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증거/창세기 한자

중국 삼성퇴의 청동나무

은바리라이프 2008. 2. 28. 19:03
중국 삼성퇴의 청동나무
: 창세기를 묘사하고 있는 가장 오래된 유물?
(The Bronze Tree of Sangxingdui : the oldest man-made Genesis artefact?)
 Stephen Brennecke



   1986년 중국의 사천성 광한(Guanghan) 시의 한 벽돌공장 근로자들은 마을 주변에서 진흙들을 파내다가, 여러 청동 조각들을 발견했다. 그들은 당국에 보고했고, 청두(Chenddu)에 있는 화시(Huaxi) 대학의 고고학자들이 도착해, 고대 촉(蜀, Shu) 나라의 삼성퇴(三星堆, Sanxingdui) 사람들이 만들었던 뛰어난 유물들로 가득 차 있는 두 개의 다른 구덩이(제사 갱)들을 발굴했다. 이 고고학적 노력은 1929년에 시작되었던 초기 발굴에 뒤따르는 것이었다. 이 두 구덩이로부터 옥으로 만들어진 물건들, 청동, 금, 상아, 도자기, 대리석, 뼈를 담는 용기 등을 포함하여 거의 1,000여점의 유물들이 발굴되었다. 구덩이에서 나온 유물들 중 거의 800여점은 청동(bronze)으로 만들어진 것들이었는데, 여기에는 크고 작은 사람 상들과 수십 개의 실물크기의 청동 두상들을 포함하고 있었다. 이들 청동 두상들 중 일부는 부분적으로 금으로 덧붙여져 있었다. 당국자들은 이들 유물들이 2700-4700년 전에 만들어진 것으로 평가하였다.

또한 고고학자들은 커다란 청동 나무 조각들을 발견하였고, 이것들은 깨끗이 닦여져서 재조립되어졌다. 대부분의 발견들처럼, 발견되어진 것에 대한 논란은 거의 없었다. 그러나 발굴된 유물들이 가지고 있은 의미와 함축되어진 뜻에 대해서는 엄청난 논의가 있었다. 특별히 그 나무의 의미에 대해서 주로 불일치가 있었다.[1] 정말로 삼성퇴 발굴에 있어서, 그 유물들을 만든 사람들의 기원과 운명에 관한 것은 수십 년 동안 고고학자들과 같은 전문가들 사이에서 가장 큰 신비 중의 하나였다. 예를 들어 그들은 묻고 있다 :

“삼성퇴 유물들에 의해서 상징되어있는 문화와 그들의 경이적인 청동 제조 기술은 어떻게 생겨나게 된 것일까?” “삼성퇴의 수수께끼는 하나의 시대에 관한 수수께끼이다”[2]

그 해답을 푸는 데에 아마도 성경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청동나무는 어떠한 모습인가?

청동나무(Bronze Tree)는 3.95m 크기이고, 둥근 기초 부분에서 가지 꼭대기까지의 높이는 거의 3.65m이다. (그림 1A). 이렇게 그것은 실물크기의 과일나무(fruit tree)이다. 위로부터 보면, 가지들은 가운데 나무줄기로부터 방사상으로 뻗어져 있다. 측면에서 볼 때, 가지들은 나무줄기에서 위쪽으로 자라다가 동일한 방식으로 아래쪽으로 휘어져 내려가 있다. 각 가지들 끝에는 한 과일이 달려있는데, 화려한 주조된 청동 잎으로 덮여져 있다. 놀랍게도 이들 주요 가지들에 있는 과일 근처의 잎들은 커다랗고 날카로운 칼(menacing knives) 모양으로 주조되어져 있었다! (그림 1B).


그림 1. 창세기의 선악과를 묘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삼성퇴의 청동나무(bronze tree).(‘신목 (divine tree)’으로 불리고 있다).  A.나무 전체의 모습. B.칼이 달려있는 금지된 열매(forbidden fruit)의 확대된 모습. C.두 개의 뿔이 달린 큰 뱀(serpent). D.이브의 손(Eve's hand).

                             
그 나무의 가지 아래에는 이리저리 돌아다니는 가늘고, 긴, 뱀(snake)과 같은 몸을 가진 한 커다란 뱀(serpent)이 거주하고 있었다. (그림 1C). 그 뱀은 나무 아래 원형 받침 부분에 머리를 두고 있었는데, 머리를 수평으로 똑바로 쳐들고 있음으로 해서 그 등은 휘어져 있었고, 머리끝에는 두 개의 뿔이 나있었다. 뱀의 일부분은 잃어버렸다. 그러나 회복되어진 그 조각들은 긴 칼로 끝나있는 꼬리 같은 사지(tail-like limb)와, 사람의 손(human hand)과 함께 주조되어진 또 다른 짧은 부속지(short appendage)를 포함하고 있었다. 그 손은 완전한 엄지손가락, 해부학적으로 정확한 손가락 마디들, 세밀한 손톱을 가지고 있었다. (그림 1A, 1D) 마지막으로 뱀은 작은 어깨를 가지고 있었고, 서있는 곳에 앞발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글거리는 커다란 눈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나무에는 9마리의 새들이 있었고, 각 새들은 각 가지들의 꼭대기에 앉아있었다.              


창세기 선악과와의 비교

삼성퇴의 청동나무를 창세기 2, 3장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Tree of the Knowledge of Good and Evil)와 비교하여 보면, 너무도 많은 분명한 공통점들을 볼 수 있다.
 
1.삼성퇴의 청동 미술가들은 한 커다란 나무를 만들었다. 이것은 고대의 청동 유물들 중에서는 매우 이례적인 것이다. 이 나무는 인류 타락(Fall of Man)에 대한 창세기 말씀이 떠오르도록 한다.

2. 삼성퇴 나무는 과일나무(fruit tree)이다. 한 나무를 제작하기로 결정했던 고대의 미술가들은 침엽수나 낙엽수들, 키 큰 나무와 작은 나무들, 또는 청두 평원에서 볼 수 있었던 많은 다른 형태의 나무들을 선택할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실물 크기의 과일나무와 실물 크기의 열매를 만들기로 선택했다. 창세기의 나무는 과일나무이다.

3. 청동나무에 달려져 있는 과일 주변의 잎들을 주조할 때, 그 여러 잎들을 긴 칼 모양으로 만든 것은 굉장히 중요한 결정을 내린 것이며, 이것은 미술적 표현으로 그 과일은 금지되어(forbidden)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즉 이것은 두 가지의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 것이다 : “이 과일을 먹지 말라”. 그리고 “이 과일을 먹으면 죽는다” 이다. 마찬가지로 창세기의 나무도 금지되어 있었다. 

4. 미술가들은 나무에 매우 상세하게 한 뱀을 포함시켜 놓았다. 창세기의 나무에도 한 뱀이 등장한다.

5. 뱀은 아직까지 걸어 다니는 발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과일들 중에 어느 것도 나무로부터 따먹혀지지 않았다. 창세기 3:14절에서 뱀에 대한 하나님의 저주는 배로 다니고 종신토록 흙을 먹는 것이었다. 이것은 과일이 따먹혀지기 전에 뱀은 다리를 가지고 있었음을 의미한다.

6. 뱀은 과일주변 잎들에 있는 칼 모양과 유사한 꼬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디자인되어 있다. 이것은 뱀이 과일에서처럼 치명적이고 죽음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표현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창세기도 사망의 기원을 여자가 뱀의 유혹을 받아 금지된 과일을 먹게 됨으로서 시작되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7. 이 나무에는 손으로 표현되어진 한 사람이 존재한다. 그 손은 뱀의 몸체와 같이 위치하고 있다. 이것은 뱀의 이야기를 듣고 있는 순간의 이브의 손(Eve's hand)이지 않을까? 그러나 아직까지 과일을 취해지지 않았다.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숙고해볼 때, 고대 미술가는 한 특별한 나무를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한 특별한 순간의 상황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그 순간은 창조 이후 인류 역사에게 두 번째로 가장 중요했던 시점임이 틀림없다. 삼성퇴 청동나무는 하나님 앞에서 죄가 없었던 인류의 마지막 순간을 묘사하고 있었던 것이다. 나무의 가지들에서 우리는 금지된 과일들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그것들은 아직 인간에 의해 취해지지 않았다. 인간의 타락을 도운 뱀은 저주 이전의 상태로 그곳에 있었다. 그 뱀은 칼과 같은 꼬리를 가지고, 죽음을 가져오는 것으로 상징화되어져 있다.


삼성퇴와 창세기가 관련 있다는 것의 의미    
      
만약 삼성퇴의 청동나무가 창세기의 선악과를 묘사하고 있는 것이라면, 그것이 가지는 논리적 의미들은 무엇일까? 그 질문에는 많은 가능성 있는 대답들이 있지만, 몇 가지만 제시해 보겠다.

삼성퇴 사람들의 기원은 세속적 학계에서는 하나의 신비로 남아있다. 따라서 삼성퇴-창세기의 연관성은 그 신비를 푸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그 점에 있어서는, 삼성퇴 문명의 시기와 창세기의 기록 시기를 비교하는 것은 중요하다. 삼성퇴 사람들은 BC 2800 - BC 800년 까지 2000여년 동안 번성해 온 것으로 평가되어지고 있다.[2] 따라서 그 청동나무는 그 기간 동안에 만들어졌음에 틀림없다. 모세가 창세기를 기록한 시기는 대게 BC 1450-1410년 경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3] 만약 청동나무가 모세의 기록 이전에 만들어져서(이럴 가능성이 큼), 모세의 기록과는 독립되어진 것이라면(이것은 거의 확실함), 어떻게 삼성퇴 사람들은 선악과에 대해서 알고 있었는가 하는 것이다.

삼성퇴 사람들은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부르셔서 이스라엘 민족을 만드셨던 사람들과 같은 조상들의 구전(traditions)을 공유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창세기 11장은 이 개념을 지지한다. 거기에는 바벨탑 사건에 의해 야기된 사람들의 언어의 혼잡과 온 지면으로의 분산(dispersion)이 기록되어있다. 분산에 대한 설명은, 한때 인류가 한 언어를 가진 하나의 민족이었음을 가리키고 있는 것이다. 비록 하나님이 그들의 언어를 혼잡케 하셨지만, 그들은 같은 기술력, 같은 유산, 같은 조상적 전통들을 가지고 있었을 것이다.

만약 그 청동나무가 모세의 창세기 기록 이전에 만들어졌다면, 또는 그 청동나무가 모세의 영감되어진 기록과는 독립적으로 만들어졌다면, 성경은 창세기의 기록이 매우 상세한 내용까지도 사실임을 지지해주는 하나의 편견 없는 강력한 외부적 증거를 갖게 되는 것이다. 세상이 하나의 미스테리(mystery)로 여기고 있는 이 삼성퇴의 청동나무는 창세기를 묘사하고 있는 가장 오래된 유물이며, 인류가 가지고 있는 하나의 위대한 보물일지도 모른다. 
                            
   
References

1. Ruins of ancient city discovered, history gets rewrittens, Shanghai Star, Shanghai 
 , 19 July 2001.
2. Historical wonders of Sanxingdui : puzzles of Sanxingdui through the ages, <www.china.org.cn/e-sanxingdui/jingtai/8.htm>, 7 April 2006.
3. Ryrie, C. C., The Ryrie Study Bible, Introduction to the Book of Genesis, King James Version, Moody Press, Chicago, IL, p. 5, 1978


참조 :
1. Sanxingdui Museum (삼성퇴 유물들의 컬러사진을 볼 수 있음)
http://www.cs.iastate.edu/~jia/album/2005/album-sanxingdui-museum1.html
2. Sanxingdui Museum
http://www.sxd.cn/maine.asp
3. 중국백과. 삼성퇴 고고학
http://korean.cri.cn/chinaabc/chapter20/chapter200307.htm
4. 위키백과, 삼성퇴
http://ko.wikipedia.org/wiki/%EC%82%BC%EC%84%B1%ED%87%B4
5. 수수께끼 같은 삼성퇴
http://korean.cri.cn/1240/2006/12/01/1@80614.htm
6. 삼성퇴의 청동문명 2
http://daehoon.booksetong.com/book_info/bookinfo_final.asp?b_no=296402

출처 : Journal of Creation 20(2), 2006
번역자 : IT 사역위원회

관련 자료 링크:

1. 중국의 ‘알려지지 않은’ 신에 대한 기원 : 고대 상형문자인 한자 속에 나타나있는 성경 (The Original 'Unknown' God of China : An Ancient pictogram script points to the Bible)
2. 묘족(苗族)에게 전승되어온 창조(創造) 이야기
3. 한자에 숨겨져 있는 창세기
4. 한자 속의 창조와 홍수 (Creation and the Flood in Chinese)
5. 창조주에 대한 마오리 족의 기억. : 뉴질랜드의 원주민들은 하나님을 기억하고 있었다. (Maori memories of the Creator)
6. 비아미 족의 전설들 (The BIAMI Legends) : 파푸아 뉴기니 식인종족에게 전해져 온 창조와 홍수 이야기
7. 세계 곳곳의 홍수 전설들 (Flood legends from around the world)
8. 세계의 홍수 전설
9. 그랜드 캐년의 전설 (Grand Canyon Legend) : 그랜드 캐년 협곡에 살고 있는 하바수파이 인디언들의 전설
10. 노아의 16명의 손자 : 고대의 지명과 민족들의 이름 속에 남아있다. (The Sixteen Grandsons of Noah)
11. 창세기를 문자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을까? (Should Genesis be taken literally?)
12. 모세는 창세기를 정말로 썼는가? : 성경을 훼손하고 있는 사기적인 문서가설 (Did Moses really write Genesis?)
13. 바벨탑 : 전설인가, 역사인가? (The Tower of Babel : Legend or History?)
14. 성경이 참 역사의 기록임을 보여주는 고고학적 증거들 (Archeological Evidence of the Bible's Historical Records)
15. 바빌로니아 점토판에 성경 속 인물이 언급되어 있었다. (Archaeology : Babylonian Clay Tablet Mentions Biblical Name)
16. 여리고의 성벽 : 고고학적 확인에 의하면 여리고성의 벽은 정말로 무너져 내렸다 (The walls of Jericho)
17. 잊혀진 대주교, 제임스 어셔 (The forgotten archbishop)
18. 다윗과 솔로몬의 역사적 사실성! : 최근 고고학적 발견들은 성경의 기록이 사실임을 계속 입증하고 있다. (False History—'out with David and Solomon!')
19. 이집트 연대기와 성경 : 현장 고고학자 데이비드와의 대화 (Timing is everything : A talk with field archaeologist David Down)
20. 소돔과 고모라의 재발견 (Sodom and Gomorrah Rediscovered)
21. 모세를 찾아서 1 (Searching for Moses)
22. 모세를 찾아서 2 (Searching for Moses)
23. 기록들은 얼마나 오래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가? (How Far Back Do The Records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