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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빈의 기독교강요] 목록

은바리라이프 2011. 2. 4. 14:49

[칼빈의 기독교강요]  제1권 서론 : 기독교 강요에 대한 신학적 분석  [김승일 목사] 09-05-06 17:35
종교개혁의 원리는 칼빈의 「기독교 강요」가 저술됨으로써 좀 더 체계적이며 구체화된다. 칼빈은 교황의 권위보다 성경의 권위가 절대적으로 우월하며, 교황이 인간의 죄를 용서해주는 것이 아니라 오직 그리스도만이 영원한 속죄(贖罪)를 이룰 수 있다고 주장한다. 로마 카톨릭 교회의 교리처럼, 교회가 성례전을 통하여 구원을 분…

 

[칼빈의 기독교강요]  제2권 제6장 중보자 그리스도의 필요성  [김승일 목사] 10-12-04 15:16
“첫 사람 아담의 타락 이후로는 중보자를 떠나서는 하나님에 대한 그 어떠한 지식도 구원에 이르게 하는 능력이 되지 못했다(롬1:16, 고전1:24). 그리스도께서는 그의 시대뿐 아니라 모든 시대의 사람들에 대하여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이다.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가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요1…
[칼빈의 기독교강요]  제2권 제5장 자유의지론에 대한 반론  [김승일 목사] 10-12-04 15:14
“첫 사람 아담이 그를 지으신 하나님에게서 벗어남으로 인하여 부패가 우리를 얽어매게 된 것이다. 모든 사람이 이 반역의 죄책을 지고 있다는 것이 지당하다면, 죄를 지을 수밖에 없는 필연적인 처지를 핑계거리로 삼을 수는 없는 것이다. (중략) 필연에 의해서 죄를 짓는다고 해도 그에 못지않게 자발적으로 죄를 짓는 것임이 분명…
[칼빈의 기독교강요]  제2권 제4장 하나님의 섭리 영역(領域)  [김승일 목사] 10-12-04 15:09
“사람은 필연에 의하여 죄를 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자발적으로 죄를 범한다는 것이 드러난다. 그러나 마귀에게 종노릇 하는 상태에 매여 있는 동안 사람은 자기 자신의 의지 보다는 마귀의 의지에 움직이는 것 같다. 그러므로 사람의 행동에서 마귀가 행하는 부분과 사람이 행하는 부분을 결정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 다음에는,…
[칼빈의 기독교강요]  제2권 제3장 타락한 인간의 본성  [김승일 목사] 10-12-04 14:57
"사람에게 있어서 영적인 것이 아닌 것은 모두가 육신적인 것이다. 그런데 중생을 통하지 않고서는 성령에 속한 것을 전혀 가질 수 가 없다. (중략) 사람에게서 나오는 모든 생각들이 어리석고, 경박스러우며, 미쳤고, 사악하다고 조롱을 받고 있으니, 사람의 지성이 그야말로 무거운 창으로 찔리는 격이다. 사망의 깊은 골짜기에 …
[칼빈의 기독교강요]  제2권 제2장 노예의지  [김승일 목사] 10-07-16 14:04
칼빈은 인간의 자유의지론을 논의할 때 발생하는 두 가지의 위험성에 대해서 어거스틴의 견해에 동감하고 있다. 첫째로, 사람은 자신에게 올바른 것이 있다는 것이 완전히 부인되면 곧바로 그 사실을 안일에 빠질 기회로 삼는다는 것이다. 그리고 스스로 의구할 능력이 전혀 없다고 말하기 때문에, 그는 자신이 그것을 아무리 추구…
[칼빈의 기독교강요]  제2권 제1장 원죄론(原罪論)  [김승일 목사] 10-04-02 21:54
칼빈은 1장에서, 죄는 인류의 시조인 아담의 타락과 반역으로 형성되었기에 원시상태에서부터 부패하였음을 강조한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서 원죄의 기원과 본질 그리고 죄의 전달과 원죄의 정의와 본질에 대해서 정리하고 있다. 첫 번째, 칼빈은 죄의 본질에 대해서는 하나님이 내리신 무서운 형벌의 원인을 생각해 보아야 …
[칼빈의 기독교강요]  제2권 서론: 구속주 하나님에 대한 지식  [김승일 목사] 09-11-04 10:45
시작하는 말 칼빈은 1권에서 하나님에 대한 인식의 중요성과 그 인식은 어떻게 가능한가에 대하여 논하면서 성경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리고 성경을 통해서 올바른 신(神)관념을 정립하고 그릇된 신관에 따른 종교행위를 반박했다. 마지막으로 하나님의 절대주권에 대해서는 창조와 섭리를 통하여 강력한 논조로 주장했다. 칼…
[칼빈의 기독교강요]  제1권 : 맺는말  [김승일 목사] 09-09-25 21:39
칼빈의 신학 작업은 방대하고 치밀했다. 그의 열정과 담대함에 찬사를 보내지 않을 수 없다. 이미 로마 카톨릭 교회는 제도적으로 체계화되었으며, 기득권을 보유하고 절대 권세를 휘두르고 있었다. 이러한 시점에서 「기독교 강요」를 집필했다는 사실은 신학적인 충정이 없었다면 불가능 했을 것이다. 그래서 칼빈 자신도 오직 하나…
[칼빈의 기독교강요]  제1권 제18장 악한 도구의 용도와 목적  [김승일 목사] 09-06-22 18:01
칼빈은 하나님의 작정에 의한 절대주권섭리를 확고히 하기 위해서 불경한 자들을 도구로 사용하시는 의도를 진술한다. 특히 신학계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허용’이란 단어의 의미를 정확하게 규정함으로써 악한 도구에 대한 하나님의 진의를 피력한다. 첫 번째, 칼빈은 하나님의 ‘행하심’과 ‘허용하심’에 대한 문제의 요인을…
[칼빈의 기독교강요]  제1권 제17장 섭리의 올바른 적용  [김승일 목사] 09-06-08 18:03
칼빈은 16장에서 작정론과 운명론을 대비시켜 하나님의 절대주권적인 섭리역사를 천명했다. 그리고 본 장에서는 하나님의 섭리에 대한 올바른 적용에 대해서 섭리와 인간사 그리고 섭리에 대한 실제적인 묵상과 작정론적 섭리론에 대한 반대자들에게 반박을 가함으로써 정리하고 있다. 첫 번째, 하나님의 섭리와 인간의 태도에 대…
[칼빈의 기독교강요]  제1권 제16장 창조와 섭리의 불가분의 관계  [김승일 목사] 09-06-08 18:02
칼빈은 인간의 자유의지 문제에 연이어 창조주요 섭리의 주체이신 하나님의 사역에 대한 이치를 증거한다. 칼빈은 이원론에 기초한 이신론(理神論)과 우연론 그리고 운명론에 대해 비판을 가하며, 하나님의 창조와 섭리에 대한 불가분(不可分)의 관계를 견지(堅持)하면서 하나님의 절대주권을 피력한다. 첫 번째, 칼빈은 철학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