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주석강해/소선지서

호9장 듣지 않음으로 버림을 받는다

은바리라이프 2009. 3. 6. 09:40

9장 듣지 않음으로 버림을 받는다


풍요를 좇아 바알을 섬기고 무엇을 얻는줄 알고 좋아하지만 재물이나 풍요가 너희를 살리지 못하고 그 풍요가 오래 가지도 못한다. 우리가 하나님이 우리 신랑이 되어 모든것을 다 주신다해도 믿지 못하고 뭔가 부족한 것 같아 여기 저기 하나님 아니것을 통해서 찾아다니며 그래서 얻었다고 치자. (물론 하나님이 주신것이지만) 그러나 그 얻은 재물이 우리를 기르는 생명이 될수 없으며 그 얻은 것이 잠시 있을 뿐이다.
하나님 외에 무엇을 섬겨서 얻는것은 헛될 뿐이며 화를 불러온다.
바알을 섬겨 바알에게서 얻은 것은 하나님께 드릴수 없는 부정한 것이다. 기뻐 받으시지 않으신다. 우리가 부정한 것을 가지고 하나님앞에 갈수 없다. 명절과 절기에 드릴것이 없다.
형벌의 날, 보응의 날이 왔음을 이스라엘은 알라. 지은 악을 기억하시고  죄를 벌하시는 때.
7-너희가 말하기를 이 예언자는 어리석은 자요 영감을 받은 이 자는 미친자다 하였다. 너희의 죄가 많은 만큼 나를 미워하는 저희의 원한 또한 많다8-하나님은 나를 예언자로 임명하셔서 에브라임을 지키는 파숫군이 되게 하셨다. 그러나 너희는 예언자가 가는 길목마다 덫을 놓았다. 하나님이 계신 집에서마져 너희는 예언자에게 원한을 품었다(표준 새번역)
선지자는 백성에게 사랑이 있다.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을 품고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한다. 그런데 미친자 취급당하고 그물을 치고 잡으려 한다.
영이 살아있어 하나님의 말씀(복음)을 바로 전하면 죄악의 본성으로는 깨닫지 못하므로 미친자 취급당하게된다. 그러나 깨닫지 못했을 때에도 순종하면 언젠가는 깨닫게 된다.
기브아 시대 같이 심히 패괴하니 악을 기억하고 죄를 벌하신다.(삿19-20)
저희에게 사랑으로 구원의 메세지를 전하는 선지자를 오히려 덫을 놓으며 미친자 취급하며 여전히 하나님을 돌아서서 애굽이니 앗수르니.. 자기 풍요를 위해  우상을 좇아가는 그들을 하나님은 보응하신다

 

전에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광야에서 포도를 만난것처럼, 무화과 나무에서 첫열매를 본것처럼 기쁨이었는데 이제는 가증하게 되었다. 그들이 좋아서 따라간 우상과 같이. 이제 에브라임의 영광은 날아갔다. 하나님이 함께 하심으로 가졌던 영광은 이제 없다 하나님의 집에서 쫓겨났으므로(15). 하나님이 버리셨으므로(17). 니스라엘은 아름다운 곳에 심긴 두로, 더 없이 풍요로와 보이지만 아이 배는것이나 잉태나 해산이 없을것이며 그 자식들을 살인하는 자에게로 끌어낸다. 아이를 낳을지라도 죽인다고한다.(16)


선지자의 저주의 기도(14)는 저희에게 주소서. 저주를 주십시오. 자식들을 살인하는자에게 넘겨 죽이시려면 차라리 임신하지 못하고 먹일 젖이 없게 하옵소서하는 기도를 한다.
하나님이 이제 이스라엘을 하나님앞에서 쫓아내고 다시는 사랑하지 않으신다고 한다.
이말이 얼마나 두려운 말인지 심각하게 생각해야 할것이다.  우리가 하나님을 잘 믿지는 못하지만 하나님을 떠나 어디로 갈수 있을까요?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지 않으시면 우리의 죄의 심판은 어찌 감당할 건지요?  


교훈
1 하나님의 영광이 우리를 떠나고, 하나님이 우리를 쫓아내시고, 우리를 다시는 사랑하지 않으시면…그날은 화가 있을 뿐입니다. 우리를 점검하는 일을 게을리 말도록 애써야 겠습니다.
2 듣지 않으므로 하나님의 버림을 받습니다. 말씀을 마음으로 받아 순종하지 않으므로 버리시고 떠나십니다. 짐 엘리엇의 위대함은 말씀에 대한 순종이었습니다. 믿음은 말씀에 대한 순종입니다.


기도: 하나님 아버지. 하나님의 기쁨인 저희들이 하나님을 순종하는 믿음으로 살기를 지속적으로 하기를 원합니다. 조심하여 말씀을 듣고 지키며 살도록 도와주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