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주석강해/모세오경

제 2 강 출애굽기 개관 -해설

은바리라이프 2008. 4. 25. 19:09
제 2 강 출애굽기 개관

1. 토라의 구성

모세오경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기록물로 구성되었다.

①J(jawist)문서

신명을 여호와로 부르는 유다 계열의 문서로 신인동형론적 묘사가 많다. 이는 B.C. 950-850년 사이에 구전되었다.

②E(elohimist)문서

신명을 엘오힘으로 부르는 북방 에브라임 계열의 문서로 신비적 요소와 개념적 요소가 강하며, B. C. 850-750년경에 구전되었다.

③D(deutronomist)문서

B. C. 7세기경에 기록되어 전해져 오다가 성전에서 발견되어 경전화되었으며, 종교의 경건을 강조하고, 축복과 저주가 교차하는 역사관을 갖고 있다.

④P(priest code)문서

여기에는 율법, 족보, 종교적 관습의 설명 및 가나안 토지 분배를 내용으로 하고 있다. P 문서는 J, E, D 문서의 주석 및 보충 설명으로 구성되었다.

이러한 문서들이 초기에는 구전으로 전수되다가 어느 일정 시기가 되어 하나의 율법으로 편집되었다.

 

2. 출애굽기의 신학적 주제들

1) 구원, 해방(Salvation, Lib-eration)

구원은 '넓다, 확대시키다, 구하다, 해방시키다'라는 동사적 의미를 가지며 그 반대인 억압, 제한은 해방을 필요로 하는 상태를 말한다. 특히 이스라엘에게 있어서 구원은 종교적 혹은 정신적인 개념보다는 역사적인 해방으로서의 실질적인 구원을 의미한다. 성서의 관심은 종교 철학이나 신학적 인식론이 아니라 해방의 선포이며, 기쁜 소식에 있다(사61:1-3). 바로 구원은 철학적으로 인식된 하나님의 성격으로부터  추론된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들이 역사적 신앙 과정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체험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성서의 종교는 구원의 종교이며, 역사적 종교이고, 사회적 종교이다.

2) 유월절(Passover)

유월절은 '통과하다, 면제하다'는 의미를 지닌 말에서 유래한다. 이는 이스라엘의 장자들이 죽음을 면하게 한 조치로 이를 행하고 급히 떠날 채비를 하고 식사하는 급박성이 요구되는 이스라엘의 해방의 서막이었다. 그러나 이 유월절이 가나안 지역에서 지켜지면서 무교절 의식과 합쳐져 새로운 의식이 된 것이다. 즉 유월절 의식은 유목민적인 본래의 히브리적 관습이며, 무교절은 농경 문화 가운데 탄생한 일종의 감사절로 처음난 열매, 가축, 사람들 모두가 구별된 하나님의 소유라는 제사의식에 의해 발생된 것이었다. 이 둘이 가나안 정착 이후 조화되어 유월절 행사에 편입되고 이스라엘이 이것을 하나님 신앙과 관계지어 새롭게 해석해 낸 것이었다. 그리하여 유월절 행사는 무교절 행사와 연속되어 지켜졌고, 계속해서 7일간 무교절로 지키게 된다. 이 유월절은 그들의 해방과 관련된 하나님의 역사로 고백하게 되고, 하나님의 구원과 보호하시는 역사를 축하하며,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언약으로 이해하고 성례전적인 요소가 가미되어  오늘날까지 경건한 유대인 가정에서 계속 지켜지고 있다.

3) 계약 법전(Covenant co-de)

이 용어는 출24:7의 '계약책'이라는 데에 근거한다. 이 법전은 가나안의 법률 구조를 수용하고 개혁하여 공의의 개혁을 향한 안내서로 알려져 있다. 즉 계약서라는 표현은 본래 하나님과 이스라엘이 맺은 계약의 근거로서 십계명을 들 수 있다. 이 계약 법전은 출20:22-23:33에 이르는데 여기에는, ① 두 가지 예법(출20:22-26, 하나님의 유일성, 제단법)과, ② 사회 규범(출21:1-23:19, 민법, 형법, 재산법, 종교-도덕법), ③ 고별권고(출23:20-33)등이 나타난다.

 

3. 출애굽의 역사

출애굽의 역사는 후일에 이스라엘의 정치적 영적 해방의 극적인 모티브를 제공하였다. 즉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묘사할 때 '바다에서 우리를 구하여 내신 분, 율법을 주신 분' 이라는 표현은 하나님에 대한 아주 정형적인 신앙고백문이다. 이 출애굽의 모티브가 신약 시대에 이르러서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의 구원에 적용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현상일 것이다.

 

4. 내용 분해

Ⅰ. 애굽에서의 이스라엘 민족(1:1-12:36)

  1. 애굽에서의 노예 생활(1:1-22)

  2. 하나님께서 구원자 모세를 택함(2:1-4:31)

  3.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해방시킴(5:1-12:36)

Ⅱ. 광야에서의 이스라엘 민족(12:37-18:27)

  1. 출애굽과 애굽 군대의 추격(12:37-18:27)

  2. 시내산에 도착(15:22-17:16)

  3. 이드로의 방문(18:1-27)

Ⅲ. 시내산에서의 이스라엘 민족(19:1-40:38)

  1. 율법을 주심(19:1-24:18)

  2. 성막의 제도(25:1-31:18)

  3. 율법을 어긴 백성들(32:1-34:35)

  4. 성막의 건축(35:1-40: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