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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성경에 나타난 리더십

은바리라이프 2012. 11. 2. 11:42

성경에 나타난 리더십

 1. 구약성경에 나타난 리더십

구약성경은 지도자의 이미지로 [머리]라는 단어를 쓴다. 이 말은 집단의 어른이라는 뜻으로 사용되기도 하며(6:14), 조상이나 족장이라는 뜻으로 사용되기도 했고(7:2), 지도자라는 뜻으로 사용되기도 하였다(1:15). 머리의 구약적 개념은 왕, 우두머리, 수령, 장관 등의 뜻을 갖는다. 이러한 구약의 지도자 개념은 지도자가 권위를 소유하고 있고, 대표자로서의 역할을 하며, 집단 가운데서 모든 일을 앞장서서 주관해나가는 법도로부터 지지 받는 자라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구약성경에서 가장 대표적인 지도자의 예로 모세를 들 수 있다.

모세는 특별히 하나님으로부터 소명을 받은 지도자였고, 구약에 나타난 머리로서의 지도자 개념을 가장 잘 가지고 있는 지도자라고 할 수 있다. 모세의 휘하에는 20세 이상의 장년만 60만 명이 있었고, 남녀노소 합하여 200만 명이 넘는 거대한 집단이 있었다. 이러한 형편 속에서 모세는 [그대는 온 백성 가운데서 재덕이 겸전한 자, 곧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진실무망하며 불의한 이를 미워하는 자를 뽑아서 백성 위에 세워 천부장과 백부장과 오십부장과 십부장을 삼아 그들로 때를 따라 백성을 재판하게 하라]는 장인 [이드로]의 권면을 받아 이스라엘 민족 내에 계급제도를 도입 활용하여 제일되는 머리로서의 자신의 지도자적 역할을 감당하였다.(18:2122 )  

 

지도자로서 모세가 수행해야 했던 가장 중요한 일은

첫째, 그가 이끌고 있는 백성들을 위해 기도하는 일이었고

둘째,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일이었으며,

셋째, 백성들에게 본을 보이는 일이었으며,

넷째, 그의 책임을 적절하게 분담하는 일이었다.

 

 2. 신약성경에 나타난 리더십

신약성경에 나타난 지도자의 모습은 종으로서의 모습이다.

구약성경의 지도자 상과 역할은 머리 개념으로서 지도자 자신을 중심으로한 것이 특징이라면 신약성경에 나타난 지도자의 모습은 역설적으로 자기 자신을 포기하는 종의 형상이다

 

성경에서 종이라는 말의 정확한 의미는 노예이다. 종이란 자기의 소유가 없이 주인의 권세 하에서 조직의 일부로 주인의 필요에 따라 사용되는 존재이며, 자신의 자유나 권리 없이 봉사자로 주인의 뜻을 따라 행하는 존재이고, 절대 겸손과 복종, 자기 부정의 원리를 가지고 있다.

 

신약성경에서 가장 대표적인 지도자 상은 예수님에게서 찾아 볼 수 있다. 그러나 예수님의 봉사는 결코 노예 근성의 형태는 아니었다. 겸손했지만 거룩함을 찾으셨다. 예수님의 종에 대한 예속성은 바로 하나님에게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구약에서 이미 예언된 바 [여호와의 종]이라는 개념이다. 42:1-9절에서 여호와의 종은 선지자, 제사장, 왕으로서의 세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내 보인다. 예수님은 이러한 여호와의 종의 직분을 가지시고 위로는 하나님의 뜻을 복종하기 위한 종으로서 그리고 아래로는 인간을 섬기려는 종으로서 지도자의 모습을 보여 주셨다.

 

예수님은 하나님을 향하여 절대적인 복종을 행하셨고(26:42), 겸손을 보이셨으며 ( 13:13 -16), 자기부정의 본을 보여 주셨다(2:6-11). 예수님께서

봉사하신 것은 사람들에게 구원을 베푸시기 위한 목적 때문이었다. 다시 말해서 전도라는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계셨으며, 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셨다는 것이다.

결국 성경에 나타나는 리더십에는 [머리][]의 개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구약성경이 보여주는 머리라는 개념으로서의 지도자의 개념은

첫째, 지도자는 계급 제도 및 정치적 영역 안에서 대표자 로서의 권위를 소유한다.

둘째, 이 권위는 대부분 물리적인 힘을 바탕으로 한다.

셋째, 그들은 하나님과의 기본적인 관계성 정립에 유의하였다.

 넷째, 진취적 결단력을 소유하고 있었다.

다섯째, 지도자로서 사심 없는 정직성을 소유하였다.

여섯째, 전략가로서 사색과 행동을 보여 주었다.

 

신약성경이 제시하는 종이라는 개념으로서의 지도자 상은

첫째, 하나님과의 기본적인 관계성 정립에 유의하였다.

둘째, 하나님에 대한 절대적인 복종을 신조로 삼았다.

셋째, 규칙적인 자기 부정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실천하였다.

넷째, 겸손을 통하여 인간들과의 관계를 유지하였다.

다섯째, 선교지의 확장을 통하여 자신의 영적 권위를 나타내었다.

 

출처 : 중국경영자포럼
글쓴이 : 김영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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