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극/사도행전 자료

예루살렘 성전과 헤로디움

은바리라이프 2010. 7. 23. 16:02
예루살렘 성전과 헤로디움
 
//

헤롯성전 모형         (출처- http://blog.daum.net/wonsunbe)

 

예루살렘 성전은 세 차례 지어졌다. 제일 처음에 솔로몬에 의해서, 두 번째 스룹바벨에 의해서, 그리고 마지막으로 헤롯에 의해서 지어졌다. 솔로몬은 성전을 지으면서 감사함으로 지었다. 아버지 다윗에게조차 허락되지 않았던 성전 건축을 자기가 완성할 수 있었기에 감사의 맘으로 건축했다. 스룹바벨은 바벨론 포로생활에서 돌아온, 거의 난민과 다름없는 백성들의 힘을 모아서 빈약한 재정 및 노동력을 하나님을 향한 지극한 정성으로 극복해가며 성전을 지었다. 그의 성전은 비록 초라했기는 했지만(스 3:12-13) 뜨거운 신앙의 결정체였다. 그러나 헤롯의 성전은 앞선 두 성전과 달랐다. 비록 역대 성전 중 가장 잘 지은 성전일 것으로 추정하지만 하느님의 성전이 불신자에 의해서도 세워질 수 있다는 상징적 건물이 됐다. 이방인인 두매 출신의 헤롯은 유대인들에 대한 유화 정책으로 헤롯 성전을 건축하였다. 옛 성전 터전위에 B.C.20년에 착공하여 외형은 9년만에 완성되었으나 세부 공사는 A.D.63년경에야 비로소 완성되었다. 한편 예수님은 이같은 헤롯 성전을 가리켜 이것을 무너뜨리면 3일만에 다시 세우겠다고 말씀하셨었다. 이것은 하느님의 임재의 처소에 상징에 불과한 헤롯 건물 자체를 가리키신 것이 아니라 그 건물에 임재하시는 하느님 자체이신 당신을 죽이면 삼일만에 다시 사실 것을 빗대어 말씀하신 것이었다.(요 2:10) 어쨌든 근 80년이 넘게 걸려 세운 이 헤롯 성전은 그 성전의 주인되신 하느님은 믿지 않은 불신의 결과 그저 죽은 건물로 존재하다가 A.D.70년 완공된지 불과 수년 후에 영원히 함락되고 만다. 오직 성전 서쪽 외벽만 역사를 위해 남겨 두었는데, 이 벽은 아직까지도 유대인들의 회한을 불러일으키는 “통곡의 벽”이라고 불리는 곳이다. 

 

헤롯성전 모형        

 

  

헤롯성전 모형   

 

헤롯성전 구성도            (출처- http://cafe.daum.net/godjesuslove3927/1IUh/35)         

 

 

헤롯성전 모형        

 

헤롯성전 모형        

 

헤롯성전 모형        

 

헤롯성전 모형

 

헤롯성전 모형

 

헤롯성전 모형        

 

 

헤롯왕의 무덤 헤로디움, 베들레헴 인근           (출처- http://blog.daum.net/wonsunbe)

 

베들레햄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 언덕위의 유적이 바로 헤롯왕의 무덤이 발견된 헤로디움이다. 헤로디움은 헤롯의 궁전이라는 뜻으로 이곳에서 헤롯왕의 유골함 등이 발견되었다.

 

헤로디움

 

헤로디움

 

 

'성극 > 사도행전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루살렘 성전 2 헤롯 성전  (0) 2010.07.23
예루살렘 성전 1 솔로몬 성전  (0) 2010.07.23
폰토스  (0) 2010.07.23
메대와 바사  (0) 2010.07.23
메대(Mede)  (0) 2010.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