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주석강해/복음서

마태복음(Matthew) 분석

은바리라이프 2008. 7. 8. 18:37

마태복음(Matthew)


1. 배경

마태복음은 이방인보다는 유대인들에게 주신 말씀이다. 제롬은 가이사랴의 밤빌로 도서관에서 이 복음의 아랍어 사본을 발견해서 헬라어와 라틴어로 번역했다고 주장했다. 마태복음의 기록은 대략 주후 85년에서 90년경으로 추산할 수 있다. 이 시기는 유대교의 신앙의 중심지요 초대 기독교인들에게 있어서도 어느 정도 신앙의 본거지였던 예루살렘이 로마에 의해 돌 위에 돌 하나도 남지 않고 다 허물어진 뒤 유대교 안에서 중대한 변화가 일어나던 때였다.

마태복음의 저자는 예수님의 12제자 가운데 하나인 마태(9:9-13)라는 것이 전통적 의견이다. 당시 사람들은 흔히 이름을 두개 가지는 일이 있었는데 그의 이름을 히브리어로 레위라고 하였고 (누가5:27-32)알패오의 아들이었다. 그는 본래 세관에 앉아 사무를 보는 세관 관리로서 가버나움에서 일했다(누가5:27-28).

그림설명 / 가버나움 : (마 4:12-14) 이곳은 예수의 전도의 중심지였으며 AD 2세기 경에 세워진 유대교의 회당의 유적이 유명하다.
마태는 예수께서 저를 부르셨을 때에 모든 것을 버리고 따랐다고 하는 것은 마태가 얼마나 회개 하였고 진실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예수를 따르기로 결정하자 곧 잔치를 베풀고 당시 종교 인들이 경멸하던 자기의 옛 세리 친구들과 죄인들을 청해서 대접한 것은 마태가 자기 친구들에게 예수를 소개하고 그리고 그들로 하여금 예수를 따르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마태는 오순절에 성령을 받고 전설에 의하면 그는 제일 먼저 유대인들에게 전도한 사람이었으며 후에 아시아와 마게도냐에서 전도하였다고 한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마태복음의 주제는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는(1:1)말씀이다. 창세기를 보면 대략이 이러하니라, 또는 계보가 이러하니라, 또는 후예는 이러하니라, 등(창2:4, 5:1, 6:9, 11:27 기타) 같은 말씨로 끝나고 있다. 이 말씨가 나올 때마다 그것은 메시야적 약속의 발전 단계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하나님의 백성의 역사 속에서 약속의 발전은 룻기 4:18에서 다윗에게서 그치고 있다. 마태는 이러한 계보를 끄집어내어 메시야의 약속이 예수에게서 성취된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마태는 이 책을 기록할 때에 일정한 5개의 주제를 중심 삼아 정리하고 전개시켰다. 즉

1) 산상보훈(5:-7),
2) 제자들에 대한 교훈(10:)
3) 천국 비유(3:)
4) 교회에 관한 말씀(18:)
5) 최후심판(24:-25:)등
교훈의 주제로 나누어져 있으며 매 주제마다(예수께서 이 말씀을 마치 시고(며)라는 말씨로 끝내고 있다(7:28, 11:1, 13:53, 19:1, 26:1). 마태복음에는 (이루려하심이라)는 말이 많이 나타나 있다.(참조 4번 인간 마태로 가서 보세요?). 바로 예언된 그대로 이루어졌음을 보여 줌으로써 예수께서 구약의 메시야 되심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이 복음은 하나님의 구원의 경륜이 임기응변의 방책이 아니라 장구한 계획으로써 예수의 탄생과 죽으심과 부활하심으로써 성취된 것임을 알려 주고 있다.

각 복음서의 첫 구절은 복음서 성격을 잘 규정해 주는 중요한 단어가 기록되어 있다* 마가복음 1:1-복음, 누가복음 1:1-내력, 마태복음 1:1-책 마태복음은 "기독교인들을 위한 교회 교과서", "요리문답책"(catechism)으로 기독교인들의 신앙훈련을 위해, 혹은 신앙 교육을 위해 기록된 교과서 성격을 지니고 있다. 달리는 "교사의 복음서"(the teacher's Gospel) 혹은 "교육을 위한 복음서 "(the teaching Gospel)라고도 부르기도 한다.


3. 내용 분해(대분류)

1. 메시야의 예언 실현                    1:1-4:11
2. 메시야의 원리 발표                    4:12-7:29
3. 메시야의 권능 발현                    8:1-11:1
4. 메시야의 프로그램 설명                11:2-13:53
5. 메시야의 목적 선언                    13:54-19:2
6. 메시야의 문제 제시                    19:3-26:2
7. 메시야의 수난 완성                    26:3-28:10
8. 맺음말                                28:11-20

4. 내용 분해(소분류)

○마1:1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 마1:1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 마1:18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마2:1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마2:1 동방박사의 방문 마2:13 애굽의 피난 마2:19 나사렛 귀향 ○마3:1 세례요한의 역할 마3:1 광야의 세례요한 마3:13 세례 받으시는 예수님 ○마4:1 시험받으시는 예수님 마4:1 예수께서 시험받으심 마4:12 예수 사역의 시작 마4:18 제자들을 부르심 ○마5:1 산상에서 말씀하신 팔복 마5:1 팔복 마5:13 빛과 소금비유 마5:17 율법의 완성 마5:21 살인과 간음에 대한 규례 마5:33 맹세와 무저항에 대한 규례 ○마6:1 사람에게 보이려고 하지 말라 마6:1 구제와 기도 규례 마6:9 주기도문 마6:16 금식 규례 마6:19 재물 규례 ○마7:1 비판하지 말라 마7:1 판단 규례 마7:7 기도에 대한 약속 마7:13 하늘나라 생활의 증거 ○마8:1 예수그리스도의 병고침 마8:1 문둥병자를 고침 마8:5 백부장 종의 고침 마8:14 베드로 장모 고침 마8:18 예수를 따름 마8:23 바다를 잔잔케 하심 마8:28 귀신을 쫓아냄 ○마9:1 예수 그리스도의 권능과 사랑 마9:1 중풍병자를 고침 마9:9 마태를 부르심 마9:14 금식에 대한 교훈 마9:18 야이로의 딸을 고치심 마9:27 두 소경을 고치심 마9:32 벙어리를 고치심 마9:35 사람들을 불쌍히 여김 ○마10:1 열두 제자의 파송 마10:1 열두 제자 선택과 파송 마10:18 박해를 각오하라 마10:24 두려워하지 말라 마10:34 복음에 따르는 인간적 고통 ○마11:1 세례요한의 질문 마11:1 예수의 답변 마11:7 세례 요한을 칭찬하심 마11:20 회개치 않는 자들에 대한 심판 마11:25 구원과 안식에 때한 교훈 ○마12:1 예수를 배척하는 바리새인 마12:1 안식일의 주인 예수 마12:9 안식의 참된 의미 마12:22 성령 훼방죄 마12:38 표적을 구하는 바리새인들 ○마13:1 씨 뿌리는 자와 가라지의 비유 마13:1 씨 뿌리는 자의 비유 마13:10 비유로 말씀하시는 비유 마13:18 씨 뿌리는 비유의 해석 마13:24 곡식과 가라지의 비유 마13:31 겨자씨 비유 마13:36 가라지의 비유 마13:44 감추인 보배와 진주 비유 마13:53 배척 당함 ○마14:1 세례요한의 죽음 마14:1 세례요한의 죽음 마14:22 물위를 걸으심 마14:34 많은 사람들의 병을 고치심 ○마15:1 바리세인과 서기관들의 유전 마15:1. 유대 전통에 대한 논쟁 마15:21 가나안 여자의 딸을 고치심 마15:29 많은 병자들을 고치심 마15:32 칠병이어의 이적 ○마16:1 제자의 신앙고백 마16:1 표적을 구하는 그리스도인 마16:5 누룩을 주의하라 마16:13 베드로의 신앙고백 마16:21 수난, 죽음,부활에 대한 예언 ○마17:1 변화되신 예수님 마17:1 변화산 사건 마17:9 앞서 온 엘리야 마17:14 귀신들린 아이의 간질병을 고침 마17:24 납세의 문제 ○마18:1 용서에 관한 교훈 마18:1 천국에 큰자 마18:15 형제에 대한 교훈 마18:21 용서에 대하여 ○마19:1 결혼과 이혼 마19:1 결혼과 이혼에 대한 교훈 마19:13 어린이에게 축복 마19:16 부자청년 마19:23 소유에 관한 교훈 ○마20:1 천국과 포도원 품꾼 마20:1 포도원의 일꾼과 품삯 마20:17 수난에 대한 예언 마20:29 두 소경의 눈을 고침 ○마21:1 예루살렘의 입성 마21:1 예루살렘 입성 마21:12 성전을 청결케 하심 마21:18 무화과 나무 저주 마21:23 예수의 권위에 대해 질문 마21:28 두 아들의 비유 마21:33 악한 농부에 비유 마21:42 모퉁이돌 ○마22:1 혼인잔치의 비유 마22:1 혼인잔치의 비유 마22:15 세금 내는 문제와 부활에 대하여 마22:34 계명과 예수 출신에 대하여 ○마23:1 바리세인과 서기관을 책망하심 마23:1 외식하는 자를 본받지 말라 마23:13 그릇된 율법주의와 위선 마23:37 예루살렘을 향해 탄식 ○마24:1 종말의 징조들 마24:1 성전이 무너질 것 예언 마24:15 대환난 마24:29 그리스도의 재림과 징조 마24:32 재림의 시기 마24:45 충성된 종 악한 종의 비유 ○마25:1 열 처녀의 비유 마25:1 열 처녀 비유 마25:14 달란트 비유 마25:31 양과 염소에 관한 비유 ○마26:1 고난 예고 마26:1 유대인의 공회의 음모 마26:6 예수께 향유를 부은 여인 마26:14 유다가 예수를 팖 마26:17 최후의 성만찬 마26:30 베드로의 부인을 예언함 마26:36 겟세마네의 기도 마26:47 예수께서 잡히심 마26:57 가야바에게 심문 당함 마26:69 베드로 예수 부인 ○마27:1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 마27:1 빌라도 앞에 서신 예수 마27:3 유다가 자결함 마27:11 빌라도의 심문과 사형 선고 마27:27 희롱과 수욕을 당하심 마27:32 십자가에 못 박히심 마27:45 십자가에 달리심 마27:57 무덤에 장사되심 마27:62 무덤을 지키는 로마병정 ○마28:1 예수의 부활 마28:1 예수의 부활을 천사가 전함 마28:8 부활의 주님을 만난 여인들 마28:11 매수된 파수꾼들 마28:16 마지막 명령

* 마태복음은 28장, 1,071절, 약 23,685 단어로 구성되어 있다.

5. 대분류에 따른 개론

(1) 메시야의 예언 실현 (1:1-4:11)
이 부분은 메시야의 배경이 기록되어 있다. 메시야의 가계는 최초로 하나님의 약속을 받은 아브라함과 그리고 유다 왕조의 시조인 다윗에게서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첫 절부터 기록하고 있다. 계속해서 처녀 탄생, 세례, 시험받은 사건 등이 그의 공생애를 위한 준비로 기록되어 있다. 여기에는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또는 그와 비슷한 말이 5회나 기록되어 있어(1:22, 2:5, 15, 17, 23)메시야의 오심이 하나님의 약속의 성취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2) 메시야의 원리 발표
이 부분은 주로 메시야 왕국의 영적 윤리적 원리의 선포로 되어 있다. 마태만이[천국]이란 말을 30번 이상 사용하고 있다. 천국의 영적 원리가 산상보훈(5:-7:)에 기록되어 있는데 예수는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오신 것이 아니라 완전케 하러 오셨다(5:17). 또한 의는 유대인의 율법주의와는 다르며 그리고 표준은 하나님 자신이기 때문에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와 같이 온전하라고 한다(5:48).

예수께서는 옛 사람에게 말한바.....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5:21,22)라고 말씀하심으로써 그 자신이 율법보다 우월하심을 나타내셨다. 아직 예수의 인격과 역사가 나타나지 않고 있으나 그러나 그 자신이 모든 교훈과 그리고 모든 신앙의 중심이 되신다는 것을 여기서 말씀하고 있다.

(3) 메시야의 권능 발현
이 부분에서는 각종 환자들 위한 예수의 권능을 이적으로 나타내고 있다(한 문둥병자 8:1-4, 중풍병자 8:5-13, 열병환자8:14-17, 중풍병자9:2-8, 혈루증9:20-22, 소경9:27-31, 귀신들린 자8:28-34, 9:32-34, 풍랑8:23-27, 죽은 자9:18, 23-26). 예수께서 12제자에게 권능을 주어 내어보내셨는데(10:) 메시야의 전도는 새로운 이상의 선포가 아니라 새로운 능력의 시위임을 보여 주셨다.

(4) 메시야의 프로그램 설명
11장12장에서는 예수의 사명의 본질과 중요성이 기록되어 있다. 세례 요한의 질문(11:2-19), 예수의 거절당하심(11:20-24), 안식일의 주인(12:1-14), 귀신을 이기심(12:22-37)등은 메시야로서 이 세상에 오신 예수의 역사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그러나 이 부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비유들이다(13:).여기에는 8개의 비유가 있다

1) 씨뿌리는 비유(13:1-23), 2) 알곡과 가라지(13:24-30,36-43), 3) 겨자씨(13:45,46), 4) 누룩(13:33), 5) 보화(13:44), 6) 진주(13:45,46). 7) 그물(13:47-50), 8) 집주인(13:51,52). 처음 넷은 무리를 위해서, 나중 넷은 제자들을 위해서 말씀하신 비유이다.

(5) 메시야의 목적 선언
가이사랴 빌립보에서 베드로의 고백에 의하여 복음서의 중심 되는 몇 가지 교훈을 주셨으나 그 사명의 위기가 또한 기록되어있다. 여기에는 고향에서의 배척(13:54-58), 세례요한을 죽인 헤롯의 위협(14:1-12), 제자들의 머리의 무덤(15:1-16, 16:5-12). 십자가의 절박함을 선포하고 그리고 변화 산에서 변모하심으로 자신을 계시하심(16:21-17:8)등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 예수님 앞에 십자가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그리고 예수님의 지상 생애의 직접적 목적이 바로 십자가임을 보여주고 있다.

(6) 메시야의 문제 제시
메시야의 목적이 선언되자 이것이 예수의 대적들과 충돌하는 직접적 사건이 되었다. 헤롯 당원들, 사두개인들, 바리세인들과의 사이에 논쟁이 계속되었다(22:15-40). 지도자들에 대한 예수의 공공연한 비난(23:), 예루살렘의 황폐에 관한 예언(25:)은 이 충돌을 격화시켰다.

(7) 메시야의 수난 완성
충돌은 위기를 몰아 왔으며 메시야의 생애에 있어서 위기는 곧 십자가였다. 그러므로 대부분에서는 메시야 수난, 죽음 및 그의 부활을 기술하고 있다. 예수께서 당신의 수난에 대해서 4번 구약을 인용하였으며(26:31,54, 56, 27:9), 그리고 말씀하심으로(26:64), 다니엘7:13,14에 기록된 하늘의 존재임을 밝히셨다.

(8) 맺음말
전 복음의 요약이다. 예수께 대한 두 가지 태도가 있는데 믿지 않음에서 오는 거절과 예수를 용납하는 데서 오는 예배이다.

6. 마태복음의 주요 특징들

유대인들을 염두에 두고서 기록되었다.

(1) 모세 유형론(Moses Typology)
-모세의 권위 밑에서 살아온 유대인 기독교인들에게 모세에 견주어 예수 그리스도 소개하고자 했다. 예수 그리스도는 모세보다 더 큰 이임을 설교한다.

(2) 유대 적인 특징
-빈번한 구약 성서의 인용-100회 가량-"이 모든 일의 된 것은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함이니", "이에 선지자로 말씀하신 바가 이루어졌느니라"

(3) 이방 지향적 경향
-마태 족보에 언급된 네명의 이방 여인들- 1)다발 /2)라합 /3)룻 /4)밧세바 -"먼저된 자가 나중 되고 나중 된 자가 먼저 될 것이다"(19:30, 20:16)

(4) 윤리적 행동에 대한 강조
-선한 행동에 따르는 보상을 말한다. 7:19, 5:16, 13:47-50, 10:42 -입으로만 주여 주여 하고 신앙고백하면서 생활로 아무런 믿음의 열매도 맺지 못하는 당시의 이름뿐인 기독교인들, 형식적인 기독교인들에게 믿음에 부합되는 선한 행실 선한 삶을 살도록 권면하고 있다. 행함이 있는 믿음에 대해서 강조하고 있다.

(5) 교회 적인 관점
-"교회"라는 단어가 세번(16:18, 18:17) 사용되었으며, 선교적이며 교육적인 훈련에 대한 관심을 표명한 듯한 본문들을 발견할 수 있으며(28:19, 마 16:13이하) 예배 시에 사용될 수 있는 내용들을 담고 있다(예, 마 6:9-13 비교: 눅 11:2-4). -모범적인 제자상이 강조되고 있다-믿음이 적은 제자들(8:26, 1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