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 속에 감추어진 창세기 이야기
창조과학교사연합회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요5:39)
어리석은 자는 그 마음에 이르기를 하나님이 없다 하도다
(시14:1)
연구 동기
<創世記와 漢字>1950 kang 선교사 저술
미, 병리학자, nelson 와 공동 연구 시작
성경의 확실성 제시 목적
Kang – 기독교 병원 성경 교사
창세기는 동화에 지나지 않는다는 환자 아가씨 이야기에 충격
천지창조의 과학적 자료가 부재
40년 동안 성경적인 한자 해석에 몰두
연구 시작
船(배,선) = 舟(배,주) + 八 + 口
곧 그 날에 노아와 그의 아들 셈,함,야벳과 노아의 처와 세 자부가 다 방주에 들어갔고 (창7:13)
造(지을,조) = (생기) + 土 + 口 +
(쉬엄쉬엄갈 착)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창2:7)
한자의 기원
한자의 기원 - BC 2,500 년 경
(하버드대 중.일 Yenching 도서관 기록)
바벨탑 사건 - BC 2,218 년
노아 홍수 - BC 2345 년
바벨론 사건과 한자 기원이 비슷
Bible is Truth itself
창세기 – 우주 만물과 인류의 기원
무신론적 관점인 진화론에 세뇌
모든 창조물은 퇴보되고 있음
불순종 죄 – 피조물 저주 – 환경이 파괴
- 새 하늘과 새 땅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
바벨탑
구음이 하나이요, 언어가 하나이었더라
(창11:1)
대 꼭대기를 하늘에 닿게 하여 우리 이름을 대고(창11:4)
여호와께서 인생들의 쌓는 성과 대를 보시려고 강림하셨더라(창11:5)
그들의 언어를 혼잡게 하여(창11:7)
그들이 성 쌓기를 그쳤더라(창11:8)
바벨탑과 한자
유교와 도교 – BC 500 년
불교 – BC 100 년
上帝 (Shangdai) – BC 2000 년
구전의 홍수 이야기 – ‘누와’의 자손
바벨탑 분산 후 일부가 황화 유역에 정착하여 漢족이 됨
후기 바벨론과 앗시리아 문명과 비슷
한자는 지리적 특성상 잘 보존
조상들로부터 천지창조의 내용을 구전으로 받음
역사의 왜곡
원래 제사는 하나님께만 드림
진(chin)시황제 – 만리장성, 운하, 도량형, 漢字의 기본형태 완성,분서갱유
도교의 영향, 상제 외에 4개의 단 추가
BC2,200 – BC255 년까지의 상제 섬김에서 인간 섬김으로 변질
국경제사문과 성경 비교
태고에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만이 있었도다. 다섯개의 행성은 회전을 시작하지 않았고 해와 달도 빛을 비추지 않았도다.이 깊은 흑암 속에 형체도 소리도 없었도다. 神皇의 주관아래에서 만물이 유래되었나이다.당신은 하늘도 만드셨고 땅도 만드셨고 사람도 만드셨나이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신은 수면을 운행하시니라. 하나님이 가라사대 빛이 있으라 하시매 빛이 있었고 …
(창1:1-3)
국경제사문과 성경 비교
당신은 토기장이 같이 모든 생물을 만드셨나이다.크고 작은 모든 것이 당신의 사랑안에서 안식을 취하고 있나이다. 당신의 불쌍한 종의 마음에 새겨진 것은 오직 당신의 善하심뿐이며 우리의 감정을 달리 표현할 길이 없나이다. 당신의 크신 사랑을 따라 우리의 허물을 책망하지 마시고 길이 참으시며 우리에게 생명과 번영을 허락하소서
그러나 여호와여 주는 우리 아버지시니이다. 우리는 진흙이요 주는 토기장이시니 우리는 다 주의 손으로 지으신 것이라. 여호와여 과히 분노하지 마옵시며 죄악을 영영히 기억하지 마옵소서. 구하오니 보시옵소서, 우리는 다 주의 백성이니이다.(사64:8-9)
천지 창조에 관한 한자(Universe Created)
生(날 생)
수평으로 그어진 세 획은 '하늘, 땅, 바다' 왼쪽 획(ノ)은 활력, 생명
하나님이 창조
진화론은 이론일 뿐임
천지 창조에 관한 한자(Universe Created)
品(품격 품)
우리의 형상을 따라
(창1:26)
口 = 3 개의 입
성부, 성자, 성령
인간 품격의 기준 – 하나님
천지 창조에 관한 한자(Universe Created)
告(알릴 고)
가라사대 (창1:3)
(ノ)은 '활력, 생명'
土 + 口
창조(흙으로부터) + 말씀
하나님께서 만드심을널리 알림
천지 창조에 관한 한자(Universe Created)
造(지을 조)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창2:7)
告 + = 造
말하다 걷다 지을·조
/// + ㅣ + ㅡ + 人 =
긴머리 삼 + 몸체 + 팔 + 다
리 =
(걸어갈 착)
인간 창조에 관한 한자(Man & Woman Created)
先(먼저 선)
ノ + 土 + 人 =
생기 흙 사람
先 처음, 먼저 선
창조물 중에 중요한 것은 인간
인간 창조에 관한 한자(Man & Woman Created)
火(불 화)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창 1:26)
+ 人 = 火
광채 사람 불 화
범죄하기 전의 아담의 모습- 영광(榮光)스런 광채를 발함
영 – 속사람
혼 – 지성, 감성, 의지(전3:21)
육체 - 흙
진, 선, 미
인간 창조에 관한 한자(Man & Woman Created)
光 (빛 광)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창 1:26)
一 + 人 = 光
광채 한 사람 빛 광
불이나 빛은 인간의 영광(榮光)의 광채(光彩)임.
그 산에서 내려올 때에, 모세는 자기가 여호와의 말씀하셨음을 인하여 얼굴 꺼풀에 광채가 나나 깨닫지 못하였더라..다시 수건으로 자기 얼굴을 가리웠더라
(출 34:29, 35)
인간 창조에 관한 한자(Man & Woman Created)
仁(어질 인)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창1:26)
人 + 二 = 仁
사람 두사람 인자할 인
인류 최초의 조상(祖上)
아담과 하와는 '사랑 그 자체이신 하나님'처럼 인자하고 선한 성품
인간 창조에 관한 한자(Man & Woman Created)
榮 (빛날 영)
여자를 만드시고 아담에게 이끌어 오시니
(창2:22)
火 火 + + 木 = 榮
빛의 두사람 덮을 멱 (울타리)
木(선악과)
죄(罪)가 전혀 없었던 부부의 영광스런 모습을 잘 표현
성경은 "사람이 무엇이관대"라는 이 질문에 '인간을 천사보다 조금 못하게 하셨다'라고 (시8:5)
인간성의 진정한 회복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당신의 마음에 영접(迎接)
아담과 하와의 결혼에 관한 한자
西(서쪽 서)
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創設)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고
(창 2:8)
一 + 人 + 口 = 西하나 사람 동산 서쪽
아담의 배필인 하와를 지으시기 전에 에덴 동산에 혼자 있던 첫 사람 아담을 표시
서쪽[西]은 중국인에게 있어서 에덴 동산이 있는 방향
아담과 하와의 결혼에 관한 한자
要 (필요 요)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창2:18)
一 + 人 + 口 =
첫째 사람 에울 위(동산)
西 + 女 = 要
서쪽 여자 필요
가정을 이루는 것은 인간의 지혜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복(福)
"집과 재물은 조상에게서 상속하거니와 슬기로운 아내는 여호와께로서 말미암느니라"(잠 19:14)
아담과 하와의 결혼에 관한 한자
內(안 내)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니 잠들매 그가 갈빗대 하나를 취하고 살로 대신 채우시고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창 2:20∼22)
+ 入 = 內
몸(경계 경) 들어가다
남자는 하나님의 형상과 영광이니… 남자가 여자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여자가 남자에게서 났으며, 또 남자가 여자를 위하여 지음을 받지 아니하고 여자가 남자를 위하여 지음을 받은 것이니
(고전 11:7∼9)
아담과 하와의 결혼에 관한 한자
肉(몸 육)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니 잠들매 그가 갈빗대 하나를 취하고 살로 대신 채우시고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창 2:20∼22)
+ 入 + 人 = 肉
몸 들어가다 살 몸
이는 내 뼈중의 뼈요 살[肉] 중의 살이구나(flesh of my flesh)! 남자에게서 나왔으니(She was taken out of Man) 이를 여자라고 부르리라(창 2:23, 새번역)
아담과 하와의 결혼에 관한 한자
元(으뜸 원)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칭하리라
(창2:23)
심히 좋았더라 (창1:31)
二 + 人 = 元두 사람 시작, 근원
모든 인류의 조상은
아담과 하와
아담과 하와의 결혼에 관한 한자
完(완전 완)
하나님이…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창1:27)
하나님의 지으시던 일이 일곱째 날이 이를 때에 마치니[完](창2:2)
元 + = 完시작 움집 면 완전
하나님 주관
아담 + 하와 = 가정
모든 인류가 시작
하나님의 모든 창조의 결과는 완전
아담과 하와의 결혼에 관한 한자
安(편안 안)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창2:23)
지붕 밑에 여자 = 安
'돕는 배필'을 맞이한 아담의 완전(完全)한 삶과 그로 인한 평화와 안식!
아담과 하와의 결혼에 관한 한자
金(금 금)
강이 에덴에서 발원하여 동산을 적시고 금(金)이 있는 하윌라 온 땅에 둘렀으며 그 땅의 金은 정금이요, 그곳에는 베델리엄과 호마노도 있으며(창 2:10-12)
人 + 王 + = 金사람 으뜸 왕 광채
아담과 하와 = 영광의 빛[光]을 발하는 모습
이 빛은 땅에 있던 금(金)과 여러 보석들에 의해 반사
선악과의 비극에 관한 한자
始(비로소 시)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창3:6)
女 + ム + 口 여자 남모르게 먹다
비로소[始] 죄(罪)가 인간에게 들어오는 비극이 초래
이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罪)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罪)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 (롬 5:12)
선악과의 비극에 관한 한자
信(믿을 신)
人 + 言 = 信사람 말씀 믿음
'신앙(信仰)'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믿고[信], 의지[仰]하는 것
"기록된 바 의인(義人)은 오직 믿음[信]으로 말미암아 살리라"(롬 1:17)
선악과의 비극에 관한 한자
禁(금할 금)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창2:17)
林 + 示 = 禁두 그루 보일 시
동산 중앙에 있었던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 이 두 나무[林]를 볼 때, 선택의 자유가 항상 그들에게 있음
하나님 없이 스스로 선과 악을 구별한다는 것은 절대선(絶對善)이신 하나님을 거역하는 것임
선악과의 비극에 관한 한자
初(시작 초)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창 3:21)
衣 + 刀 = 初옷 칼 (구원의) 시작
가죽옷을 위해 순전한 짐승의 희생(犧牲)
이는 세상 죄를 지고 십자가지신 하나님의 어린 양이신 예수님의 희생을 예표
선악과의 비극에 관한 한자
罪(죄 죄)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창2:17)
自 + 辛 = 自 스스로 자 매울 신 辛
B.C 2세기경 진시황제(秦始皇帝)때, 죄(옛날 죄)자가 '임금·황(皇)'자와 모양이 비슷하다고 해서 지금의 죄(罪)자로 바꿔 사용
하나님께서 명하신 말씀을 떠나게 되는 것이 죄악이며, 이로부터 모든 고통은 시작
선악과의 비극에 관한 한자
裸(벗을 나)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裸] 줄을 알고 무화과(無花果) 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창 3:7)
衣 + 果 = 裸
옷 과실 과
금단[禁]의 열매[果]를 따먹음으로 벗은[裸]것을 알게 됨
선악과의 비극에 관한 한자
鬼(귀신 귀)
여호와 하나님의 지으신 들짐승 중에 뱀이 가장 간교하더라. 뱀이 여자에게 물어 가로되 (창 3:1)
ノ + 田 + 人+ = 鬼
움직임 동산 남몰래
마귀 곧 사단은 뱀의 몸을 빌려 여자에게 접근
옛 사람들은 귀신[鬼]을 '에덴 동산에 숨어 있던 자'로 생각
선악과의 비극에 관한 한자
魂(넋 혼)
鬼 + 云 = 魂귀신 귀 말할 운
하나님의 말씀을 멸시하고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는 뱀의 교만한 언행을 보게 됨
하나님께서는 귀신들과 교신하는 심령술(心靈術)이나 무당, 술객(術客)들을 저주(계 21:8)
선악과의 비극에 관한 한자
魔(마귀 마)
여자가 가로되 뱀이 나를 꾀므로 내가 먹었나이다(창3:13)
鬼 + 林 + = 魔귀신 두 나무 덮개
마귀는 동산 가운데 나무 숲에서 여자를 유혹
마귀는 하나님의 말씀을 부정적인 면으로 왜곡을 해서 하나님의 사랑과 선(善)하심에 대해서 먼저 의심을 갖도록 유도
선악과의 비극에 관한 한자
婪(탐할 람)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육신의 정욕) 보암직도 하고(안목의 정욕) 지혜롭게 할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이생의 자랑)(창 3:6)
林 + 女 = 婪 두나무 여자
하와의 마음에 사탄의 거짓말이 심겨져 욕심이 잉태되어 죄(罪)가 됨
범죄와 형벌에 관한 한자
田(밭 전)
강이 에덴에서 발원(發源)하여 동산[園]을 적시고 거기서부터 갈라져 네 근원(根源)이 되었으니(창 2:10)
□ + 十 = 田울타리 네 개의 강 에덴동산
4개의 강(비손, 기혼, 힛데겔, 유브라데)
노아 홍수로 지형이 변형
모든 아름다운 환경은 하나님께서 인간과의 교제(交際)
를 위하여 만드심
범죄와 형벌에 관한 한자
園(동산 원)
□ + 土 + 口 +仁 = 園울타리 사람 어진 동산
죄가 세상에 들어오기 전의 아름다운 에덴 동산의 모습
범죄와 형벌에 관한 한자
男(사내 남)
땅은 너로 인하여 저주를 받고 너는 종신토록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창 3:17)
田 + 力 = 男밭 전 힘 력 사내 남
돕는 배필
원래 부부는 평등한 입장
서로 책임을 전가
범죄의 결과로 아내가 남편의 다스림을 받음(창3:16)
범죄와 형벌에 관한 한자
來(올 래)
내가 동산에서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창 3:10)
木 + ㅆ = 來나무 두 사람 오다
무화과 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걸치고 있었지만 하나님 앞에서는 '벗었다'고 고백
범죄와 형벌에 관한 한자
視(볼 시)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부르시며 그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디 있느냐?(창 3:9)
示 + 目 + 人 = 視하나님 눈 사람 보다
하나님의 눈을 피할 수는 없는 것
아담아, 아담아, 네가 어디 있느냐?고 물으신것은 왜 죄를 지었느냐는 표현
범죄와 형벌에 관한 한자
衣(옷 의 )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창3:21)
+ 仁 = 衣
덮개 두 사람 옷
내가 네 죄과를 제하여 버렸으니 네게 아름다운 옷[衣]을 입히리라
(슥 3:4)
수치를 가리우는 방법
범죄와 형벌에 관한 한자
劍(칼 검)
이같이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 내시고 에덴동산 동편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화염검(火焰劍)을 두어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창 3:24)
+ ㅁㅁ + ㅆ=僉 + 刀
합 사람 모두 첨 칼 도
죄인의 상태 그대로 영생하는 것을 원치 않으신 하나님의 은혜
토지를 갈게 하심으로 순종과 인내를 배우게 하기 위함
모든 연단을 통하여 다시금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에 합당한 자로 삼으시길 원하신 하나님의 은혜
범죄와 형벌에 관한 한자
辜(허물 고)
이같이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 내시고
(창 3:24)
古 + 辛 = 辜옛 고 매울 신(고생)
옛날[古] 처음 조상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떠나 혹독한 고생[辛]을 겪게 된 내용
범죄와 형벌에 관한 한자
苦(괴로울고)
또 여자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게 잉태하는 고통(苦痛)을 크게 더하리니 네가 수고(受苦)하고 자식을 낳을 것이며
(창 3 :16)
十 + 口 = 古 + = 苦열(손가락) 풀 초
고대[古]의 이 때로부터 사람들은 열[十] 손가락으로 수고(受苦)하여 계속해서 돋아나는 잡초[ ]를 뽑아내며 채소를 가꿔 먹는[口] 고통[苦]을 겪음
범죄와 형벌에 관한 한자
勞(수고로울 로)
너는 종신토록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창 3 :17)
火火 + + 力 = 勞두사람 울타리 힘
'영화로울 영(榮)' 에서
불순종한 대가
범죄와 형벌에 관한 한자
塋(무덤 영)
네가 얼굴에 땀이 흘러야 식물을 먹고 필경은 흙으로 돌아 가리니 그 속에서 네가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창 3:19)
火火 + + 土 = 塋두 사람 덮개 흙
범죄한 이들의 최종적인 운명은 죽음과 무덤
무덤 영(塋)자와 영광 영(榮)' 자를 비교 - 榮자에는 생명나무[木]를 포함하고 있으며 塋자에는 흙[土]가 있음
범죄와 형벌에 관한 한자
遠(멀 원)
이같이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 내시고
(창 3:24)
袁 + ( ) = 遠옷길 원 가다
'옷길 원(袁)'자는 '옷이 치렁거리는 모양'을 뜻하며, 이는 에덴동산에서 추방 당시에 하나님께서 지어 주신 가죽옷을 잘 설명
가인의 후예에 관한 한자(The Seed of Rebellion)
兄(맏 형)
네가 분하여 함은 어찜이며 안색이 변함은 어찜이뇨? 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치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리느니라 죄의 소원은 네게 있으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창 4:6-7)
口 + 人 = 兄입, 말 사람 맏 형
맏 아들인 가인은 가족을 대변하고[口] 동생을 잘 타이르고[口] 보살펴 주는 사람[兄]
가인의 후예에 관한 한자(The Seed of Rebellion)
兇(흉악할 흉)
네가 무엇을 하였느냐? 네 아우의 핏소리가 땅에서부터 내게 호소하느니라(창 4:10)
凶 + 人 = 兇흉한 사람
兇자는 인류 최초의 맏 형(兄)이며, 잔인한 살인자가 된 가인을 나타냄
이제 가인은 더 이상 가족의 대변자가 아니고 '터진·입[ ]'이 된 것임
가인의 후예에 관한 한자(The Seed of Rebellion)
祝(기도할축)
示 + 兄 = 祝하나님 형
장남[兄]은 가족을 대변하는[口] 사람[ル]으로서, 하나님[示 ]께 예배를 드리는 제사장의 직분을 잘 수행
장자권을 멸시한 가인
가인의 후예에 관한 한자(The Seed of Rebellion)
祀(제사 사)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고(창4:3)
示 + 巳 = 祀 하나님 여섯째지지 사
(오전 9-11시)
제 3시(오전 9시)에 달리심 – 아침 제사의 양
제 9시(오후 3시)에 운명
- 저녁 제사의 양
제사(祭祀)는 본래 하나님께만 드리는 예배 의식
돌아가신 조상들에게 제사드리는 것으로 변질
가인의 후예에 관한 한자(The Seed of Rebellion)
祭 (제사 제)
月 + 又 + 示 = 祭고기 육 또 우 하나님
하나님을 예배,섬김,순종
여호와의 이름을 부른다는 것 - 가죽옷을 기억, 하나님께 경배드리는 행위를 포함
제물을 하나님께서 기뻐 받으셨다는 증거 - 하늘로부터 불이 내려와 제물이 태워지는 것
가인의 후예에 관한 한자(The Seed of Rebellion)
標 (표할 표)
가인에게 표(標)를 주사 만나는 누구에게든지 죽임을 면케 하시니라(창 4:15)
木 + 西 + 示 = 標나무 허리 요(←要)
하나님께서[示] 가인의 허리[要]에 나무[木] 같은 것으로 표시[標]
가인은 이 약속을 믿지도 않고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에녹성을 쌓음
가인의 후예에 관한 한자(The Seed of Rebellion)
祥(제사 상)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열납하셨으나(창4:4)
示 + 羊 = 祥하나님 양 양
하나님께 양을 잡아 제사 – 복을 받음을 내포
가인의 후예에 관한 한자(The Seed of Rebellion)
詳(자세할상)
言 + 羊 = 詳말씀 양
하나님의 어린 양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의 특권을 계시적으로 나타냄
노아 홍수의 심판에 관한 한자(A Bleak World)
船 (배 선)
곧 그날에 노아와 그의 아들 셈, 함, 야벳과 노아의 처와 세 자부가 다 방주에 들어갔고(창 7:13)
舟 + 八 + 口 = 船배 주 여덟 식구
무려 120년 동안이나 회개할 기회를 줌
하나님께서 방주의 문을 닫으심
노아 홍수의 심판에 관한 한자(A Bleak World)
水(물 수)
노아 600세 되던 해 2월 곧 그달 17일이라. 그 날에 큰 깊음의 샘들이 터지며 하늘의 창들이 열려 40주야를 비가 땅에 쏟아졌더라
(창 7:11∼12)
'물 수(水)' 자는 땅에서도 솟아 오르며, 모든 방향에서 떨어지는 물줄기의 모습
水의 고대 형태는 수평으로 흐르는 물을 나타내지 않고, 하늘에서 수직으로 떨어지는 모습으로 표현
노아 홍수 때의 물 심판이 고대 조상들의 의식 속에 깊이 자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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