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G뉴스/문화읽기

교육의 개혁 (1) 참 그리스도인의 삶

은바리라이프 2011. 8. 29. 15:57


교육의 개혁 (1)  참 그리스도인의 삶 

2011/07/05 22:35

복사http://blog.naver.com/spark4747/40133150600

참 교육을 알고 계십니까? 

교육에 대한 우리의 개념은 너무 좁다. 그리스도인들은 교육에 대한 더욱 넓은 식견과 더 높은 목적을 가질 필요가 있다. 요즈음 현 교육은 참교육의 목적으로부터 너무나 동떨어져 있고 왜곡되어 있다. 현시대에 교육의 목적은 좋은 지식과 체험을 습득하여 더 나은 사람이 되고 그 지식으로 인류를 위하여 봉사하고 인류와 세계를 향상하려는 의도보다는, 습득한 더 다양한 지식으로 더 높은 지위와 부와 재물을 확보하고 다른 사람의 위에 군림하여 피지배자를 지배하려는 권력의 수단으로 전락하여 버렸다.

 

진정한 교육의 목적은 영혼 안에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는 것이다. 참교육은 어떤 전문적인 지식을 얻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다. 참교육은 하나님을 아는 것이며, 사람을 하나님의 성품으로 회복시켜 에덴으로 돌아가게 하는 것이다. 참된 교육이란 전인 교육으로서 온전한 사람, 하나님과 똑같이 닮은 사람을 만드는 것이며, 사람의 지성과 덕성과 영성의 능력이 균형 있고 원만하게 발달하도록 하는 것이다. 참된 교육은 머리에 지식만을 주입해 넣는 지식 위주의 것이 아니다. 그것은 올바른 인성과 인격과 품성을 지닌 완전한 사람으로 변화시키고 훈련하는 것이다. 참교육은 구속의 과학과 깊은 연관이 있다. 왜냐하면, 참교육을 이해하고 그 교육과정에 있는 사람만이 영원한 구원에 참여하며 더 높은 학교, 내세에 다가올 새로운 세계의 학교에 입학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교육의 개혁을 이루어야 한다. 참교육에 의한 정신 개조가 없이는 참된 신앙이 들어갈 수 없고, 이 세상에 전해져야 할 진리의 기별이 이해될 수 없다. 참교육에 의해 올바른 신앙과 정신과 영성을 가진 사람들이 생겨나야 이 세상에 복음 사업이 마쳐지고 예수께서 재림하실 수 있다. 참교육과 교육의 개혁에 대하여 함께 공부해 보자.

 

 

1. 최초의 학교 : 에덴
이 세상의 시작과 함께 세워진 교육 제도는 모든 시대의 인류 교육을 위한 모본이었다. 교육의 참된 원칙을 실제로 보여 주는 시범학교가 아담과 하와의 보금자리였던 에덴에 최초로 설립되었다. 에덴동산은 교실이었고 모든 자연계는 교과서였다. 창조주께서 친히 교사가 되셨으며 인류의 시조는 학생이 되어서 학교가 시작되었다. 천연계의 법칙과 생태계와 영적인 진리의 원칙들까지 그들은 만물을 지으신 하나님으로부터 교육을 받았다. 에덴동산이 창조주의 손에서 지음을 받을 당시에는 온 땅이 한없이 아름다웠다. 완전한 창조를 훼손시킬 죄의 흔적이나 죽음의 그늘이 하나도 없었다. 땅과 세계는 지혜로우신 하나님에 대하여 연구하기에 적합한 표본과 대상이었다. 에덴 동산은 하나님께서 지구 전체가 어떻게 되기를 원하시는지 보여 주는 모본이었다. 하나님의 목적은 사람들이 그 수가 늘어남에 따라 세우게 될 다른 가정과 학교도 그렇게 되기를 바라셨던 것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구는 하나님의 말씀과 그분께서 하신 일을 배우는 가정과 학교로 가득 차게 되고, 이곳 학생들은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빛을 세세토록 반사하기에 더욱 합당한 사람이 될 수 있을 것이었다.

 

 

2. 하나님의 교육 방법은?
1) 주입식이 아닌 실물 위주의 실제적인 교육
하나님의 교육 방법은 강요나 주입식이 아니다. 그분의 교육 방법은 이해와 자발적인 것에 바탕을 두는 교육이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스스로 흥미를 느끼고 연구하며, 강요가 아닌 이해와 체험을 바탕으로 모든 것을 습득하기를 원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이 로봇처럼 자신의 선택이나 의지의 유무나 생각의 여지 없이 무조건 하나님을 따르도록 강요하시거나 그분의 생각을 주입하시는 분이 아니다. 그보다는 오히려 인간이 스스로 머리와 지성으로 깨달아 선택하고 이해하도록 격려하시는 방법을 사용하신다. 하나님의 구원과 구속의 방법 역시 강요가 아닌 사랑과 이해이다. 하나님께서는 결코 인간을 강제로 이끄시거나 강요하지 않으신다. 사랑으로 이끄시고 우리 인간들이 그 사랑을 보고 이해하여 그분을 선택하도록 하신다.

 

참된 교육은 받아들일 만한 준비나 힘이 없는 마음에 주입식으로 교훈하는 것이 아니다. 지능이 일깨워져야 하며, 흥미에 의한 동기 유발이 있어야 한다. 이것이 하나님의 교육 방법이다. 사람의 두뇌를 만드시고 그 법칙을 정하신 하나님께서는 그 법칙에 따라서 두뇌가 발달하도록 계획하셨다. 하나님께서 그분의 백성으로 택하셨던 구약의 이스라엘 백성의 교육을 보라. 가정에서, 성소에서, 그리고 자연계에서, 우주와 천체계에서, 또 노동을 통하여, 거룩한 건물, 기념비, 또한 많은 규율, 예전(禮典)과 상징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실물 교훈을 주시고, 그분의 원칙들을 보이시고, 하나님께서 하신 기이한 일들을 기억하게 하시는 실제적인 교육방법을 사용하셨다.

 

2) 개별적이고 창의력에 바탕을 둔 교육
하나님의 교육 방법은 개별적이다. 그분께서는 개개인의 특성이나 개성을 무시하지 않으시며, 틀에 박힌 과정에 모두를 넣어 일률적으로 교육하지 않으신다. 하나님의 교육 방법은 독창적이고 창의력이 있고 개성 있는 교육 방법이다. 하나님께서는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개성을 흡수하여 무력하게 만드는 것을 원하지 않으신다. 개개인을 특성별로 교육하시고 그 서로 다른 특성과 자질을 소중하게 여기는 방법을 사용하신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인도하시고 구원하시는 방법도 개인적이며 개별적이다. 각 사람의 다른 특성들을 고려하셔서 그 사람을 교육하시고 인도하시는 과정이 각각 다르다. 교육은 하나님의 방법대로 해야 한다. 현시대의 교육은 일률적이며 틀에 짜여 있고 매여 있다. 개성과 재능이 서로 다른 학생들을 일률적인 과정에 집어넣어 암기와 주입식으로 교육하는 것은 바람직한 교육이 아니고 하나님의 방법이 아니다.

 

3) 가정을 통한 교육
학생이 받을 수 있는 최고의 교육은 가정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아이의 첫 번째 교사는 어머니와 아버지가 되어야 한다. 자녀는 부모로부터 제일 먼저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귀중한 교육을 받아야 하는데, 그것은 하나님에 대한 존경심과 신앙심이며, 어른을 공경하며 이웃을 사랑하고 예절과 예모 있게 사회에서 행동하는 법이다. 가정에서 올바른 인성교육을 받은 후에 지식을 쌓아야 올바른 인간이 되고 사회에 덕을 끼치는 사람이 되지, 인성교육이 제대로 되지 않은 사람에게 지식이 들어가면 그것은 재앙 수준이 된다.

 

아담과 하와는 최초의 학교에서 그들 앞에 생생한 실물 교훈들을 펼쳐 놓고 있는 천연계를 교과서로 하여 즐겁게 공부하였다. 수목과 산림과 나뭇잎과 꽃들, 산의 돌덩이, 하늘의 반짝이는 별, 땅과 하늘과 바다, 이 모든 것에 하나님의 성호(聖號)가 기록되어 있었다. 그들은 창조물을 통해서 하나님의 사랑과 성품을 배웠던 것이다.에덴에서의 교육은 가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것이었다. 아담은 "하나님의 아들"(눅 3:38 영문 성경 참조)이었고, 하나님의 아들들은 그 아버지이신 하나님께로부터 교육을 받았다. 그것은 참된 의미에서 가정 학교였다.

 

타락한 인간의 조건에 적합하도록 세우신 하나님의 교육 계획도 가정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이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그리스도로 하여금 하나님과 사람을 연결하는 고리로서 하늘 아버지를 대표하는 인류의 교사가 되게 하셨다. 성육신 하여 오신 그리스도는 인류의 위대한 교사이셨다. 그분께서는 또 각 부모를 대표자로 임명하셨다. 가정은 학교이고 부모는 교사이다. 성경에서 믿음의 선조 시대에는 가정을 중심으로 한 교육이 일반적이었다. 신실한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태초에 정하신 교육제도를 따랐다. 하나님을 떠난 사람들이 자신들을 위하여 도시를 건설하고 그곳에 모여 화려함과 사치와 교만과 죄악 속에서 살 때에, 하나님의 교육 방법을 따르고 하나님께서 주신 생활의 원칙을 굳게 지키는 신실한 사람들은 들과 산에 살면서, 밭을 갈고 가축을 치는 가운데 하나님을 묵상하고 연구하며, 자유롭고 독립적인 생활 속에서 하나님을 배우고 그분의 뜻과 방법들을 자녀들에게 가르쳤다. 가정은 학교이면서 또한 교회였으며, 부모는 세상 일과 종교적인 면에서 교사였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그분의 백성 가운데 확립하려고 하신 교육 방법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