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지 암석 조각들만 발견되어지던 소행성대(asteroid belt)에서 서로 서로를 돌고 있는 두 개의 소행성이 발견되었다. 그들은 중력에 의해서 서로 느슨하게 붙들고 있는 암석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Science Daily의 기사는 쓰고 있다. 프랑스 천문학자들은 더 나아진 정확성으로 그 소행성 쌍의 회전과 밀도를 측정하였다. 그리고 그 쌍이 250만년 전의 한 충돌 후에 어떻게 쪼개지고 재편성되었을 지에 대해서 모델을 제시하였다. 또 다른 과학자는 그렇게 성급하게 말해서는 안 된다고 말하고 있다 :
“이 집중적인 연구에도 불구하고, 이 독특한 이중 소행성의 기원은 아직도 신비로 남아있다” 라고 파리의 천문관측소 IMCCE의 한 천문학자인 데스캄프(Pascal Descamps)는 말한다. “그러한 커다란 이중 시스템(double system)의 형성은 불가능해 보이는 사건이고, 이론에 대한 무서운 도전이 되고 있다. 모 소행성이 회전하여 스핀업(spin up, 자전각속도의 증대)이 클 경우, 이들은 흩어져 떨어져 나가게 된다. 그러나 지구 근처 소행성들과 같지 않게, 주 벨트에 있는 소행성들에서 이것은 매우 일어나기 어려운 것이다.”
그 기사는 그러한 느슨한 파편 조각들이 그렇게 장구한 기간동안을 서로 공전하며 남아있을 수 있었는지에 대해서 어떠한 이야기도 하지 않고 있다.
-----------------------------------------------------------
그 논평은 창조론자들이 이 신비에 대한 더 좋은 해답을 가지고 있다거나, 더 이상의 설득력 있는 자연주의적 설명은 연구해도 발견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지는 않고 있다. 그러나 연대에 관해서는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그것은 한쪽으로 기울어진 충돌체 계에서, 두 느슨한 천체의 그러한 정교한 균형이 그렇게 오랜 기간 유지되어왔을 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매우 설득력이 없어 보인다는 것이다. 만약 이것이 유일한 경우라면, 그것은 하나의 예외로서 봐줄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연성 소행성(binary asteroids, 쌍 소행성)들은 흔하다. (05/24/2002을 보라. 아래 '천문학자들에게 수수께끼인 쌍으로 된 소행성들' 참조 ). 이것은 수십억 년의 연대를 가정함으로서 생겨나게 된 수많은 문제들 중에 단지 하나에 불과하다.(06/05/2003 논평을 보라). 수억 수천만 년의 연대를 무책임하게 말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