , 2 .
유리하며 살고 있는데 놀랍게도 년 전부터 그들이 이스라엘 땅으로 돌아오고 있습니다 , 5 .
지금까지 이런 일이 한 번도 없었습니다 유대인들이 예수를 믿었다든지 고국으로 돌아온 . ,
다든지 하는 일이 없었습니다 이것은 구약의 예언이 응답되고 있는 것이며 이것이 우리에 . ,
게 새로운 도전을 줍니다.
유대인들은 예수를 믿을 수 없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믿게 되었을까요 고난 때문입니다 . ? .
저는 우리나라가 이렇게 복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일제시대와 와 보릿고개를 겪었기 6·25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잘 살면 예수 믿을 필요가 있겠습니까 국민소득이 만불이 넘고 민주화가 되면 사람들은 ? 1 ,
하나님보다는 인권에 더 관심을 갖게 됩니다 쾌락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여가를 더 중요하 . ,
게 생각하지 하나님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나라는 신앙의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먹고살기 어려울 때 한국교회는 . ,
그때 부흥했습니다.
고통은 우리를 순수하게 만듭니다 이스라엘은 그 고통 가운데서 마음의 문을 열고 메시야 .
를 받아들이기 시작했습니다 어떤 통계를 보니까 구 소련에서 돌아오는 유대인들의 가 . 50%
예수님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저는 그것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 .
이것이 바로 에스겔과 예레미야와 이사야가 예언한 것들입니다 이것이 지금 이루어지고 있 .
는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 예루살렘은 황무지입니다 누가 그들을 도와야 합니까 하나님께서 바알에게 . ?
무릎을 꿇지 않은 천명을 남겨 두셨듯이 이방인 그리스도인들 통하여 이스라엘을 구원하 7 ,
기 원하시는 것입니다 그들이 이스라엘을 위하여 기도하게 하시는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 . .
로 말미암아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회복시키실 것입니다.
절을 보시기 바랍니다 20 .
옳도다 저희는 믿지 아니하므로 꺾이우고 너는 믿으므로 섰느니라 높은 마음을 품지 말고 “
도리어 두려워하라”
이방인 그리스도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겸손 입니다 신앙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도 . ‘ ’
겸손입니다 당연히 해야 할 것을 했을 뿐이라고 말해야 합니다 . .
절을 보시기 바랍니다 21 .
하나님이 원 가지들도 아끼지 아니하셨은즉 너도 아끼지 아니하시리라 “ ”
이 말씀은 무엇을 더 아끼신다는 말씀입니까 원가지를 더 아끼신다는 말씀입니다 바울은 ? .
이방인을 위한 사도입니다 이방인을 위하여 평생을 산 사람입니다 그러나 바울의 마음 한 . .
구석에는 이스라엘을 향한 뜨거운 사랑이 있습니다 내가 저주를 받을지라도 이스라엘이 . “
구원받기를 원하노라 라고 말할 정도였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마음입니다 . . ”
이방인을 구원하기 위해 이스라엘을 희생시키셨습니다 희생을 시켰기 때문에 하나님의 마 .
음은 이스라엘을 볼 때마다 아픕니다.
따라서 이스라엘이 회복되기를 원하십시오 이스라엘은 자체 힘으로는 회복할 수 없습니다 . .
이방인이 스스로의 힘으로 구원을 받을 수 없었기 때문에 유대인을 통하여 구원을 얻었듯
이 이스라엘은 우리를 통하여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 .
이스라엘이 접붙여질 때
절을 보십시오 22 .
그러므로 하나님의 인자와 엄위를 보라 넘어지는 자들에게는 엄위가 있으니 너희가 만일 “
하나님의 인자에 거하면 그 인자가 너희에게 있으리라 그렇지 않으면 너도 찍히는 바 되리
라”
하나님에게는 두 가지 속성이 있습니다 사랑 과 정의 입니다 하나님은 사랑입니다 동시 . . . ‘ ’ ‘ ’
에 하나님은 정의이십니다 이것을 여기서는 인자와 엄위 라는 말로 썼습니다 . . ‘ ’
여기 한 죄인이 있습니다 사랑 으로 죄인을 대하면 그 죄인은 용서를 받습니다 그러나 하 . . ‘ ’
나님께서 공의 로 나가면 이 죄인은 살 길이 없습니다 하나님 앞에 우리는 사랑과 용서로 . ‘ ’
나아가야 합니다 그래야 내가 삽니다 . .
만약 하나님께서 정의로 판단하시면 하나님 앞에서 살 사람이 누가 있겠습니까 하나님께 ?
서 사랑으로 나를 대해주시기 때문에 사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의 라는 말을 함부로 쓰지 마십시오 자신이 정의롭지 못한데 어떻게 남에게 정의 . ‘ ’
를 요구할 수 있겠습니까 정의를 부르짖는 것이 기독교의 본질이 아닙니다 정의로 대하면 ? .
다 죽습니다.
절을 보십시오 이것이 오늘 설교의 핵심되는 말씀입니다 23 . .
저희도 믿지 아니하는데 거하지 아니하면 접붙임을 얻으리니 이는 저희를 접붙이실 능력이 “
하나님께 있음이라”
이스라엘이 다시 믿으면 접붙임을 얻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다시 회복시키실 .
줄로 믿습니다 이 마지막 때에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다시 건져주실줄로 믿습니다 전 . .
세계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을 다 불러 모아주시고 이제 그들에게 복음의 계절이 올 것을 믿 ,
습니다.
그 일을 여러분과 제가 도와야 합니다 이스라엘을 위하여 기도하는 것은 나의 구원과 밀접 .
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스라엘을 위하여 기도하는 자는 복을 받을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평 . .
안을 비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복을 주실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회복없이 역사의 완성은 없 .
습니다 예레미야 장 절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 31 10 .
열방이여 너희는 나 여호와의 말을 듣고 먼 섬에 전파하여 이르기를 이스라엘을 흩으신 자 “
가 그를 모으시고 목자가 그 양 무리에게 행함같이 그를 지키시리로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흩으셨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시대에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모으십니 .
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지키신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성경의 예언입니다 역사는 성경 . . .
의 예언대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절을 보십시오 24 .
네가 원 돌감람나무에서 찍힘을 받고 본성을 거스려 좋은 감람나무에 접붙임을 얻었은즉 “
원 가지인 이 사람들이야 얼마나 더 자기 감람나무에 접붙이심을 얻으랴”
진정한 구원은 개인의 구원에서 시작되어서 민족구원을 넘어서서 온 인류의 구원으로 대단
원의 막을 내립니다 이방인의 구원은 이스라엘을 통해서 이스라엘의 구원은 이방인을 통 . ,
해서 얻게 하십니다 이것이 온 인류를 구원하시고자 하는 하나님의 놀라운 계획입니다 하 . .
나님의 복이 여러분과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기도합시다
하나님 아버지
로마서 장을 통하여 11
이스라엘의 구원에 관한 말씀,
회복의 말씀 이스라엘의 회복이 ,
곧 인류의 회복이라는 놀라운 말씀을 들었습니다.
주님 우리가 남은 자가 되어 구원의 완성에 참여하는 ,
성도들이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
온누리신문 제공 - http://www.onnurinews.com/ ✍ ⌜ ⌟
롬 11:17~24
로마서 장부터 장까지가 개인의 구원 이방인의 구원에 관한 것이라면 장부터 장까지 1 8 , 9 11
는 이스라엘의 구원 곧 인류의 구원에 대한 말씀입니다 , .
이스라엘은 강원도만한 크기의 땅에 인구 백 만 만 정도의 나라입니다 그 나라를 많 5 40 ~50 .
은 사람들은 정치적으로만 보려고 합니다 군사적으로 이스라엘과 의 대립관계 같은 식 . PLO
으로만 보려고 합니다 교회도 중국이나 스리랑카에 선교사를 보내는 것처럼 그저 이스라엘 .
을 선교대상국가 중 하나로 봅니다.
하지만 성경적인 견해는 그렇지 않습니다 성경은 모든 이방세계를 하나로 보고 이스라엘을 .
하나로 봅니다 모든 이방세계가 구원받고 이스라엘의 회복과 구원을 통하여 하나님의 우 . ,
주적인 영원한 계획이 완성되는 것 이것이 성경적인 구원론입니다 , .
그러나 이스라엘의 구원이 인류의 구원이요 구원의 완성이라고 교회는 이야기하지 못합니
다 왜냐하면 그렇게 하지 못하도록 눈을 가리고 귀를 막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이스라엘 . .
의 놀라운 비밀이 있습니다.
구원의 뿌리
먼저 구원의 뿌리에 대해서 잠깐 생각해 보겠습니다 요한복음 장 절에 이런 말씀이 . 15 16
있습니다.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과실을 맺 “
게 하고 또 너희 과실이 항상 있게 하여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
려 함이니라”
구원은 나에게서 오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하나님을 택한 것이 아닙니다 내가 하나님을 . .
믿고 택한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하나님이 먼저 나를 택하셨습니다 내가 하나님을 사랑 .
하고 믿은 것 같지만 사실은 그 전에 하나님이 먼저 나를 사랑하여 주셨습니다 내가 세상 , .
에 태어나기 전에 이미 예수님은 나를 위해 십자가에 피 흘려 돌아가셔서 구원을 받게 하셨
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구원에는 감격과 감사가 있습니다 내가 노력해서 내가 원해서 얻은 것이 . ,
아니라 내가 아무 것도 하지 않았을 때 내가 받을 자격이 없었을 때 하나님께서 나를 구 , ,
원해 주셨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우리에게 구원을 받을 만한 자격이 있어서 우리가 구원을 받았다면 할 말이 있을 ,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아무런 자격이 없습니다 심판받아야 할 우리를 하나님께서는 당 . .
신의 자녀로 삼아주시고 천국백성으로 만들어주셨다는 이 감격스러운 사실이 얼마나 놀랍습
니까 따라서 예수 믿는 사람은 누구든지 이 감격으로 이 감사로 시작합니다 ? , .
그러나 이스라엘은 이런 감격과 감사대신에 원망 불평 불순종 교만 종교적 기득권을 주 , , , ,
장했기 때문에 선택받은 백성의 축복을 잃어버리고 실패를 했던 것입니다 그렇지만 모든 .
이방인들의 구원의 뿌리는 이스라엘입니다 만일 이스라엘이 실패하지 않았다면 우리는 구 . ,
원을 받지 못했을 것입니다.
따라서 모든 이방인들은 구원받은 것을 감격해 하면서 하나님께 받은 구원에 감격해 하면 ,
서 구원의 뿌리를 생각하면서 자만하거나 자긍해서는 안 됩니다 , .
요즘 우리 이방인 크리스천의 문제는 무엇입니까 이방인들에게 교회도 많아지고 믿는 사 ? ,
람도 많아지니까 거꾸로 우리가 이스라엘인 것처럼 착각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유대인들이 .
이방인처럼 느껴져서 우리는 영적으로 자고하고 자만해 진 것입니다.
여기에 대해서 하나님께서는 이방인은 결코 자랑할 수 없다 결코 교만해서는 안 된다 너 . . ‘
희의 축복의 뿌리가 어디인지를 잘 살펴 보아라 라고 경고하십니다 . . ’
이것은 사도 바울은 우리가 이해하기 쉽도록 비유로 우리에게 설명합니다 절을 보시겠습 . 16
니다.
제사하는 처음 익은 곡식 가루가 거룩한즉 떡덩이도 그러하고 뿌리가 거룩한즉 가지도 그 “
러하니라”
여러분 떡덩이가 거룩해서 가루가 거룩한 것이 아니라 첫 열매 즉 가루가 거룩하기 때문 , ,
에 떡덩이가 거룩한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이스라엘이 거룩하기 때문에 이방인이 거룩한 .
것입니다.
꺾여진 가지 접붙여진 가지 ,
좀 더 구체적인 비유를 절에서 보게 됩니다 17 .
또 한 가지 얼마가 꺾여졌는데 돌감람나무인 네가 그들 중에 접붙임이 되어 참감람나무 뿌 “
리의 진액을 함께 받는 자 되었은즉”
이 비유는 돌감람나무와 참감람나무의 비유입니다 참감람나무의 가지가 꺾여져서 돌감람나 .
무가 접붙임을 받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꺾여짐이 이방인의 접붙임이 된 것입니 .
다 따라서 이스라엘의 꺾여짐이 없었다면 이방인의 접붙임은 없었습니다 . .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방인들은 시간이 갈수록 자신들이 잘났기 때문에 구원을 받았다
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예수 믿는 대부분의 사람이 그렇습니다 처음에는 은혜로 믿습니 . .
다 하지만 한 년 정도 지나면 율법으로 돌아가고 맙니다 처음 믿으면 감사와 기쁨이 있 . 3 .
지만 오래 지나면 이스라엘처럼 강퍅해 집니다 교만해지고 감격을 잃어버립니다 , . .
절은 돌감람나무가 참감람나무에 접붙임을 받아서 참감람나무의 진액을 받게 되었다고 17
말하고 있습니다 자 그러면 돌감람나무의 뿌리는 어디입니까 바로 참감람나무입니다 . , ? .
그렇습니다 이것이 복음의 뿌리입니다 참감람나무가 부러지지 않았다면 어떻게 돌감람나 . .
무가 은혜를 받을 수 있었겠습니까 따라서 참감람나무가 꺾어진 것은 돌감람나무에게는 ?
은혜의 기회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오만하거나 교만해서는 결코 안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 .
습니다.
사도 바울은 계속해서 절에서 가지의 비유를 듭니다 18 .
절을 보시겠습니다 18 .
그 가지들을 향하여 자긍하지 말라 자긍할찌라도 네가 뿌리를 보전하는 것이 아니요 뿌리 “
가 너를 보전하는 것이니라”
가지가 우선이 아닙니다 뿌리가 우선입니다 뿌리가 있기 때문에 가지가 있고 가지가 있기 . . ,
때문에 열매가 있는 것입니다 가지가 거룩하기 때문에 뿌리가 거룩한 것이 아닙니다 뿌리 . .
가 거룩하기 때문에 가지가 거룩한 것입니다.
여기서 뿌리 는 이스라엘을 말합니다 그리고 가지 는 이스라엘의 실패로 말미암아 구원을 . ‘ ’ ‘ ’
얻게된 모든 이방인들을 의미합니다.
어떤 사람이 구원을 받았는지는 그 사람의 영적 태도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영적태도에 .
구원에 대한 감격과 감사와 기쁨이 배여 있다면 그 사람은 분명 하나님으로부터의 구원을
받은 것입니다.
그러나 구원을 받았다고 하면서도 오만하고 방자하고 겸손이 없고 기쁨도 없다면 그것은 , , ,
구원받지 못한 것입니다 자신이 구원받은 것을 자랑한다면 이 사람이 받은 구원은 의심해 .
볼 필요가 있습니다.
참으로 구원받은 사람의 태도는 항상 겸손하고 눈물이 있고 온유하며 감격이 있습니다 , , , .
이 감격은 조국을 떠나 다른 나라로 가서 전할 정도인 것입니다.
이방인 사도의 가슴앓이
로마서 장에서 사도 바울은 자기 민족들을 향해서 눈물을 흘립니다 사도 바울은 이방인 11 .
의 사도로 부름을 받았지만 사실 처음부터 그런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는 예수 믿는 사람을 .
핍박하다가 예수를 알게 되었고 그 후 사도 바울은 유대인에게 복음을 전했습니다 , .
그런데 유대인들은 복음을 거부했습니다 사도 바울을 돌로 쳐 죽이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 .
할 수 없이 복음은 이방인에게로 가게 되었습니다 그때 사도 바울은 깨닫게 된 것입니다 . .
아 하나님께서는 유대인이 복음을 거부하게 하시고 나를 이방인의 사도로 불러주셨구나 , ! “ ”
그는 이방인의 사도로 일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서도 항상 그는 복음을 부인한 자기 동족을 .
생각했습니다 가슴앓이 가 있었는데 바울의 이 마음은 곧 하나님의 마음이었습니다 . . ‘ ’
이방인들이 구원을 받은 것은 기쁜 일이지만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생각하고 계십니다 예 , .
수님이 이스라엘아 이스라엘아 하셨던 그 마음을 하나님은 여러분들과 함께 나누기를 원 , “ ”
하십니다.
지난 천년 동안의 기독교 역사를 생각해 보십시오 천년의 기독교 역사란 간단합니다 모 2 .2 .
든 이방인이 구원받는 역사입니다.
이스라엘이 복음을 거부함으로 말미암아 이 복음은 이방인에게로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빌 .
립보로 아덴으로 고린도로 에베소로 그리고 그 당시 세계의 중심이었던 로마로 가게 되 , , , ,
었습니다 그리고 소수의 그리스도인들은 로마를 뒤집어버렸습니다 이것은 아주 놀라운 이 . .
야기입니다.
여러분 로마가 어떻게 기독교국가가 될 수 있었겠습니까 이것이 복음의 능력입니다 로마 , ? .
는 전 유럽에 복음을 전했습니다 그러나 복음은 유럽의 것만은 아니었습니다 복음은 우주 . .
적인 것이고 전 인류가 받아야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가톨릭의 핍박과 학살로 말미암아 하나님을 신실하게 믿고자 하는 사람들이 모여 미국
으로 건너갔습니다 유래 없는 축복을 받았습니다 이 미국은 그 후로 나라가 되었습니다 . . .
그 열쇠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하나님을 잘 섬기고 싶었던 그들의 믿음이었습니다 ? .
전 세계의 복음화가 어떻게 일어났습니까 미국이 복음을 받고 나서부터입니다 이 미국을 ? .
통하여 전 세계로 복음이 전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아프리카로 남미로 아시아로 복음이 들 . , ,
어갔습니다 그러다가 백년 전에 한국이 복음을 받게 된 것입니다 . 1 .
여러분 제가 몇 번이고 말씀드리지만 우리나라가 이스라엘과 무슨 상관이 있습니까 성경 , , ?
과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우리는 무당의 자식이요 역사적으로 단군을 믿고 산 민족이 아 ? ,
닙니까?
그러나 하나님께서 선교사를 보내셔서 이 땅이 눈을 뜨게 하셨고 세계에서 유래 없는 기독 ,
교 강국을 만드셨습니다 이 짧은 시간 동안에 하나님께서 이렇게 복을 주셔서 기독교 지성 .
인들을 만드시고 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는 제사장 나라로 만들어주신 것이 얼마나 놀라운 ,
지 모릅니다.
이렇게 전 세계가 사도행전 장 절 이후로 복을 받았지만 그러나 이 축복의 발상지였던 1 8 ,
이스라엘은 지금까지 메시야를 거부하고 영적 빈곤상태에 있습니다.
이방인들은 구원을 받고 복을 받았습니다 전 유럽 전 미국 아프리카 남미 아시아 모두 , . , , , ,
복음을 받게 되어서 이제는 기독교가 전 세계를 지배하게 되었습니다 와 를 쓸 만큼 . AD BC ,
역사는 기독교 중심으로 예수 중심으로 된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은 이스라엘의 실패 때문 , .
이었습니다.
마지막 카드 이스라엘 ,
그렇다면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버리셨습니까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절을 보십시오 ? .19 .
그러면 네 말이 가지들이 꺾이운 것은 나로 접붙임을 받게 하려 함이라 하리니 “ ”
우리는 여기에서 그리스도인들이 놓치기 쉬운 메시지를 접하게 됩니다 그것은 가지들이 . “
꺾인 것은 나로 접붙임을 받게 함이다 라는 것입니다. ”
우리는 로마서 장과 장에서 이스라엘이 실패한 이유를 보았습니다 그것은 이스라엘의 9 10 .
교만 때문이었습니다 하나님 앞에 은혜와 믿음으로 나가지 아니하고 행위와 율법으로 나 . ,
가려고 하는 기득권을 주장함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여지없이 쳐버리고 만 것
입니다 그것이 이스라엘의 실패원인입니다 . .
하지만 이스라엘의 실패가 전적으로 이스라엘의 잘못 때문입니까 아닙니다 그것의 영적 ? .
인 구원론적인 의미는 절에 있습니다 이스라엘이 잘못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들 , 19 . .
은 이방인들이 구원을 얻게 하기 위하여 희생된 것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이스라엘은 온 인류의 구원의 희생양이 되었습니다 예수님이 온 인류를 구 .
원하기 위해 희생양이 된 것처럼 이방인이 구원받기 위해 이스라엘이 희생된 것입니다 , .
따라서 이방인들은 그들이 학살을 당하고 전 세계로 방황하게 된 것은 그들이 메시야를 죽 ‘
였기 때문이다 라고 말해서는 안 됩니다 그렇게 오만하고 자긍하면 안 됩니다 그 말은 이 . . ’
스라엘이 회개할 때 쓰는 말입니다 우리는 우리 때문에 이스라엘이 희생당했다 라고 말해 . ‘ ’
야 합니다.
우리는 이스라엘에 대해 고맙게 생각해야 합니다 생각해 보십시오 백만명이 희생 당할만 . .6
큼 큰 죄가 어디 있겠습니까 천년동안 전 세계를 떠돌아다녀야 할 이유가 어디 있습니 ? 2
까 이것을 무엇으로 설명할 수 있겠습니까 ? ?
그들은 아직도 메시야를 기다립니다 왜 그런 줄 아십니까 이방인의 충만한 숫자가 차지 . ?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방인의 충만한 숫자가 차기까지 그들은 기다리고 있는 것입니다 . .
이방인이 돌아오고 이스라엘이 돌아오면 역사가 완성됩니다 이방인의 충만한 숫자가 돌아 .
오기까지 이스라엘은 우리를 대신하여 고통을 겪으면서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것이 이스라 .
엘입니다.
저는 여러분들이 이스라엘을 많은 다른 국가 중의 한 국가로 보지 않기를 바랍니다 영적으 .
로 이스라엘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이스라엘은 인류의 구원을 위하여 하나님이 남겨두신 마 .
지막 카드가 될 것입니다.
예언의 성취
이스라엘이 실패해서 이방인이 구원을 받았다면 이스라엘이 회복되어서 충만하게 되면 이 ,
세상이 얼마나 많은 복을 받겠습니까 그래서 우리는 이스라엘을 위하여 기도해야 합니다 ? .
이스라엘은 감정적으로 민족적으로 굉장히 먼 나라입니다 하지만 하나님 때문에 우리는 , .
이스라엘을 사랑해야 합니다.
지금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유대인은 약 천만 명이라고 합니다 미국에만 백만 명이 살 1 . 6
고 뉴욕에만 백만 명이 산다고 합니다 그리고 구소련과 유럽에 많은 유대인들이 지금도 , 2 .
유리하며 살고 있는데 놀랍게도 년 전부터 그들이 이스라엘 땅으로 돌아오고 있습니다 , 5 .
지금까지 이런 일이 한 번도 없었습니다 유대인들이 예수를 믿었다든지 고국으로 돌아온 . ,
다든지 하는 일이 없었습니다 이것은 구약의 예언이 응답되고 있는 것이며 이것이 우리에 . ,
게 새로운 도전을 줍니다.
유대인들은 예수를 믿을 수 없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믿게 되었을까요 고난 때문입니다 . ? .
저는 우리나라가 이렇게 복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일제시대와 와 보릿고개를 겪었기 6·25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잘 살면 예수 믿을 필요가 있겠습니까 국민소득이 만불이 넘고 민주화가 되면 사람들은 ? 1 ,
하나님보다는 인권에 더 관심을 갖게 됩니다 쾌락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여가를 더 중요하 . ,
게 생각하지 하나님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나라는 신앙의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먹고살기 어려울 때 한국교회는 . ,
그때 부흥했습니다.
고통은 우리를 순수하게 만듭니다 이스라엘은 그 고통 가운데서 마음의 문을 열고 메시야 .
를 받아들이기 시작했습니다 어떤 통계를 보니까 구 소련에서 돌아오는 유대인들의 가 . 50%
예수님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저는 그것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 .
이것이 바로 에스겔과 예레미야와 이사야가 예언한 것들입니다 이것이 지금 이루어지고 있 .
는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 예루살렘은 황무지입니다 누가 그들을 도와야 합니까 하나님께서 바알에게 . ?
무릎을 꿇지 않은 천명을 남겨 두셨듯이 이방인 그리스도인들 통하여 이스라엘을 구원하 7 ,
기 원하시는 것입니다 그들이 이스라엘을 위하여 기도하게 하시는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 . .
로 말미암아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회복시키실 것입니다.
절을 보시기 바랍니다 20 .
옳도다 저희는 믿지 아니하므로 꺾이우고 너는 믿으므로 섰느니라 높은 마음을 품지 말고 “
도리어 두려워하라”
이방인 그리스도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겸손 입니다 신앙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도 . ‘ ’
겸손입니다 당연히 해야 할 것을 했을 뿐이라고 말해야 합니다 . .
절을 보시기 바랍니다 21 .
하나님이 원 가지들도 아끼지 아니하셨은즉 너도 아끼지 아니하시리라 “ ”
이 말씀은 무엇을 더 아끼신다는 말씀입니까 원가지를 더 아끼신다는 말씀입니다 바울은 ? .
이방인을 위한 사도입니다 이방인을 위하여 평생을 산 사람입니다 그러나 바울의 마음 한 . .
구석에는 이스라엘을 향한 뜨거운 사랑이 있습니다 내가 저주를 받을지라도 이스라엘이 . “
구원받기를 원하노라 라고 말할 정도였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마음입니다 . . ”
이방인을 구원하기 위해 이스라엘을 희생시키셨습니다 희생을 시켰기 때문에 하나님의 마 .
음은 이스라엘을 볼 때마다 아픕니다.
따라서 이스라엘이 회복되기를 원하십시오 이스라엘은 자체 힘으로는 회복할 수 없습니다 . .
이방인이 스스로의 힘으로 구원을 받을 수 없었기 때문에 유대인을 통하여 구원을 얻었듯
이 이스라엘은 우리를 통하여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 .
이스라엘이 접붙여질 때
절을 보십시오 22 .
그러므로 하나님의 인자와 엄위를 보라 넘어지는 자들에게는 엄위가 있으니 너희가 만일 “
하나님의 인자에 거하면 그 인자가 너희에게 있으리라 그렇지 않으면 너도 찍히는 바 되리
라”
하나님에게는 두 가지 속성이 있습니다 사랑 과 정의 입니다 하나님은 사랑입니다 동시 . . . ‘ ’ ‘ ’
에 하나님은 정의이십니다 이것을 여기서는 인자와 엄위 라는 말로 썼습니다 . . ‘ ’
여기 한 죄인이 있습니다 사랑 으로 죄인을 대하면 그 죄인은 용서를 받습니다 그러나 하 . . ‘ ’
나님께서 공의 로 나가면 이 죄인은 살 길이 없습니다 하나님 앞에 우리는 사랑과 용서로 . ‘ ’
나아가야 합니다 그래야 내가 삽니다 . .
만약 하나님께서 정의로 판단하시면 하나님 앞에서 살 사람이 누가 있겠습니까 하나님께 ?
서 사랑으로 나를 대해주시기 때문에 사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의 라는 말을 함부로 쓰지 마십시오 자신이 정의롭지 못한데 어떻게 남에게 정의 . ‘ ’
를 요구할 수 있겠습니까 정의를 부르짖는 것이 기독교의 본질이 아닙니다 정의로 대하면 ? .
다 죽습니다.
절을 보십시오 이것이 오늘 설교의 핵심되는 말씀입니다 23 . .
저희도 믿지 아니하는데 거하지 아니하면 접붙임을 얻으리니 이는 저희를 접붙이실 능력이 “
하나님께 있음이라”
이스라엘이 다시 믿으면 접붙임을 얻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다시 회복시키실 .
줄로 믿습니다 이 마지막 때에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다시 건져주실줄로 믿습니다 전 . .
세계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을 다 불러 모아주시고 이제 그들에게 복음의 계절이 올 것을 믿 ,
습니다.
그 일을 여러분과 제가 도와야 합니다 이스라엘을 위하여 기도하는 것은 나의 구원과 밀접 .
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스라엘을 위하여 기도하는 자는 복을 받을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평 . .
안을 비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복을 주실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회복없이 역사의 완성은 없 .
습니다 예레미야 장 절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 31 10 .
열방이여 너희는 나 여호와의 말을 듣고 먼 섬에 전파하여 이르기를 이스라엘을 흩으신 자 “
가 그를 모으시고 목자가 그 양 무리에게 행함같이 그를 지키시리로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흩으셨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시대에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모으십니 .
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지키신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성경의 예언입니다 역사는 성경 . . .
의 예언대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절을 보십시오 24 .
네가 원 돌감람나무에서 찍힘을 받고 본성을 거스려 좋은 감람나무에 접붙임을 얻었은즉 “
원 가지인 이 사람들이야 얼마나 더 자기 감람나무에 접붙이심을 얻으랴”
진정한 구원은 개인의 구원에서 시작되어서 민족구원을 넘어서서 온 인류의 구원으로 대단
원의 막을 내립니다 이방인의 구원은 이스라엘을 통해서 이스라엘의 구원은 이방인을 통 . ,
해서 얻게 하십니다 이것이 온 인류를 구원하시고자 하는 하나님의 놀라운 계획입니다 하 . .
나님의 복이 여러분과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기도합시다
하나님 아버지
로마서 장을 통하여 11
이스라엘의 구원에 관한 말씀,
회복의 말씀 이스라엘의 회복이 ,
곧 인류의 회복이라는 놀라운 말씀을 들었습니다.
주님 우리가 남은 자가 되어 구원의 완성에 참여하는 ,
성도들이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
온누리신문 제공 - http://www.onnurinews.com/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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