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칼럼·논문·서적/기독칼럼

질문: 사탄은 무엇인가?

은바리라이프 2008. 2. 3. 14:51
질문: 사탄은 무엇인가?

대답:
사탄에 대해 사람들은 아주 어처구니 없는 믿음을 가지고 있거나 추상적으로만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사탄을 당신의 어깨 위에 앉아서 당신이 죄를 짓도록 부추기는 머리에 뿔이 난 빨간 사람이라던지 혹은 악이 인격화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성경은 사탄이 누구인지 또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분명히 말합니다. 성경은 말하길 사탄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타락한 천사라고 합니다. 그는 범죄하여 하늘에 있는 자신의 지위를 박탈당했고 그리고 지금은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을 방해하기 위해 온갖 힘을 씁니다.

사탄은 원래 거룩한 천사로 창조되었습니다. 이사야 14:12에 거론된 루시퍼는 사탄이 타락하기 이전에 불렸던 이름으로 봅니다. 에스겔 28:12-14는 타락하기 이전의 사탄은 원래 체루빔으로 창조되었다고 묘사하며, 또한 가장 높은 위치도 가졌었다고 합니다. 그는 자신의 아름다움과 지위에 거만해져서 하나님보다 높은 자리에 앉기로 결심하게 됩니다 (이사야 14:13-14; 에스겔 28:15; 디모데후서 3:6). 즉 사탄은 자신의 교만으로 타락하게 되었습니다. 이사야 14:12-14에 있는 ‘내가…하리라 (I will…)”는 식의 말투를 보세요. 이런 죄로 인하여 루시퍼는 하늘에서 �겨나게 되었습니다.

사탄은 하나님을 떠나서 활동하는 이 세상의 주관자 그리고 공중 권세를 잡은 자가 되었습니다 (요한복음 12:31; 고린도후서 4:4; 에베소서 2:2). 그는 고소하는 자 (계시록 12:12), 꾀는자/ 유혹하는 자 (마태복음 4:3; 데살로니가전서 3:5), 그리고 속이는 자 (창세기 3장; 고린도후서 4:4; 계시록 20:3)입니다. 사탄의 이름 자체는 “대적하는 자”라는 뜻입니다. 사탄의 또 다른 이름, 악마(the devil)는 비방하는 자를 뜻합니다.

사탄은 하늘에서 쫓겨 났지만 여전히 자신의 보좌를 하나님보다 높이려고 여념이 없습니다. 그는 세상이 자신을 경배하고,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막기 위해 하나님이 하시는 모든 일을 대적합니다. 사탄은 또 모든 거짓 종교를 만들어낸 궁극적인 원천입니다. 하나님을 대적하는 일이라면 또 하나님을 따르는 자들을 방해하는 일이라면 무슨 일이든지 모든 일이든지 있는 힘을 다할 것입니다. 그러나 사탄의 운명은 이미 결정되었습니다. 불못 가운데 영원히 처해지는 것입니다 (요한계시록 20:10).



한국어 홈페이지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