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칼럼·논문·서적/기독칼럼

약속의 땅을 얻기까지 1(가나안땅은?)

은바리라이프 2008. 4. 22. 19:42
약속의 땅을 얻기까지 1(가나안땅은?)
약속의 땅을 얻기까지

  430년 동안 애굽에서 지낸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에서 40년을 지낸 후에 요단강을 건넜다. 그런데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광야 생활 40년을 지내게 한 것을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네 마음이 어떠한지 그 명령을 지키는지 아니 지키는지 알려하심(신8:3)”이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40년 동안 광야에서 생활했지만 ‘의복이 해어지지 않고 발이 부릍지 않았다(신8:3)’는 것은 모든 백성이 경험한 것이다. 돌이켜 보면 백성들은 큰 이사와 기적을 보았고 여호와 하나님께서 임재하셔서 함께 하셨던 것을 경험하였다. 그러나 그들의 마음 강퍅하고 교만하여 광야 여정을 이겨내지 못했음을 살펴  보았다.

  그러나 이 광야 사건은 요단강을 건넘으로 이제 기억저편으로 사라져 버린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출애굽과 홍해를 건넘, 광야 40년과 물이 마른 요단강을 건너는 것 등, 모든 것을 기억하고 대대로 추억하게 하셨다. 이것은 약속의 땅 가나안에 들어왔지만 여호와 하나님께서 함께하셔야만 그 땅의 백성들을 �아내고 땅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부터는 여호수아서를 통해 약속의 땅에 들어온 이스라엘 백성이 어떻게 땅을 얻었는가를 살펴보고 완전히 정복할 수 없었던 까닭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 목차
1. 가나안 땅은?
2. 길갈사건
3. 팔레스틴 중앙 정복
1) 여리고성 정복     2) 아이성 정복      3) 에발산에 단을 쌓음     4) 기브온 거민과 화친
4. 팔레스틴 남부 정복
5. 팔레스틴 북부 정복
6. 땅의 분할
7. 통치제도




1. 가나안 땅은?
1) 언제 누구에게 주셨나
   가나안 땅은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라는 하나님의 명령에 말씀을 쫓아 떠난 아브람이 가나안의 세겜 땅을 지날 때에 “내가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에게 약속하셨고(창12:7) 롯과 헤어진 직후 벧엘 동편 땅에서 “너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곳에서 동서남북을 바라보라 보이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영원히 이르리라”고 약속하셨던(창13:14-15) 땅이다.

  그런데 여기서 한번 생각해 볼 것은 ‘아브람과 그 자손들이 무었 때문에 땅을 약속받았는가?’ 하는 것이다. 성경은 아브람이나 자손들이 여호와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좋았고 그들이 훌륭해서 주신 것이 아니라고 기록하고 있는데 모세가 신명기를 통해 백성들을 경고한 것을 살펴보자.
  
   ‘이스라엘아 들으라 네가 오늘 요단을 건너 너보다 강대한 나라들로 들어가서 그것을 얻으리니 그 성읍들은 크고 성벽은 하늘에 닿았으며 그 백성은 네가 아는바 장대한 아낙 자손이라... 오늘날 너는 알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맹렬한 불과 같이 네 앞에 나아가신즉 여호와께서 그들을 파하사 네 앞에 엎드러지게 하시리니...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신 후에 네가 심중에 이르기를 나의 의로움을 인하여 여호와께서 나를 이 땅으로 인도하여 들여서 그것을 얻게 하셨다 하지 말라 실상은 이 민족들이 악함을 인하여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심이니라 네가 가서 그 땅을 얻음은 너의 의로움을 인함도 아니며 네 마음이 정직함을 인함도 아니요 이 민족들의 악함을 인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심이라(신9:1-5)’고 기록하고 있다.

   결국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을 소유할 수 있게 된 것은 가나안 땅에 살고 있는 자들의 죄악이 관영했지 때문이다. 노아 때 세상의 죄악이 관영할 때 모든 사람들을 심판하신 후 노아에게 세상을 주시며 생육하고 번성하라고 하셨던 것 같이(창6:5, 9:7)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관영하기를 기다리신 후(아마도 죄에서 돌이키기를 기다리셨을 것이다) 그 땅에서 가나안 원주민을 몰아내고 여호와 하나님의 율례와 계명을 지킬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셨던 것이다(창16:16).

  그러나 이 약속은 율례와 계명을 지키지 못할 때 파기되도록 되어있는 약속이었고 이스라엘 백성들이 순종치 못함으로 온전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2) 기후와 토양
   가나안은 아열대 지역에 속하는데 기온은 밀감류, 오렌지, 레몬, 포도 열매 등을 재배하는데 적절하다. 1년은 우기와 건기로 나누어지는데 11월에서 4월까지가 우기이며 5월에서 10월까지는 건기이다. 처음 11월에 비가 내리기 시작하여 12월, 1월, 2월에 보다 많은 겨울비가 내리고 3월과 4월 초에는 점점 줄어든다. 우기가 끝날 즈음에는 강한 사막 바람이 불기 시작하여 이후 6개월 동안 비가 오지 않아 땅을 빠른 속도로 건조시킨다.

   성경의 기록을 통한 가나안 땅의 상태를 살펴보면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대로 그렇게 척박한 땅은 아니다. 이른비와 늦인비가 적당한 때에 내려주면 농사와 목축을 하는데 아무 지장이 없으며 풍요한 생활을 할 수 있는 곳이다. 그런데 이른비와 늦은비를 적당한 때에 얻기 위해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명심해야 할 것 한 가지는 여호와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었다. 모세는 다음과 같이 경고한다.

   ‘너희는... 모든 명령을 지키라 그리하면 너희가 강성할 것이요 너희가 건너가서 얻을 땅에 들어가서 그것을 얻을 것이며...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너희의 날이 장구하리라... 네가 들어가 얻으려 하는 땅은 네가 나온 애굽 땅과 같지 아니하니 거기서는 너희가 파종한 후에 발로 물 대기를 채소밭에 댐과 같이 하였거니와... 너희가 건너가서 얻을 땅은...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권고하시는 땅이라 세초부터 세말까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눈이 항상 그 위에 있느니라... 여호와께서 너희 땅에 이른 비, 늦은 비를 적당한 때에 내리시리니 너희가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을 얻을 것이요 또 육축을 위하여 들에 풀이 나게 하시리니 네가 먹고 배부를 것이라 너희는 스스로 삼가라 두렵건대 마음에 미혹하여 돌이켜 다른 신들을 섬기며 그것에게 절하므로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진노하사 하늘을 닫아 비를 내리지 아니하여 땅으로 소산을 내지 않게 하시므로 너희가 여호와의 주신 아름다운 땅에서 속히 멸망할까 하노라(신11:8-17)’

   3) 가나안의 주변 환경
   동쪽으로는 수리아와 아라비아 사막, 남쪽으로는 사막과 비슷한 네게브, 서쪽으로는 대 지중해, 북쪽 지중해 연안의 페니키아와 내륙 쪽의 아람, 다마스커스 두 나라가 위치해 있었다. 동서의 길이는 약96Km, 남북의 길이는 약240Km로서 우리나라의 강원도 정도의 크기밖에 안되는 작은 땅이다.

  그러나 이곳은 지정학적으로 엄청나게 중요한 지역인데 애굽과 중앙아시아를 연결하는 통로였다. 역사적으로도 남북 교통의 유일한 통로 였기에 북쪽을 지배했던 바벨론, 앗수리아, 암레니아 등과 남쪽을 지배했던 애굽을 왕래하던 가나안, 아나돌리아 상인들의 통로였고 전쟁시 확보해야 하는 전략적 요충지였다.

   위에서 살펴 본 것과 같이 이스라엘 백성들이 선물로 받은 약속의 땅은 여호와 하나님의 명령을 믿음으로 순종할 때 영원히 거할 수 있는 땅이다. 모세는 이점을 왜 강조했을까? 그것은 가나안 땅에 살고 있는 족속들이 믿고 섬기는 신들을 백성들이 받아들이지 않으며 여호와에 대한 신앙만이 있어야 여원히 그 땅에 거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호수아와 여호수아 당시의 장로들이 살아있을 동안은 믿음으로 여호와를 섬겼지만 그 이후 이스라엘 백성들은 신앙적으로 타락하여 약속의 땅을 완전히 정복하지 못하고 어려움을 당하게 된다. 앞으로 여호수아 당시의 가나안 정복과 분배, 여호와에 대한 신앙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Prev    약속의 땅을 얻기까지 2(길갈사건)
관리자
  2002/02/14 
 Next    광야 여정을 통해 본 신앙인의 삶 10(요단강을 건넘)
관리자
  2002/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