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극/사도행전 자료

초막절(쑤 코트)

은바리라이프 2010. 7. 23. 17:47
초막절(쑤 코트)| 신학과신앙
드림테크 조회 94 | 2010.07.06. 14:51 http://cafe.daum.net/DreamMissionChoir/Fpxs/74
 
 
 
유대력에서의 연대계산은 세상의 창조에서부터 출발한다.
유대학자들은 세상의 창조시기를 주전 3760년으로 계산했기 때문에 국제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양력을 유대력으로 바꾸면 3760년을 더해야한다. 정월을 ‘티쉬리’로 한 것은 지금으로부터 2천 년 전부터 사용한 것으로 바빌론 포로생활에서 해방된 달을 기념한 것에서 시작되었다. 일설에 의하면 처음에는 성경에 기록된 대로 출애굽의 달인 ‘니산’을 정월로 지켜 왔었다고 한다(에스더3:7). 성경에 정월 초하루가 언급된 것은 단 한 번뿐이다(에스겔40:17). 그리고 윤년은 항상 ‘아다르’달에 넣어 윤 ‘아다르’라고 한다.

날짜를 가늠하는 시각도 우리처럼 밤12시가 넘으면 그 이튿날이 되는 것이 아니고 해가 지는 시각을 기준으로 오늘과 내일이 구분된다. 이것은 창세기 1장5절 말씀에 근거한 것이다 ”빛을 낮이라 칭하시며 어두움을 밤이라 칭하니라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첫째날이니라". 그러므로 안식일을 포함한 모든 유대인의 명절은 해가 질 때 시작되어 다음 날 해질 때 끝나게 된다. 정부는 공공기관의 모든 행사에서 공식적으로 유대력을 사용하도록 법제화시켜 놓았기 때문에 모든 국경일이나 공휴일도 유대력과 유대명절을 따라 정해져 있다. 유대인들이 지키는 휴일과 명절은 현재 ‘욤 샤밧’이라 불리우는 안식일과 9개의 명절이 국경일로 지켜지고 있으며 ‘욤 샤밧’은 매주 맞는 휴일로 문자 그대로 ‘안식하는 날’ 이다.


■ 유대력과 성경력 / 태양력의 비교

현대유대력 ( 성서상최초유대력 )* 태양력

히브리어발음

관련성구

1 월 (7 월 ) *9-10 월

티쉬리

왕상 8: 2

2 월 (8 월 ) *10-11 월

헤시반

왕상 6:38

3 월 (9 월 ) *11-12 월

키슬레브

슥   7: 1 왕상 6:1 느 1:1

4 월 (10 월 ) *12-1 월

테벳

에스더 2:16

5 월 (11 월 ) *1-2 월

쉬밭

슥 1: 7

6 월 (12 월 ) *2-3 월

아다르

에스더 3:7 , 13/ 8:12 , 9:1 ,15,17 에스라 6:5

7 월 (1 월 ) *3-4 월

니싼

에스더 3:7 느 2:1

8 월 (2 월 ) *4-5 월

이야르

왕상 6:1

9 월 (3 월 ) *5-6 월

시반

에스더 8:9

10 월 (4 월 ) *6-7 월

타무즈

1 월 (5 월 ) *7-8 월

아브

12 월 (6 월 ) *8-9 월

엘룰

느 6:15



     
초막절에 필요한 4가지 물품

레 23:30에 보면 4가지가 나오지만 전체는 말하고 있지 않다. 단지 현자들이 이 4가지를 Etrog, Lulav, Hadas, Aravah 로 정했다.
① Etrog - 이스라엘 사람들은 '에트로그'를 잘 선택하려고 노력한다. 현자들은 이 Etrog가 계란보다 적어서는 안 된다고 한다.
② Lulav - 종려 나무의 어린 가지이다. 이것은 잎사귀가 벌어지기 전에 나무의 중심 부분에 가까이 있으므로 이것은 곧아야 하고 싱싱하고 초록색이어야 한다. 시든 것은 가치가 없다.
③ Hadas - 도금양, 은매화 나무로 번역할 수 있다. 이것은 냄새가 짙고 좋다.
④ Aravah - 버들가지, 물이 흐르는 시냇가에서 자란다.

 

‘초막절’을 히브리어로는 ‘수코트’이라고 부른다. 이 절기는 유대력으로 ‘티쉬레이’월(태양력으로 9~10월) 15일 ~ 22일까지 8일간 계속된다.
초막절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노예 제도로부터의 해방시켜 주시고 인도하심을 상기시켰다: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칠월 십오일은 초막절이니 여호와를 위하여 칠 일 동안 지킬 것이라 너희는 매년에 칠 일 동안 여호와께 이 절기를 지킬지니 너희 대대로의 영원한 규례라 너희는 칠월에 이를 지킬지니라 너희는 칠 일 동안 초막에 거하되 이스라엘에서 난 자는 다 초막에 거할지니 이는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때에 초막에 거하게 한 줄을 너희 대대로 알게 함이니라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니라" (레 23:34, 41-43).
초막절은 또한 ‘수장절’이라고 불립니다: "수장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이룬 것을 연종에 밭에서부터 거두어 저장함이니라" (출 23:16). 그러므로 초막절은 추수기와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 이름은 이스라엘의 연차 농산물의 최종 수확의 완성을 의미했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와 너희 자녀와 노비와 함께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할 것이요 ..오직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실 곳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너는 네 자녀와 노비와 성중에 거하는 레위인과 함께 그것을 먹고 또 네 손으로 수고한 모든 일을 인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하되 무릇 네 마음에 좋아하는 것을 그 돈으로 사되 우양이나 포도주나 독주 등 무릇 네 마음에 원하는 것을 구하고 거기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앞에서 너와 네 권속이 함께 먹고 즐거워할 것이며" (신 12:12, 18; 14:26).

속죄일은 그 분위기가 엄숙한 반면에 장막절은 한결 즐거운 분위기이다. 초막절에 있어서 무엇보다 주목할 만한 일은 히브리어로 ‘수카’라 부르는 ‘초막’ 혹은 ‘임시막사’을 만드는 것이다. 이 초막을 만드는 이유는 성경에 있는 대로 하나님께서 그들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때에 초막에 거하게 한 줄을 알게 하려는(레23:43) 것이다. 초막은 대개 천으로 만드는데 널빤지로 바닥을 깔고 지붕에는 여러 가지 나뭇잎과 가지를 얹는다. 초막의 내부에는 가을에 열리는 여러 과일로 아름답게 장식하며 식탁과 의자 등을 설치하기도 한다. 지금도 종교인들은 물론 비 종교인들을 포함한 많은 유대인 가족들은 초막을 짓는 것을 보게 된다. 그래서 속죄일이 끝나자마자 초막 재료를 파는 상점은 바쁘게 움직이는 모습을 보게 된다. 그러나 아파트에서 사는 유대인들은 초막을 만드는 장소가 마땅치 않다. 대개는 옥상에 혹은 집 주변 빈터에 설치를 하지만 설치가 불가능한 가정은 회당에서 공동으로 초막을 짓고 장식하는 일을 돕게 된다.
초막절의 다른 중요한 의미는 땅에 열매를 맺게 하시고 그 땅을 있게 하신 하나님에 대한 감사와 찬양이다. 따라서 초막절은 ‘추수 감사절’로도 불린다. 초막을 상기하는 것과 추수를 감사하는 것을 하나로 묶어 ‘기쁨의 시간’으로 표현한다. 계속되는 계절 가운데 수확을 주시는 또한, 조상들로 하여금 역사의 시련 가운데서도 살아남게 하셨던 하나님의 대한 믿음에서 진정한 기쁨의 감사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러한 이중적인 감사의 배경은 다른 두 절기 -유월절과 칠칠절- 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초막절의 첫 이틀 그리고, 마지막 날에는 특별한 예배가 거행되며 전통적인 성경 의식이 행해진다. 간단한 예식이 7일 동안 매일 아침마다 가정에서 혹은 회당에서 행해진다. 오른 손에는 버드나무로 연결한 종려나무 가지를 들고 왼 손에는 이스라엘 소산의 아름다운 과일인 시트론을 든 후 축복서가 낭독되며 그 후 그것은 네 방향으로 흔든다. 여기서 여러 가지 식물들은 인체의 각 부위를 상징하며 따라서 우리의 모든 존재로 하나님을 섬겨야 하는 것이 이 예식의 의미이다. 또 초막절 기간 동안 각 가정에서는 초막에 둘러앉아 촛불을 켜고 절기의 음식을 먹으며 노래를 부르며 여러 가지 대화를 나눈다. 제 3일에서 7일까지는 아이들은 학교에 가며 아버지들은 일터에 가지만 명절의 분위기는 계속된다.
초막절의 마지막 날인 제 8일을 히브리어로 ‘씸하트 토라’라 부르는데 ‘토라의 기쁨’이라는 뜻이다. 이 날은 1년 중 가장 엄숙한 예식이 회당에서 거행되는데 모세오경의 두루마리를 궤에서 모두 꺼내어 회당 주변을 행진한다.

 

 

 

 

'성극 > 사도행전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본티오 빌라도.   (0) 2010.07.24
유월절 예식(페싸흐)  (0) 2010.07.23
대속죄일(욤 키푸르)  (0) 2010.07.23
예루살렘 성전 3 바위돔 사원  (0) 2010.07.23
예루살렘 성전 2 헤롯 성전  (0) 2010.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