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극/사도행전 자료

EB 유닛 소개 - 파르티아 (3) 스텝 지역 병종 ㄴEB 유닛 소개

은바리라이프 2010. 7. 23. 01:12

EB 유닛 소개 - 파르티아 (3) 스텝 지역 병종 ㄴEB 유닛 소개

다하이 척후 기병 (Daha Rog Baexdzhyn Aefsad) - Tier 1 투창기병
무기 1 : 투창
 ㄴ 공격력 6
 ㄴ 치명도 1, 사거리 60.5, 투창 갯수 14
무기 2 : 도끼
 ㄴ 공격력 7 (돌격 보너스 12)
 ㄴ 치명도 0.165, 갑옷 관통
방어력 : 13
 ㄴ 갑옷 0
 ㄴ 기술 11
 ㄴ 방패 2
사기 11, 빠른 이동, 숲에 매복 가능, 매우 뛰어난 스태미너
징집 비용 1791, 유지 비용 448, 부대원 100명

 다하이 척후 기병대는 주로 적을 귀찮게 만드는 역할을 하며, 특히 적의 중장기병들을 슬슬 약올려서 쓸데없는 추격전을 벌이게 만드는 일에 아주 유용합니다. 이들은 안장에 케이스를 달아 놓고 많은 양의 투창을 휴대합니다. 전통적인 궁기병 전술은 아주 유명하지만, 갑옷을 입은 적들에게는 화살보다 강력한 투창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이 사나운 부족 전사들은 그들의 씨족 군대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비록 뛰어난 척후 기병으로 명성을 떨치기는 하지만, 이 초원의 전사들은 뛰어난 용맹과 창 솜씨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적이 예상치 못한 상태에서 근접전을 펼치는 것도 선호합니다. 

 역사적으로 동부 이란에 살던 다하이 부족들은 이란어를 쓰는 수많은 초원 유목민들 중의 일부이며, 후대에 파르니-파르티아-의 주축을 낳게 되는 거대한 부족 혼합체의 일원이기도 합니다. 기원전 270년에 그들은 북부 마르기아나, 소그디아나, 아랄해 남부까지 진출해 있었습니다. 그들은 많은 수의 궁기병을 운용했지만 투창도 점점 더 많이 쓰이고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투창은 화살보다 더 강한 관통력을 지녔으며, 당시 초원 기병들이 점차 중무장화되는 추세에 있었기 때문입니다.

창 솜씨래매 왜 도끼 쓰는겨
다하이 척후 기병의 징집 범위


다하이 기병 (Daha Baexdzhyntae) - Tier 2 궁기병
무기 1 : 합성궁
 ㄴ 공격력 6
 ㄴ 치명도 1, 사거리 190.4, 화살 갯수 40
무기 2 : 양손잡이 창
 ㄴ 공격력 3 (돌격 보너스 27)
 ㄴ 치명도 0.33, 갑옷 관통
방어력 : 12
 ㄴ 갑옷 0
 ㄴ 기술 11
 ㄴ 방패 1
사기 11, 빠른 이동, 숲에 매복 가능, 매우 뛰어난 스태미너
징집 비용 1855, 유지 비용 464, 부대원 100명

 다하이 기병들은 활 외에도 기다란 창과 방패를 들고서 돌격을 감행할 준비가 되어 있는 기병대입니다. 또한 이들은 상당한 전술적 이점을 가지고 있는데, 굳건한 진형을 이루고 있는 적들도 뛰어난 활솜씨로 꾀어내어 앞뒤 가리지 않고 돌격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들은 파르티아 아르사케스 왕조의 왕들, 박트리아의 헬라인 군주들, 강력한 유목민 지도자들 혹은 자신들을 동맹군, 용병, 신민 등으로 묶어둘 수 있다면 어느 누구에게든 뛰어난 경기병 전력을 제공해 줄 것입니다.

 역사적으로 '다하'는 페르시아의 북동쪽을 지배하는 유목민 부족을 가리키며, 페르시아어로 '강도들' 이라는 의미입니다. 파르티아인들도 한때 이 부족의 분파였습니다. 또한 '다하'는 일반적으로 페르시아 정착민들의 삶을 힘들게 만드는 유목민 약탈자들 전체를 싸잡아 가리키는 표현이기도 했는데, 이 약탈자들은 기회가 될 때마다 페르시아의 정착지나 마을로 몰려와서는 약탈하고 불사르기를 일삼았습니다. 이들이 탄 스텝 조랑말들은 특히 그 용맹과 지구력으로 유명했는데, 하루에 물을 한 번만 마셔도 멀쩡했으며 겨울철에도 눈밭을 헤치고 땅을 파서 먹을 풀을 찾아냈기 때문에 굳이 말먹이를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었습니다. 다부진 가슴과 목, 큰 들창코, 잘 빠진 다리를 가진 이 힘센 짐승들은 장거리를 이동하는 데 매우 큰 가치를 지녔습니다. 이 말들은 기수를 태운 채로 새벽녘부터 해질녘까지 100마일의 거리를 이동할 수 있었고, 비가 쏟아지거나 영하의 기온 하에서도 맨몸으로 밤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극한상황에서도 멀쩡히 살아남을 수 있었던 덕분에 이 말을 타는 기병들은 아르사케스 왕조 파르티아의 왕들이 이용할 수 있는 최고의 경기병들 중 하나였습니다.
다하이 기병의 징집 범위


다하이 귀족 기병 (Daha Uazdaettae) - Tier 2 궁기병
무기 1 : 합성궁
 ㄴ 공격력 6
 ㄴ 치명도 1, 사거리 190.4, 화살 갯수 40
무기 2 : 양손잡이 창
 ㄴ 공격력 4 (돌격 보너스 37)
 ㄴ 치명도 0.4, 갑옷 관통
방어력 : 23
 ㄴ 갑옷 14
 ㄴ 기술 9
 ㄴ 방패 0
사기 13, 숲에 매복 가능, 뛰어난 스태미너
징집 비용 3222, 유지 비용 806, 부대원 100명

 다하이 귀족 기병들은 다하이 부족 연합의 엘리트로써 주로 휘하의 부족 군대를 이끌고 전장에 나섭니다. 이들은 굳힌 가죽으로 만든 미늘 흉갑을 입었으며, 때로는 약탈 중에 얻은 청동이나 쇠 미늘 갑옷을 입기도 합니다. 이 귀족들은 뛰어난 창솜씨와 활솜씨를 겸비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궁기병들처럼 원거리에서 적을 괴롭힐 수도 있고, 적의 취약한 측면이나 후면을 노려 돌격을 감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뛰어난 범용성과 전술적 유연함은 이들을 매우 위험한 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역사적으로 동부 이란에 살던 다하이 부족들은 이란어를 쓰는 수많은 초원 유목민들 중의 일부이며, 후대에 파르니-파르티아-의 주축을 낳게 되는 거대한 부족 혼합체의 일원이기도 합니다. 페르시아어로 '강도들' 을 가리키는 '다하'는 주로 이란의 북서부 지방을 지배하는 부족들을 가리키는 말이었으며, 이들을 비롯한 스텝 유목민들의 전쟁 방식은 대부분 궁기병에 의존한 것이었습니다.
다하이 귀족 기병의 징집 범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