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거름.고프리아(G2874),그대로 두소서 .아피에미(G863)... 예수님의 비유 제26강 본문중에서...
14.거름.고프리아(G2874),그대로 두소서 .압히에미(G863)...
예수님의 비유 제26강 본문중에서...
(구원은 집행유예가 아니라 사면입니다)
인간의 무력함과 불가능함 속에서 구원의 열매가 맺히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덮으심이 있어야 합니다.
(눅13:7)-레위기 19장의 율법에서 인용하신 말씀
과원지기에 이르되 내가 삼 년을 와서 이 무화과 나무에 실과를 구하되 얻지 못하니
찍어버리라 어찌 땅만 버리느냐.
(레19:23)
너희가 그 땅에 들어가 각종 과목을 심거든 그 열매는 아직 할례 받지 못한 것으로
여기되 곧 삼 년 동안 너희는 그것을 할례받지 못한 것으로 여겨 먹지 말 것이요.
*할례라는 것 자체가 그 당사자의 쪼개짐 대신에 어떤 다른 존재의 쪼개짐이 일어나고
그 다른 존재의 대신 쪼개짐이 당사자에게 전가되는 언약의 징표입니다.
따라서 가나안에서의 과실나무가 삼 년이 지난 뒤에 먹을 수 있는 과실을 맺게 되는 것은
그 과실나무의 수고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 과실나무에게 은혜를 베푼 어떤 존재의 배려때문인 것입니다.
그게 ‘예수님의 십자가 할례사건인 것’입니다.
....
예수님께서 우리를 품에 안으시고 십자가에 매달려 쪼개져버리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예수님께서 그 가슴에 품으신 당신의 백성들이 그 십자가 위에서
예수와 함께 형벌을 받은 것으로 여겨 주시는 것입니다.
그게 ‘할례’입니다.
그뒤로 그 할례 받은자들에게서 나오는 열매는 하나님께서 기쁘게 드실수 있는 열매가
되는 것입니다.그 전과 열매가 달라져서가 아니라 예수님의 공로로 그렇게 되는 것입니다.
(눅13:8)
대답하여 가로되 주인이여 금년에도 그대로 두소서 내가 두루 파고 거름을 주리니
*무화과나무는 레위기표현으로 할례받지 못한 부정한 나무라 함.
...
*거름.고프리아(G2874)
- 죽음이 함의된 단어
- 거름이라는 것 자체가 자신이 죽음으로 생명을 살리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죽음안에 담고 있는 것이 부활의 에너지를 담고 있는 것이 거름입니다.
예수님은 십자가 위에서 한알의 썩어지는 밀알이 되셔서 거름으로 심겨지는 것입니다.
*그대로 두소서 .압히에미(G863) ;똑같이 쓰인 곳이 십자가 위에서입니다.
- (눅23:34)이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아버지여 저희를 사하여 주옵소서 압히에미(G863)
자기의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 하시더라 저희가 그의 옷을 나눠 제비 뽑을 새
- ‘면제하다,용서하다,버리지 않고 놔두다’라는 뜻.
- 주님은 십자가위에서 아버지에게 사형을 받아 마따한 자들을 막아서시며
‘제가 그 형량을 다 채울테니 저들의 죄를 면제해 주옵소서.사면해 주옵소서'라고 기도를 하고 계신 것입니다
- 본문의 비유는 바로 ‘하나님의 은혜의 십자가에 관한비유’인 것입니다.
*예수님은 삼 년간 열매 맺지 못했던,아니 그 후에도 영원히 열매를 맺을 수 없는
저주 받은 무화과 나무가 되셔서 말라비틀어진 십자가 나무에 매달려 죽어버리신 것입니다.
그게 우리를 살리는 거름이 된 것입니다.
그걸 아는 것,그리고 그걸 믿는 것이 바로 '회개'입니다.
하나님은 창세전에 택하신 당신의 백성들에게 찾아가겨서 바로 그 은혜의 십자가 복음을
이해시키심으로 스스로가 신이 되어‘나’라는 우상을 섬기며 살고 있는 악당들을 하나님의
발 아래로 돌이키시는 것입니다.
그걸 ‘구원’이라 합니다.
(롬11:16-18)
제사하는 처음 익은 곡식 가루가 거룩한즉 떡덩이도 그러하고 뿌리가 거룩한즉 가지도 그러하니라.
또한 가지 얼마가 꺾여졌는데 돌감람나무인 네가 그들 중에 접붙임이 되어
참감람나무 뿌리의 진액을 함께 받는 자 되었은즉
그 가지들을 향하여 자긍하지 말라 자긍할지라도 네가 뿌리를 보전하는 것이 아니요.
뿌리가 너를 보전하는 것이니라.
(요15:4-6)
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안에 거하리라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아니하면 절로 과실을 맺을 수 없음 같이 너희도 내안에 있지 아니하면 그러하리라.
나는 포도나무요.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안에,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없음이라
사람이 내안에 거하지 아니하면 가지처럼 밖에 버리워 말라지나니 사람들이 이것을
(사진제공하여주신 분들께 감사합니다.^^)
예수님을 떠나서는 그 누구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열매를 맺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오직 예수님에게 붙어있는 자만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열매를 맺게 되는데
그것도 자신들이 맺는 것이 아니라 참 포도나무이신 예수가 열매를 거저 전가 받아 하나님의 사랑받는 자가 되는 것입니다.
그게 ‘할례’인 것이고,‘세례’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