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바울

바울신학 -Ⅰ. 서 론

은바리라이프 2009. 8. 21. 18:49

Ⅰ. 서 론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 승천하신 이후 예수의 제자들은 주께서 약속하신 성령을 충만하게 받아 기적과 이적을 행하며 열심히 예수 그리스도가 메시야이심을 증거하여 많은 사람들이 예수를 메시야로 믿기 시작하였다. 이로 인해 예수 그리스도를 이단시하여 십자가에 못 박은 바리새인들이 예수의 도를 쫒는 사람들에게 대한 핍박은 날로 더욱 심화되어 갔다. 하지만, 성령이 충만한 예수의 제자들은 굴하지 않고 더욱 열심히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였다. 그러나 제자들의 복음 전도의 범위는 이방 지역에 까지 미치지 못하였다.

당시 사울은 헬라문화권에서 성장한 유대인(디아스포라)으로서 조상들의 율법의 엄한 교육을 받았으며 유대교를 지나치게 믿어 예수의 도를 좇는 자들을 핍박하고 죽이기까지 하여 조상의 유전인 율법을 철두철미하게 지켰던 자였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강권적인 역사로 율법의 의로는 흠이 없는 자라고 자처하던 율법주이자 사울을 택하여 복음으로 새롭게 거듭난 사람 복음의 사도 바울되게 하시고 이방 지역에 복음을 증거할 사도로 택하셨다. 다시 말해서 율법주의자 사울이 복음의 사도 바울이 된 경위는 주님의 일방적인 강권 역사로 시작되었다.

조상들의 유전인 율법을 열심히 믿고 지켰던 사울은 하나님의 아들이라 자처하는 예수와 그의 제자들을 이단시 하였으며, 살기가 등등하여 예수의 도를 좇는 자들은 남여불문하고 투옥하기 위하여 여러 회당에 갈 공문을 대제사장에게 청하여 가지고, 예수의 도를 좇는자들을 결박하여 예루살렘으로 잡아 오려고 다메섹으로 가던 도중, 홀연히 빛가운데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났으며, 또한 그의 음성을 듣고 자신이 핍박하던 예수가 메시야이심을 깨닫게 되었으며, 더욱이 아나니아라 하는 예수의 제자에게 안수를 받고 그를 통하여 예수님이 분부하신 말씀을 들을 때 멀었던 눈이 다시 보게 되었으며,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아 율법주의자 사울이 복음의 사도 바울로 변하여 주님께서 주신 사명 이방의 사도로서 복음선교에 전 생애를 바치게 되었다.

이와 같이 변한 사도 바울의 회심의 동기와 소명 그리고 그의 신앙과 사상을 신학적 차원에서 고찰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