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주석강해/사도행전

연구 3 바울의 제2차 전도여행(행16-18장)

은바리라이프 2008. 4. 26. 20:25
연구 3 바울의 제2차 전도여행(행16-18장)
연구 3 바울의 제2차 전도여행(행16-18장)

바울의 제2차 전도 여행에서는 전도의 대상이 아시아에서 유럽으로 번져가는 상황이 묘사되고 있다. 바울은 자신이 뿌려 놓았던 복음의 씨앗이 맺은 열매들을 돌아보며 제2차 전도 여행을 떠난다. 본문에서는 유럽에서 복음을 전하는 바울의 모습을 생생하게 그리고 있다.

 

1. 빌립보에서의 바울과 실라(행16장)

 

바울은 전도 여행시 디모데를 만나 그에게 할례를 행한다(행16:3). 그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마게도냐인의 환상을 보게 되는데 그 환생의 내용은 어떠한 것이었으며, 그 환상이 지니고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한편 빌립보에서 복음을 증거하는 바울에게 일어난 사건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었으며, 그 사건들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인가?

 

1) 말씀성취를 위한 전주곡

바울은 1차 전도 여행 때 방문을 하였던 더베와 루스드라에서 디모데를 만난다. 이러한 디모데에게 바울은 할례를 받도록 한다(행16:3). 어떻게 보면 이방인의 할례에 대해 반대한(행15:1 ; 갈2:3) 바울이 모순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이것은 원만한 복음 전도를 위한 할례였음을 알 수 있다. 바울은 자신의 계획대로 진행하려고 하였으나(행16:6,7) 뜻대로 되지를 않았다. 밤에 마케도냐와 아시아를 도우라는 환상을 보고(행16:9) 바울은 그리로 향하였다. 이것은 행1:8 말씀의 성취의 첫 단계로 볼 수 있다. 마게도냐의 첫 지경인 빌립보에서 바울은 복음을 증거하게 된다(행16:11-40). 그 여종의 주인은 그들로 인해 돈을 못벌게 되자 바울과 실라를 고소하게 된다(행16:19-21), 그 결과 빌립보 감옥에 갇히게 되고, 이곳에서 놀라운 장면을 목격하게 된다. 그리고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감옥의 문이 열리지만 바울은 도망하지 않고 오히려 간수와 그 집안에게 복음을 증거한다(행16:31-34). 이러한 일련의 사건을 통하여 볼 때 바울이 감옥에 갇힌 것도 하나님의 섭리였음을 깨달을 수가 있다.

 

2) 하나님 중심의 삶

이기주의가 팽배해진 현실 속에서 하나님을 위해 산다는 것은 보통 힘든 일이 아니다. 그러나 그러한 삶이 가능하다는 것을 바울은 보여 주고 있다(행16:7-10). 복음 전도자는 인간이지만 그 길을 인도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신 것이다. 오늘의 주어진 현실을 자기 중심적인 사고로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중심적인 삶을 살아가는 것이 가장 바람직히다.

 

2. 바울의 전도와 나타나는 현상들(행17장)

 

바울은 빌립보에서 데살로니가, 베뢰아, 아덴 등으로 사역지를 옮기면서 복음을 전한다. 그런데 데살로니가에서의 복음 전도와 베뢰아에서의 복음 전도시에 보여지는 이상한 현상들이 있다. 그 현상들은 어떠한 것들이며,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그리고 아덴에서의 전도는 효과를 보지 못하고 실패를 하게 된다. 그 근본 원인은 어디에 있나?

 

1) 복음 수용자와 박해자

바울은 데살로니가에서 복음을 증거한다. 그 복음의 핵심은 예수그리스도의 고난받으심과 복음 그리고 부활이었다(행17:2,3). 이러한 내용의 복음을 들은 사람들은 두 가지 반응을 보였다. 하나는 복음을 수용하는 쪽(행17:4)이었으며, 다른 쪽은(행17:5) 핍박하는 무리들이었다. 베뢰아에서의 전도는 완악한 유대인의 모습과는 대조적인 모습을 보인다. 즉 너무나 신사적이고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는 삶을 보인 것이다(행17:11). 그런데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다름 아닌 데살로니가에서 유대인들이 베뢰아까지 쫓아와서 바울을 괴롭힌 것이다(행17:13-15). 그래서 이들의 박해를 피해 아덴으로 갔다. 그러나 여기에서의 전도는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한다(행17:32). 그 근본 원인은 아덴 사람들의 지적인 교만과 사도 바울의 사변적인 설교라고 볼 수 있다. 철학자들과 변론하는 장면은 바울이 한낱 말장이로밖에는 여겨지지 않았음을 볼 수 있다(행17:17,18). 실패의 쓰라림을 맛본 바울은 고린도에서는 사변적인 설교가 아니라 '십자가의 도'만을 강조하였다(고전2:2)

 

2) 인간의 지적 교만

구원은 하나님의 은혜로 인함이지 결코 인간의 학문이나 이성으로 얻어지는 것은 아니다(고전1:18). 인간의 이성으로 복음을 평가하는 많은 사람들은 바울이 행한 아덴의 설교에서 깨달음을 얻어야 한다. 인간의 지식을 내세우다가는 결코 구원을 얻을 수 없으며, 복음 증거에 있어서 인간의 지식으로 인한 증거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3. 제2차 전도 여행의 종료(행18장)

 

고린도에의 바울의 일상적인 모습이 소개되고 있다. 어떠한 모습인가? 그러한 모습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바울은 자신의 일상적인 생활에서 동역자들을 만나고 전도 활동을 시작한다. 그의 활동에서 나타나는 일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1) 하나님의 말씀에 사로잡힘

바울은 고린도에서 아굴라와 브리스길라를 만나고 이들과 함께 천막 만드는 일을 한다(행18:2,3). 이것은 자급 전도를 위한 것이었다. 평상시에는 천막 만드는 일을 하고, 안식일이 되면 회당에서 복음을 전하였다(행18:3,4). 바울의 이러한 모습은 복음을 전하는 것이 타인들에게 짐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바울은 실라와 디모데를 다시 만나게 된다(행18:5). 그래서 전도 사역을 또다시 시작하게 되는데, 그의 모습은 하나님의 말씀에 사로잡힌 모습이었다(행18:5). 주님께서는 그에게 환상으로 격려하시며 위로를 하신다(행18:9,10). 이것은 아마도 아덴에서의 실패와 유대인들의 끝없는 학대로 인해 바울이 지쳐 있음을 암시한다고 볼 수 있다. 예수님의 이러한 격려에 힘입어 바울은 열심히 복음을 전한다.

 

2) 말씀에 사로잡힌 삶

개인의 안녕과 행복을 추구하는 목회자들에게 바울의 고린도에서의 전도는 하나의 경종이 될 것이다. 향락과 부패가 만연한 고린에서의 전도는 하나님의 말씀에 사로잡혀 생활하는 사람에게 가능한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에 사로잡힌 바울의 삶은 이기주의에 물들어 있는 현대인들에게 좋은 모본이라 할 수 있다.

 

복음 전도를 위해 바울에게 보여진 이적들은 단순한 이적이 아니라 복음 전도를 이끌어 가시는 하나님의 섭리였다. 그리고 성령께서 바울에게 유럽으로 복음을 전하도록 역사하신 것도 하나님의 오묘하신 섭리였다. 행1:8의 말씀을 성취하시는 오묘한 섭리 가운데 바울이 도구로 사용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