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구약 학자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1964 년에 발견되었던 한 고대의 인장(seal)은 악명 높은 왕비 이세벨(Queen Jezebel)의 것으로 확인되어졌다고, ScienceDaily (2007. 10. 29)가 보도하였다. (인장 사진을 볼 수 있음)
네덜란드 유트레히트 대학(Utrecht University)의 구약(Old Testament) 전문가인 마르조 코펠(Marjo Korpel)은 최근 BC 9세기의 한 인장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는데, 그 인장은 아합왕(King Ahab)의 페니키아인 부인 이세벨의 것으로 결론지었다. 그 결과는 Journal for Semitics 지에 게재되었다.
고대 히브리어로 새겨진 ‘yzbl’ 이라는 이름을 포함하고 있는 그 인장은 1964년 나흐만 아비가드(Nahman Avigad)에 의해서 이스라엘에서 발굴되었다. 발견 초기에 그 인장은 이세벨 왕비의 것으로 추정되었지만, 연구자들은 이세벨이라는 같은 이름을 가진 다른 여성의 것일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코펠은 인장에 새겨져 있는 상징(symbols)들을 분석하였다. 그 표시는 여성의 것일 뿐만이 아니라, 특별히 “왕실 여성 소유자”임을 가리키고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또한 평민들의 인장들과는 같지 않은 이례적으로 커다란 인장의 크기는 왕비 이세벨의 것일 가능성을 지지한다는 것이다.
코펠은 또한 유사한 도장과의 비교를 통하여, 인장의 깨어져 나간 윗부분 조각에 “이세벨이 소유주임을 가리키는 이세벨의 정확한 이름 철자를 가리키는” 두 글자가 포함되어져 있었음에 틀림없다고 생각하고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성경은 특별히 이세벨이 편지를 위조하기 위해서 그녀 남편의 인장을 사용하였다는 기록을 남기고 있다 : “그 아내 이세벨이 저에게 이르되 왕이 이제 이스라엘 나라를 다스리시나이까 일어나 식사를 하시고 마음을 즐겁게 하소서 내가 이스르엘 사람 나봇의 포도원을 왕께 드리리이다 하고 아합의 이름으로 편지들을 쓰고 그 인을 쳐서 그 성에서 나봇과 함께 사는 장로와 귀인들에게 보내니” (열왕기상 21:7-8).
ScienceDaily 기사는 이것을 인정하고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이제 그녀 자신의 인장을 갖고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그녀가 아합왕으로부터 독립적으로 일들을 처리할 수 있었음을 가리키는 것이다.“ 이것은 분명히 성경 열왕기상의 기록과 그 논문에서 묘사하고 있는 그녀의 성격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니다.
이것과 같은 고고학적 발견들은 성경의 신뢰성을 결코 부정하지 않으며, 성경의 내용과 독립적으로 확인되지도 않는다. 오히려 그것들은 성경이 하늘의 일을 말할 때에도 정확할 뿐만 아니라, 땅의 일들을 말할 때에도 정확하다는 것을 우리에게 상기시켜주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웹사이트를 참조하세요.
Fit for a Queen : Jezebel’s Royal Seal
http://www.biblicalarchaeology.org/bswb_BAR/indexBAR.asp?PubID=BSBA&Volume=34&Issue=2&ArticleID=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