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연구 1 이스라엘의 실패와 약속(신1-4장) 해설

은바리라이프 2008. 4. 25. 19:29
연구 1 이스라엘의 실패와 약속(신1-4장)

1.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고대법

메소포타미아 지역은 그 지역과 관련된 나라들과 상황이 매우 달랐다. 여기도 왕을 신격화하는 경향이 있었지만, 종교적으로 왕은 징조들을 통한 재가와 신의 저주 아래 있었고, 정치적으로는 지난 수세기 동안 도시와 지방의 법정들에서 만들어진 법적 결정들의 전통을 중시해야 할 의무가 있었다. B. C.3000년대 초에 교역, 정치, 가정 생활, 법정 판결들에 있어서 기록된 문서들이 일반화되었다. 출토된 많은 토판들이 수메르, 바벨론, 앗수르에서 후리인과 아모리인과 헷인 사이에 행해진 법적 관습을 설명해 준다.

고대법에 관한 서판들의 연구는 1901년 소위 함무라비 법전(the Code of Hammurabi)이라고 불리 우는 법전이 발견되고 나서는 일반적인 관심이 촉진되기 시작했다. 그때 이후로 더 오래된 '법전' 혹은 법에 관련된 편집물이 세 개 발견되었고, 법적인 내용을 담은 많은 서판들의 발견이 추가되었다. 또한 모세 시대 이전에 속하는 다른 법전들과 법을 기록한 서판들도 발견되었다.

 

2. 메소포타미아 고대법의 자료들

고대법 자료들의 연대기는 다음과 같은 형태로 구분될 수 있다.

① B. C. 3000년대: 수메르가문과 왕궁 그리고 신전의 법문서들.

② B. C. 2300년: 라가스(Lagash)의 왕, 우루카키나(Urukagina)의 수메르어로 쓴 단편적인 법들.

③ B. C. 21세기: 우르 제3왕도의 창설자인 우르남무(UrNa-mmu) 왕에 의한 수메르어로 된 우르남무 법전.

④ B. C. 1952년: 악카드어로 쓴 에쉬눈나(Eshnunna)의 빌라라마(Bilalama)의 법전.

⑤ B. C. 1900년: 이신(Isin)의 리피트(Lipit)에 의해 수메르어로 쓰여진 리피트-이쉬타르(Lipit-Ishtar) 법전.

⑥ B. C. 1728년: 구바벨론 제국의 창시자인 함무라비에 의해 악카드어 설형문자로 쓰여진 함무라비 법전.

⑦ B. C. 15세기: 악카드어 설형문자로 쓰여진, 아나톨리아(Anatolia)의 헷 족속에게서 나온 법들.

⑧ B. C. 15세기 말: 악카드어 설형문자로 쓰여지고 누주(Nuzu)에서 발견된 법에 관한 서판들.

⑨ B. C. 14세기: 악카드어 설형 문자로 기록 된 중기 앗수를 법들.

⑩ B. C. 14, 13세기: 설형 악카드어로 기록된 우가릿에서 출토된 법에 관한 서판들. 

 

3. 메소포타미아 고대법의 일반적 특징

이상의 법 문헌 대부분에 공통적인 세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이 문헌은 대부분 설형문자로 쓰여졌다(수메르법을 제외하면 모든 법들은 사실상 악카드어로 쓰였다).

둘째, 대개 이것은 메소포타미아 문화에 있어서 기록된 문서에 대한 강한 강조를 설명해 준다.

즉 계급 사회에 있어서 법을 어기는 것에 대한 처벌은 이들 계급에 따라 달랐다.

그러나 전수된 법들은 왕들의 권력을 제한시키고 어느 정도의 민주주의를 허용하는 데 기여했다.

셋째, 제국이 시작될 때, 주요한 법전들이 수집된 듯하고, 그것들은 그들을 다소 안정된 기초 위에 세우는 데 도움을 주었다.

 

4. 함무라비 법전

함무라비 법전은 바벨론 왕 함무라비 시대의 법전으로 함무라비 왕은 바벨론 제6대 왕이다. 학자의 고증에 의하면 그 치세를 B. C. 1728-1680년으로 잡기 때문에 그 법도 그 당시를 넘지 못한다. 함무라비 법전에는 함무라비 왕이 그가 섬기던 태양신 앞에서 법전을 받는 광경으로 짐작되는 장면이 양각으로 조각되어 있으며, 전면은 18행, 후면은 28행으로 되었으나 5행은 마멸되어 알 수 없다. 이 법전은 1901년 수사에서 물겐과 쉬케이네에 의해 발견되었다.

 

5. 헷 법전

이 법은 모세의 율법보다 수 백년 후대의 것으로 B. C. 1300년 이후로 추정된다. 헷 법전은 1906-1912년에 할투시스 또는 바가즈 코이마 윈켈러에 의하여 발굴되었다. 헷 법전을 사용한 헷 족속은 가나안 족속으로 인정된다. 법전의 내용은 함무라비 법전과 매우 비슷하지만 그 짜임새에 있어서는 함무라비 법전만 못하다. 또 죄에 대한 형벌의 정도도 차이가 있다. 또 함무라비 법전이 282조인데, 비해 헷 법전은 200조에 불과하다. 헷이 거주하던 가나안은 바벨론과 소아시아와 이집트의 교역과 교통의 교차로였기에, 바벨론과 헷 사이엔 오랜 교류의 흔적이 보인다. 그러므로 헷 법전은 함무라비 법전 등 바벨론 법전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