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2/메모

내려놓음 - 이용규 도서나의 테마글 보기테마 스토리 메인 조회(478)

은바리라이프 2008. 5. 3. 17:32
놓음 - 이용규 도서
조회(478)
좋은 책정보 | 2007/11/24 (토) 03:03
공감하기 | 스크랩하기


 
이용규 지음
규장 / 2006년 3월 / 247쪽 / 9,800원


▣ 저자 이용규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 학부와 대학원을 졸업하고 도미 유학, 하버드대학교(Harvard University)에서 '중동 지역학 및 역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학위를 수여하자마자 안락한 미래의 보장과 인간의 기대를 전부 내려놓고 가족 모두가 몽골 선교사로 헌신, 미국 보스턴 케임브리지 연합 장로교회로부터 평신도 선교사로 파송 받아 한국의 오병이어선교회가 몽골 울란바토르(Ulaanbaatar)에 설립한 '이레교회'를 담임목회하고 있다. 또한 몽골의 크리스천 대학인 '몽골국제대학교'(Mongolia International University) 내 '칭기즈칸연구소'의 소장 겸 동 대학 교수로서 몽골제국사를 강의하고 있다.

유학 중 코스타(KOSTA) 집회에서 선교사로 헌신했으며 2005년부터는 전 세계 어디든 마다 않고 강사로 섬기면서 '내려놓음과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그는 유학생과 청년들 앞에 설 때마다 시종일관 "인생의 모든 편안의 기득권을 내려놓고 하늘로부터 채워지는 평안의 진정한 특권을 깨닫고 누릴 것"을 말하고 "내려놓음의 결심과 실행만이 진정한 행복을 택하는 크리스천의 덕목인 것"을 온몸으로 증거한다.

모든 것을 내려놓고 하나님이 지시하시는 대로 가기도 하고 멈추기도 한다는 뜻에서 '천국 노마드(유목민)'의 삶을 지향하는 그에게, 실크로드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말세지말의 도도한 복음 전파의 흐름은 그의 영적 관심사이자 향후 헌신을 지속하고자 하는 주요 선교 영역이기도 하다. 교회 청년부에서 성경공부 모임 리더와 조원 사이로 만났던 그의 부인 최주현 선교사는 현재 이레교회 사역을 도우면서 몽골국립과학기술대학 내 몽골영양개선연구소의 소장으로 사역 중이다. 최주현 선교사와의 사이에 아들 동연과 딸 서연이 있다.


Short Summary

내려놓는 삶은 한마디로 온유함을 이루는 삶이다. 우리는 흔히 온유한 자를 미약하고 온순하며 저항하지 못하는 자로 이해한다. 그러나 예수님은 온유한 자이시건만 바리새인이나 성전 지도자들을 향해 강하게 꾸짖기도 하셨고 전통과 관습의 압박, 세상 유혹이나 권력자의 압력에 굴하지 않는 강인한 모습을 보이셨다. 이것이 진정한 온유한 자의 모습이다. 예수님은 산상수훈을 통해 예수님 자신의 성품을 대표하는 여덟 가지 복된 성품을 나열하시면서 온유한 자가 복이 있으니 땅을 소유할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온유'의 그리스 원어는 '통제된 힘'이라는 함의를 가진다. 예를 들면 몽골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말의 경우, 관광지의 비루먹고 늙은 말이 힘없이 터벅터벅 걷는 모습이 아니라 유목민이 길들인 강인한 말이 날렵하게 달리는 모습을 연상하면 된다. 힘이 넘쳐나지만 그 힘이 말을 잘 다루는 기수의 조정에 따라 통제되어 기수가 고삐를 트는 방향으로 힘을 분출하는 것이 온유이다.

시편 37편에서 시편 기자는 '온유한 자' 외에 '주의 복을 받은 자', '의인', '여호와를 바라고 그 도를 지키는 자'가 모두 땅을 차지한다고 말한다. 이 모두를 예수님은 요약하여 '온유한 자'로 묶으신 것이다. 즉, 내 속사람이 죽고 하나님의 거룩한 소원으로 채워져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모습으로 살아가는 자가 곧 온유한 자이다. 따라서 하나님이 내 삶의 주인이 되실 때 내가 온유함의 성품을 덧입고 살아간다. 시편 37편 5절에서 "너의 길을 여호와께 맡기라"고 하는데, 우리의 길을 하나님 앞에 내려놓을 때 우리는 온유함의 길을 걷게 된다. 여기서 내려놓음은 나를 비우고 하나님께 맡기는 삶의 결단이다.

이렇게 내가 비워지고 하나님으로 채워지는 삶은 '땅'을 차지하는 삶이다. 여기서 땅을 구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영역을 추구함으로 이해할 수 있다. 우리가 자신을 비우고 하나님의 뜻이 나를 주관할 때, 우리 삶의 영역 가운데 하나님의 순결한 영이 부어지고 우리가 하나님의 축복의 통로로 쓰임 받게 된다. 하나님의 선한 영향력이 우리를 거쳐서 우리 주변으로 확산되는 것이다. 이렇게 하나님으로 채움 받은 사람을 통해 하나님께서 하나님나라를 넓히시고 그분의 영역을 세상 가운데 확장시키신다.

'기타2 > 메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려놓음'으로 50만 크리스천 사로 잡은 이용규 선교사  (0) 2008.05.03
책소개  (0) 2008.05.03
내려놓음 summary  (0) 2008.05.03
본문요약  (0) 2008.05.03
내려놓음  (0) 2008.0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