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예언서 개관

3. 예언서 개론

은바리라이프 2019. 9. 25. 13:01

예언서 개론

 

소형근(서울신대, 구약학)

1. 문서 예언서(= 고전 예언서)

 

구약성경 정경 안에 예언자 자신의 이름으로 된 책을 문서 예언서를 말함

1) 문학적 기준

고전 이전 예언서: 전기 예언서(여호수아~열왕기하)

고전 예언서: 후기 예언서(이사야~말라기)

BHS> 율법서(~)

예언서전기예언서(~왕하)

후기예언서대예언서(, , )

소예언서(~)

성문서(~대하)

LXX> 율법서(~)

역사서(~)

시가서(, )

지혜서(, , )

예언서(~)

고전 이후 예언서: 묵시문학(다니엘서)

 

2) 연대기적 기준

주전 8세기: 아모스, 호세아, 이사야, 미가

주전 7세기: 나훔, 하박국, 스바냐, 예레미야

주전 6세기: 에스겔, 오바댜, 학개, 스가랴

* 연대기적 기준으로 나눈 구약성경의 주요 3대 사건

사마리아 함락(주전 722) 전후: 아모스, 호세아, 이사야, 미가

예루살렘 멸망(주전 587) 전후: 예레미야, 스바냐, 나훔, 하박국, 에스겔

고레스 칙령(주전 538) 이후: 학개, 스가랴, 말라기

주전 5세기: 말라기 * 요나(주전 8-7세기[?]), 요엘(주전 9, 4세기[?])

* 예언자

로에(ראה) seer(미래를 내다보는 사람)

호제(חזה) visionary(환상과 묵시를 보는 사람)

나비(נביא) prophet(말씀의 대언자, 부름받은 자; 아카드어 nabû[=to call])

⇒ ㉠을 구약성경에서는 선견자라고 부름

삼상 9:9에 따르면 나비의 시작은 사무엘

 

3) 내용적 기준

예언자중심의 이야기 보다 선포중심의 예언이 주가 됨

예언자의 구두 선포를 서기관이 기록한 흔적이 있음(36:4 )

각 권의 서두에 예언자 개인의 이름이 제시됨(1:1아모스가 이상으로 받은 말씀”)

예언자의 고향과 선포장소, 시기에 대한 정보가 제시됨(6:1웃시야 왕이 죽던 해”)

때로 정확한 연대 표시(1:2요시야가 다스린 지 13”)

이것은 예언이 Is의 역사적 변혁의 시기에 있었음을 알려줌

선포대상: Is 전체/ 이방나라(앗수르, 다메섹, 에돔, 모압, 바빌론, 바사 등)

오바댜서: 에돔에 대한 심판, 아모스서: 아람, 블레셋, 암몬, Is 등에 대한 심판

 

 

2. 소명과 파송

 

1) 소명(부르심)

예언자들은 하나님의 부르심으로 예언활동을 시작(7:14-15; 6; 1:6-9 )

* 3:8 사자가 부르짖은즉 누가 두려워하지 아니하겠느냐, 주 여호와께서

말씀하신즉 누가 예언하지 아니하겠느냐

* 1:6 주 여호와여 보소서. 나는 아이라 말할 줄을 알지 못하나이다

때로는 원치 않음에도 불구하고 부르심(3:8; 1:6)

* 적극적 순종형: 이사야

* 소극적 순종형: 아모스, 예레미야, *모세(3-4, 눌변가 모세)

* 황홀경: 예언자들이 계시를 받을 대 경험되는 신비적인 상태를 말함

횔셔(Hölscher): Is 예언자들의 전형적인 형태이며,

성소에서 희생제의와 연관되어 발생 Is 예언자들이 성소에서 활동했는가?

린드블롬(Lindblom): 영감(inspiration)과 황홀경을 구분함

영감상태가 강해져 한 개인이 자신을 제어할 능력을 완전히 상실했을 때

황홀경에 빠지게 되었다고 함, 그리고 황홀경은 모든 민족과 국가에서 나타남

고대 근동과 Is 예언자들의 황홀경을 구분하지 않음(독특성 무시)

헤쉘(Heschel): Is 예언자들의 황홀경적 특징을 부정함

신적 정념’(divine pathos)이라는 용어를 사용 Is 예언자들은

자신의 의식을 잃지 않고, 하나님과 교감할 수 있었음(Is 예언의 독특성 주장)

고대 근동의 예언자들은 본래 황홀경이라는 입신의 상태, 혹은 비이성적 경험 가운데서 예언을 했으나(왕상 18:28), 구약의 예언자들은 이와 달리 이성적 상태(자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 전달하는 역할을 함

황홀경(ecstasy) 가운데 소명체험(6장 천상회의 참여한 이사야)

하나님은 예언자를 먼저 큰 고독 속으로 던져 넣었고, 그러한 고독으로부터 떠나

Is의 대중의 삶으로 옮겨짐(영성가들 유진 피터슨, 빌 하이벨스, 조이 도우슨

영성훈련을 위한 자기만의 골방을 가지고 있음)

 

2) 직업

문서 예언자들은 직업적인 성전 예언자들이나 제사장들에 대해 강하게 반대함

(28:7; 4:5; 3:5; 23:11; 7:26; 22:25 )

아모스 자유로운 농부(7:14; 예언자 집단의 사람[x], 공적인 성전질서와 무관)

예레미야, 에스겔 제사장(1:1; 1:3)

이사야 지혜교사(대하 26:22), 제사장(6:1 ‘성전’)

미가 모레셋의 농부

문서 예언자들은 서로 다른 다양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었음

또한 이들은 전 생애 기간 동안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것이 아님(42:7)

 

3) 공식적 출현

이들은 집단적으로 활동하지 않고, 개별적으로 출현

예레미야는 고립되어 심하게 고생함(11:21; 15:17; 20:8)

아주 드물지만 이사야는 제자집단에 대해 언급(8:16)

문서 예언자들은 사적이거나, 조직적인 연관성이 거의 없음

그러나 이들은 하나님의 사자이기에 그들이 말하는 는 하나님에 투영된

 

4) 상징적 행동

호세아: 음란한 여인과 결혼(이스르엘, 로루하마, 로암미)

예레미야: 평생 독신으로(16:2)

목에 줄과 멍에를 메고 살아감(27:2)

에스겔: 죽은 아내에 대해 슬퍼하지 말라(24:16-18)

이사야: 자녀들의 이름을 자극적인 이름으로(스알야숩, 마헬살랄하스바스)

몇 년 동안 벗은 채로 살아야 함(20:1-2)

예언자들의 상징적 행동들은 미래적 Is의 모습을 상징화 함

 

 

3. 선포의 내용

 

1) 종말

아모스: 하나님의 과격한 말씀을 선포한 첫 사람(8:2),

Is의 죽음 밖에 선포할 것이 없음(5:2)

호세아: 하나님과 Is의 언약관계를 부정함(1:9)

이사야: 에브라임이 당하여 보지 못한 날을 경험하게 될 것(7:17)

야웨께서 두 집(Is과 유다)의 걸림돌과 넘어지게 하는 돌이 되심(8:14-15)

예레미야: 바빌론 왕 느부갓네살을 내 종이라고 칭하고(27:6)

유다 모든 땅을 느부갓네살에게 넘겨주겠다고 함

 

2) 희망(혹은 회복)

아모스: 선택을 제시하고(5:14-15), 하나님의 자비하심을 언급(9:11)

호세아: Is이 파국의 언저리까지 갔다가 회심을 생각함(2:7),

Is의 희망(혹은 회복)을 노래함(14:4-7)

이사야: 이새의 줄기에서 메시아를 보내심(9:1-9)

심판이 전제된 회복(10:20-23)

예레미야: 이 땅에서 집과 밭과 포도원을 다시 사게 될 것임(32:15)

 

3) 새로운 사건

예레미야: “새 언약”(31:31-34) 마음에 기록, 상호 가르침 필요[x], 모든 죄용서

에스겔: “새 영”, “새 마음을 주어 부드러운 마음을 줌(36:26)

이사야: “새 일”(42:9), “새 노래”(42:10), “이전 일”(41:22; 43:9, 18 )

* 자료집 *

 

 

 

 

 

 

 

 

 

 

 

 

 

[고대근동]

 

[이스라엘의 지형도]

 

 

to Barachyahu

son of Neriyahu

the scribe

[IXΘΥΣ]

'신학 > 예언서 개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2 [ 문서 예언자들 ]  (0) 2019.09.25
예언서 개관 조별 명단  (0) 2019.0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