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요셉의 삶
요셉은 매우 특별한 이력서를 가진 사람이다. 히브리인이면서 이방인 애굽에서 주로 살았으며 총리대신이라는 지휘에 오른 한 마디로 입지적인 인물이었다. 하나님께서는 그를 통해 큰 일을 계획하셨으며, 이스라엘 민족의 위대성을 드러내게 하셨다. 경건한 사람, 하나님 중심의 사람의 미래는 전능하신 그분에 의해서 확실하게 보장된다는 것을 요셉의 일생을 통해 오늘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일깨워 주고 있다.
2. 꿈을 먹고 사는 소년
1) 위대한 환상
요셉은 꿈을 먹고 사는 소년이었다. 형제들이 갖지 못한 위대한 환상을 그는 가지고 있었다. 꿈을 갖는다는 것은 많은 것들을 소유하는 것보다 훨씬 더 소망스러운 일이다. 성경은 꿈이 없는 백성은 망한다고 가르친다. 여기서 제기되는 문제는 요셉의 꿈의 근원이 하나님의 계시와 갖는 연관성이다. 그의 꿈은 일종의 신적 계시였으며, 후에 그대로 이루어졌다.
2) 일반적인 반응
하나님께서 야곱의 여러 아들들 가운데 장자도 아닌 요셉을 택하신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 적절한 답변을 찾을 수가 없다. 다만 그분의 주권이라고 말할 수 있을 뿐이다. 필요한 것은 그가 전능자에 의해 선택되었다는 것과 형제들로부터 냉대를 받았다는 사실이다. 계시를 가진 자에 대한 일반적인 반응은 핍박이다. 과거에 선지자들이 핍박을 받았고, 주께서도 핍박을 받으셨으며, 오늘 우리도 예외일 수는 없다. 의인에게는 핍박이 따른다.
3. 바로 앞에 선 요셉
1) 꿈을 해몽하는 능력
꿈을 해몽하는 일은 고대 세계에서 흔하게 있었으며, 이와 관련된 교재는 물론 학교까지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하지만 요셉의 경우는 아주 특별했다. 그는 전통적인 양식에 의해 꿈을 해석하는 사람들과는 전작으로 구별되었다. 하나님께서 그에게 특별한 능력을 주셨던 것이다.
2) 바로의 꿈과 요셉의 형통
꿈은 하나님의 계시와 관련이 있다. 사람들이 꾸는 모든 꿈이 그런 것이 아니지만 그분이 자신의 뜻을 선지자들에게 알리시는 방법으로 꿈을 이용하신 예들이 종종이었다. 요셉이 꿈해석을 정확하게 했던 것은 꿈이 하나님이 주시는 계시의 방편이었기 때문이었다. 바로의 꿈은 하나님의 계시였으므로 요셉만이 해석할 수 있었고, 이일로 인하여 그는 총리대신이라는 최고의 지위에 오르게 되었다.
3) 세계 기근 문제의 해결
요셉 한 사람으로 인하여 7년여에 걸친 세계의 기근 문제가 무난히 해결되었다. 우리는 요셉의 꿈 해석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은 학문이나 지식이 많은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알고 확실히 따르는 경건한 자임을 알 수 있다.
4. 가족과의 재회
1) 하나님의 오묘한 섭리
요셉이 먼저 애굽에 가서 자리를 잡게 된 것은 하나님의 오묘한 섭리였다. 역사를 주관하시는 그분이 자신의 뜻을 이루고자 이와 같은 행하셨던 것이다. 사람이 생각하기에는 형제들간의 불화로 요셉이 애굽으로 간 것처럼 보인다. 그는 자의에 의해서가 아니라 타의에 의해 애굽에서 나그네가 되었으므로 이렇게 보는 것이 당연하겠지만 그러나 그분의 궁극적인 목표가 가족과의 재회를 통해 서서히 드러난다.
2)이주한요셉일가
아브라함에게 이미 말씀하신대로 히브리 민족을 애굽에 이주시키려는 일을 이루시려는 것이다. 그들은 언약의 땅을 차지하기 전에 애굽에서 사백 년 동안 종살이를 하도록 운명지어져 있었다. 이 일은 하나님께서 정하셨으며, 때가 오매 요셉을 먼저 보내사 길을 닦게 하신 것이다. 야곱과 그 모든 가족은 요셉의 초청으로 애굽에 이주했으며, 특별히 대우를 받아서 자신들의 정착지를 일구게 되었다.
3) 요셉의 형제들에 대한 인애
인간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요셉은 형제들에게 충분히 복수할수 있었다. 하지만 그는 오히려 인애로 대하였다. 그는 모든 것이 하나님의 역사로 이루어졌음을 믿었기에 형제들에게 책임을 돌리지 않았던 것이다.
5. 요셉의 신앙이 주는 교훈
요셉은 그가 꿈을 꾼대로 모든 것이 이루어졌으며 참으로 커다란 발자국을 남기게 되었다.하나님을 중심에 모시고 사는 사람들은 언제 어디에 있든지 그분의 후원으로 형통한 사람을 살 수 있다. 오늘 우리의 세계 문제를 해결할 지혜자가 나오지 못하는 것은 지식은 많아도 요셉처럼 경건한 사람이 적거나 거의 없기 때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