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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을 구한 왕후 에스더 2 정경에서 <에스더기>의 위치는 오랫동안 논란거리였다. 종교개혁자 마르틴 루터 역시 이 책을 맹렬히 거부했다고 한다. 역사적인 기술로 유효하지 못할 뿐더러, 전체 내용에서 하나님에 대한 말이 한마디도 없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에스.. 구미정 (02/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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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을 구한 왕후 에스더 1 마침내 유다 나라가 망했다. 훌다의 예언이 적중하고야 말았다. 요시야의 종교개혁도 급변하는 세계 정세의 흐름에 떠밀린 유다의 운명을 되돌리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이와 같이 마음을 다 기울이고 생명을 다하고 힘을 다 기울여 모세의 율법을.. 구미정 (01/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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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개혁의 어머니 훌다 6 카프카의 <회당의 동물>에서 점점 낙후하고 쇠락해가는 회당은 요시아 왕 시대의 솔로몬 성전을 닮았다. 제사장이나 레위인이 아니기에, 게다가 북이스라엘의 난민 출신으로 고작해야(?) 왕의 시종의 아내에 지나지 않기에, 성전에서 지도력을 발휘.. 구미정 (01/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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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개혁의 어머니 훌다 5 별명이나 예명이라고 해도 끔찍할 터에, 만약 본명이라면, 훌다라는 이름 자체가 예언자에게는 천형이나 다름없었을 것이다. 어쩌면 그 이름은 남유다에 빌붙어 사는 북이스라엘 사람들의 처지를 빗댄 정치적 은유인지도 모른다. 또는 남성예언자와.. 구미정 (12/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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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개혁의 어머니 훌다 4 훌다는 예루살렘의 제2구역에서 살고 있었다.(열왕기하 22:14; 역대하 34:22) 예루살렘 서쪽 언덕에 위치해 있는 이 지역은, 히스기야 왕(726-698 BC) 때만 하더라도 사방이 성벽으로 둘러싸이던 곳이다. 그런데 이 지역이 요시야 왕(640~609 BC) .. 구미정 (11/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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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개혁의 어머니 훌다 3 하지만 훌다가 정말로 공식적인 궁중 예언자였는지는 잘 모르겠다. 오히려 예나 지금이나 같은 시대에 남녀 예언자가 함께 활동한다면, 남성이 궁중 예언자가 되고, 여성이 재야 예언자 역할을 맡는 것이 훨씬 더 일반적인 현상이 아닐까 싶다. 게.. 구미정 (11/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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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개혁의 어머니 훌다 2 그처럼 대단한 종교개혁의 과업이 요시야 왕의 독자적인 아이디어로 시작되었냐 하면 그렇지 않다는 데 우리의 관심이 쏠린다. 그로 하여금 종교개혁을 하도록 단초를 제공한 인물은 따로 있다. 그 사연을 따라가 보자. 여덟 살, 어린 나이에 왕.. 구미정 (11/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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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개혁의 어머니 훌다 1 왕국시대는 특성상 여성의 리더십을 찾아보기 어려운 때이다. 초기 이스라엘 역사에서는 그래도 미리암이나 드보라 같이 비중 있는 발자취를 남긴 여성 리더들의 활약이 두드러졌었다. 그것은 출애굽의 기억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히브리 백성.. 구미정 (10/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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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 권력에 맞선 미갈 8 성서는 미갈의 업신여김 바로 뒤에다, 마침내 법궤가 다윗 성에 안치된 이야기를 갖다 붙인다. 법궤를 다윗 성의 장막 안 제자리에 옮겨 둔 다음, 다윗 왕은 (제사장도 아닌 주제에)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고 하나님의 이름으로 백성들에게 복을 빌.. 구미정 (09/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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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 권력에 맞선 미갈 7 헌데, 단지 두 사람의 힘만으로도 너끈히 들 수 있는 법궤를 옮기기 위해 정병을 삼만 명이나 징집했다니, 낌새가 수상하다. 게다가 수레에서 떨어지려는 궤를 무의식적으로 붙들었다고 해서, 웃사 장군이 급사(急死)한 것도 기이한 긴장 내지 공포.. 구미정 (09/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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