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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속성- 루이스 벌코프

은바리라이프 2020. 4. 29. 11:57
하나님의 속성
 
하나님께서는 자기 자신을 그 명칭 가운데서 계시 할 뿐만 아니라 그의 속성 즉, 신적존재의 완전성 가운데서 자기 자신을 계시하신다. 이 하나님의 속성은 비 공유적(절대적)속성과 공유적(보편적)속성으로 구별되는데. 비공유적 속성은 피조물에게서는 그 흔적을 찾아 볼 수 없으나 공유적 속성은 피조물에게서도 찾아 볼 수 있는 속성이다.
 
제 1 절 하나님의 절대적(非共有的) 속성 
절대적 속성은 하나님과 피조물이 절대적으로 구별됨을 강조하는데 다음과 같은 속성들이 있다
 
1.하나님의 독립성(자존성)
이 속성은 하나님께서 자기 자신안에서 자신의 존재의 기반을 가지시며,인간과는 달리 자기 자신외에 그 어떤 것에도 의존하시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그의 존재하심에 있어서 독립적이시며 그의 모든 덕과 행위에 있어서 독립적이시므로 그의 모든 덕과 행위에 있어서 독립적이시며 그의 모든 덕과 행위에 있어서 독립적이시므로 모든 피조물로 하여금 자신을 의존하도록 하신다. 이런 개념은 여호와라는 명칭가운데서 구체적으로 나타나는데 다음 성구에 명백히 표현되고 있다.
시33:11 여호와의 도모는 영영히 서고 그 심사는 대대에 이르리로다
   115:3 오직 우리 하나님은 하늘에 계셔서 원하시는 모든 것을 행하셨나이다
사40:18 그런즉 너희가 하나님을 누구와 같다 하겠으며 무슨 형상에 비기겠느냐
단4:35 땅의 모든 거민을 없는 것 같이 여기시며 하늘의 군사에게든지, 땅의 거민에게든지 그는 자기 뜻대
          로 행하시나니 누가 그의 손을 금하든지 혹시 이르기를 네가 무엇을 하느냐 할 자가 없도다
요5;26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 같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셨고
롬11:33~36 깊도다 하나님의 3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이여 그의 판단은 측량치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 누가 주의 마음을 알았느뇨 누가 그의 모사가 되었느뇨 누가 주께 먼저 드려서 갚으심을 받겠느뇨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영광이 그에게 세세에 있으리로다 아멘
행17:25 또 무엇이 부족한 것처럼 사람의 손으로 섬김을 받으시는 것이 아니니 이는 만민에게 생명과
            호흡과 만물을 친히 주시는 자이심이라
계4;11 우리 주 하나님이여 영광과 존귀와 능력을 받으시는 것이 합당하오니 주께서 만물을 지으신지라
          만물이 주의 뜻대로 있었고 또 지으심을 받았나이다
 
인간처럼 외부의 어떤 것에 의존하고 계시는 분이 아니라 그의 존재 근거를 자신 안에 가지고 계시는 필연적인 존재이다 .즉 하나님은 원인이 없이 존재하신다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출 3:14)와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같이 (요 5;26)라는 말씀은 하나님의 자존성을 잘 나타내 준다 .하나님은 그의 존재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사상 (롬 11:33-34),의지 (롬 9:18,엡 1:5,계 4:11),능력 (시 115:3),계획 (시 33;11)에 있어서도 자신 이외의 다른 원인을 갖지 않으신다 .자존성은 독립성이라고도 불리운다.
 
2.무한성(無限性)
이 속성은 하나님이 제한을 받지 않으시는 분이심을 의미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무한성에 대해 몇가지 면을 말할 수 있다. 즉 하나님은 어떤 모양으로든지 우주에서 제한을 받거나 우주 안에 국한되지 않으신다
시 145:3 여호와는 광대하시니 크게 찬양할 것이라 그의 광대하심을 측량치 못하리로다
          6 사람들은 주의 두려운 일의 세력을 말할 것이요 나도 주의 광대 하심을 선포하리이다
왕상 8:27 하나님이 참으로 땅에 거하시리이까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이라도 주를 용납지 못하겠거든
              하물며 내가 건축한 이 전이오리이까
 
1) 절대적 완전성
하나님의 존재와 관련시켜 하나님의 무한성을 생각할 때, 절대적 완전성이라 부른다. 하나님은 그의 지식과 지혜에 있어서나, 그의 선과 사랑의 있어서나 그의 의와 거룩하심에 있어서 제한을 받지 않으신다.
욥 11:7-11 네가 하나님의 오묘를 어찌 능히 측량하며 전능자를 어찌 능히 온전히 알겠느냐. 하늘보다 높으시니 네가 어찌 하겠으며 음부보다 깊으시니 네가 어찌 알겠느냐 그 도량은 땅보다 크고 바다보다 넓으니라 하나님이 두루 다니시며 사람을 잡아 가두시고 개정하시면 누가 능히 막을소냐 하나님은 허망한 사람을 아시나니 악한 일은 상관치 않으시는 듯하나 다 보시느니라
시 145;3 여호와는 광대하시니 크게 찬양할 것이라 그의 광대하심을 측량치 못하리로다
 
2) 영원성
하나님의 무한성을 시간과의 관련시켜 말할 때 하나님의 영원성이라 부른다. 영원이란 성경에서 항상 끝없는 기간으로 표현되지만 실제로는 하나님께서는 시간을 초월하시므로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으신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하나님에게서는 과거나 미래는 없고 영원한 현재만 있을 뿐이다.
시90:2 산이 생기기 전, 땅과 세계도 주께서 조성하시기 전 곧 영원부터 영원까지 주는 하나님이시니이다
시102:12 여호와여 주는 영원히 계시고 주의 기념 명칭은 대대에 이르리이다
 
3)무변성(無變性)
하나님의 무한성을 공간과 관련시켜 말할 때, 하나님의 무병성(편재성)이라 부른다. 하나님께서는 어느 곳에든지 존재하시며 모든 공간을 체우시면서, 모든 피조물 가운데 거하시지만 결코 공간에 의해 제한을 받지 않으신다.
왕상8:27 하나님이 참으로 땅에 거하시리이까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이라도 주를 용납지 못하겠거든 하물며 내가 건축한 이 전이오리이까
시139:7~10 내가 주의 신을 떠나 어디로 가며 주의 앞에서 어디로 피하리이까 내가 하늘에 올라갈지라도 거기 계시며 음부에 내 자리를 펼지라도 거기 계시니이다 내가 새벽 날개를 치며 바다 끝에 가서 거할지라도 곧 거기서도 주의 손이 나를 인도하시며 주의 오른손이 나를 붙드시리이다
사66:1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하늘은 나의 보좌요 땅은 나의 발등상이니 너희가 나를 위하여 무슨 집을 지을꼬 나의 안식할 처소가 어디랴
렘23:23,24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가까운데 하나님이요 먼데 하나님은 아니냐
행17:27,28 이는 사람으로 하나님을 혹 더듬어 찾아 발견케 하려 하심이로되 그는 우리 각 사람에게서 멀리 떠나 계시지 아니하도다. 우리가 그를 힘입어 살며 기동하며 있느니라 너희 시인 중에도 어떤 사람들의 말과 같이 우리가 그의 소생이라 하니
 
3. 하나님의 불변성(不變性)
성경은 하나님께서 불변하심을 가르쳐준다. 하나님은 그의 신적 존재와 자신의 완전성에 있어서 영원히 동일하시며, 자신의 목적과 약속에 있어서도 언제나 동일하신 분이시다.
말3:6 나 여호와는 변역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야곱의 자손들아 너희가 소멸되지 아니하느니라
히6:17 하나님은 약속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에게 그 뜻이 변치 아니함을 충분히 나타내시려고
          그 일에 맹세로 보증하셨나니
약1:17 각양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서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민23:19 하나님은 인생이 아니시니 식언치 않으시고 인자가 아니시니 후회가 없으시도다
           어찌 그 말씀하신 바를 행치 않으시며 하신 말씀을 실행치 않으시랴
시33:11 여호와의 도모는 영영히 서고 그 심사는 대대에 이르리로다
시102:27 주는 여상하시고 주의 년대는 무궁하리이다
그렇다고 해서 하나님이 활동하시지 않으시는 분이심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성경은 말하기를 하나님은 왕래하시며 자신을 숨기기도 하시며 나타내기도 하시는 분이시라 한다. 하나님은 후회하시기도 한다고 하지만, 이 말은 단지 하나님에 대해 인간적 화법(話法)으로 표현 것 뿐이므로 실제로는 인간편에서의 변화를 지적하는 것이다.
출32:4 아론이 그들의 손에서 그 고리를 받아 부어서 각도로 새겨 송아지 형상을 만드니
          그들이 말하되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로다 하는지라
욘3:10 이는 내 모태의 문을 닫지 아니하였고 내 눈으로 환난을 보지 않도록 하지 아니하였음이로구나
 
 4. 단일성(단순성)
하나님의 단순성이란 하나님께서는 영과 육으로 형성된 것처럼 여러부분의 성질로 이루어지신 것이 아니므로 나누이지 않으시는 분임을 의미한다. 그렇다고 삼위란 하나님의 본체가 여러부분의 본질로 구성되어진 것이라는 말이 아니다. 하나님의 완전한 존재는 각 위(位)에 종속된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그의 속성이 하나이요 또 하나님은 생명이시며 빛이시며 사랑이시며 의로우시며 진리라고 할 수 있다.
 
 
제 2 절 보편적(共有的) 속성
 
하나님의 보편적 속성(공유적 속성)은 인간에게서도 유사한 것을 찾아 볼 수 있는 속성이다. 그러나 명심해야 할 것은 인간에게 있는 속성은 다만 유한하며 하나님의 무한하고 완전한 속성에 비할 때 불완전한 속성이라는 것이다.
 
1.하나님의 지식(知識)
하나님의 지식이란 하나님이 독특한 방법으로 그 자신을 아시며, 가능성있는 일과 실재하고 있는 일을 다 아시는 그의 완전성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자기 자신안에 이러한 지식을 소유하고 계시므로 외부로부터 이러한 지식을 얻어 들이지 않으신다. 이 하나님의 지식은 완전하며 그의 지성안에 항상 현존한다. 또 이 지식은 총포괄적이므로 전지(全知)라고 칭한다. 하나님은 과거 현재 미래
왕상8:29 주께서 전에 말씀하시기를 내 이름이 거기 있으리라 하신 곳 이 전을 향하여 주의 눈이 주야로
             보옵시며 종이 이곳을 향하여 비는 기도를 들으시옵소서
 
시139:1~16 여호와여 주께서 나를 감찰하시고 아셨나이다 주께서 나의 앉고 일어섬을 아시며 멀리서도 나의 생각을 통족하시오며 나의 길과 눕는 것을 감찰하시며 나의 모든 행위를 익히 아시오니 여호와여 내 혀의 말을 알지 못하시는 것이 하나도 없으시니이다 주께서 나의 전후를 두르시며 내게 안수하셨나이다 이 지식이 내게 너무 기이하니 높아서 내가 능히 미치지 못하나이다 내가 주의 신을 떠나 어디로 가며 주의 앞에서 어디로 피하리이까 내가 하늘에 올라갈지라도 거기 계시며 음부에 내 자리를 펼지라도 거기 계시니이다 내가 새벽 날개를 치며 바다 끝에 가서 거할지라도 곧 거기서도 주의 손이 나를 인도하시며 주의 오른손이 나를 붙드시리이다 내가 혹시 말하기를 흑암이 정녕 나를 덮고 나를 두른 빛은 밤이 되리라 할지라도 주에게서는 흑암이 숨기지 못하며 밤이 낮과 같이 비취나니 주에게는 흑암과 빛이 일반이니이다 주께서 내 장부를 지으시며 나의 모태에서 나를 조직하셨나이다 내가 주께 감사하옴은 나를 지으심이 신묘막측하심이라 주의 행사가 기이함을 내 영혼이 잘 아나이다 내가 은밀한 데서 지음을 받고 땅의 깊은 곳에서 기이하게 지음을 받은 때에 나의 형체가 주의 앞에 숨기우지 못하였나이다 내 형질이 이루기 전에 주의 눈이 보셨으며 나를 위하여 정한 날이 하나도 되기 전에 주의 책에 다 기록이 되었나이다
 
사46:10 내가 종말을 처음부터 고하며 아직 이루지 아니한 일을 옛적부터 보이고 이르기를 나의 모략이
            설 것이니 내가 나의 모든 기뻐하는 것을 이루리라 하였노라
겔11:5 여호와의 신이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너는 말하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이스라엘 족속아 너희가
          이렇게 말하였도다 너희 마음에서 일어나는 것을 내가 다 아노라
행15:18 즉 예로부터 이것을 알게 하시는 주의 말씀이라
요21:17 세 번째 가라사대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주께서 세번째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므로 베드로가 근심하여 가로되 주여 모든 것을 아시오매 내가 주를 사랑하는
           줄을 주께서 아시나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 을 먹이라
히4:13 지으신 것이 하나라도 그 앞에 나타나지 않음이 없고 오직 만물이 우리를 상관하시는 자의 눈앞에
          벌거벗은 것 같이 드러나느니라
 
2.하나님의 지혜(智慧)
하나님의 지혜는 그의 지식의 독특한 한 국면이다. 하나님의 지혜는 최고의 가치있는 목적을 설정하시고 그 목적의 실현을 위하여 최선의 방법을 택하시므로 자신의 지식을 나타내시는 하나님의 덕행이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을 다 이용하시는 궁극적인 목적은 자신의 영광을 위함이다.
롬11:33 깊도다 하나님의 3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이여 그의 판단은 측량치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
고전2:7 오직 3비밀한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지혜를 말하는 것이니 곧 감취었던 것인데
            하나님이 우리의 영광을 위하사 만세전에 미리 정하신 것이라
엡1:6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
     13,14 그 안에서 너희도 1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골1:16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3.하나님의 선(善)
하나님은 그 자신이 흠없는 완전한 선이시다. 그러나 여기서 생각하려는 것은 선이 아니다. 다시 말해서 행동으로 나타나신 하나님의 선 곧 타자의 대한 하나님의 선행에서 나타나는 신적인 선을 언급하려는 것이다. 하나님은 선이란 자신으로 하여금 모든 피조물을 친절하고 관대하게 취급하도록 자극시키는 신적 완전성을 말한다.
시 36;6 주의 의는 하나님의 산들과 같고 주의 판단은 큰 바다와 일반이라
           여호와여 주는 사람과 짐승을 보호하시나이다
시104:21 젊은 사자가 그 잡을 것을 쫓아 부르짖으며 그 식물을 하나님께 구하다가
시145:8 여호와는 은혜로우시며 자비하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자하심이 크시도다
         9 여호와께서는 만유를 선대하시며 그 지으신 모든 것에 긍휼을 베푸시는도다
        16 손을 펴사 1모든 생물의 소원을 만족케 하시나이다
마 5:45 이같이 한즉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아들이 되리니 이는 하나님이 그 해를 악인과
           선인에게 비취게 하시며 비를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에게 내리우심이니라
행 14:17 그러나 자기를 증거하지 아니하신 것이 아니니 곧 너희에게 하늘로서 비를 내리시며
             결실기를 주시는 선한 일을 하사 음식과 기쁨으로 너희 마음에 만족케 하셨느니라 하고
 
4,하나님의 사랑(愛)
하나님사랑의 속성은 하나님의 가장 중심적인 속성이라고 불리우는데 과연 다른 완전성보다 다 중심적인 속성으로 간주해야 할런지는 의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이 사랑의 속성에 의해 자신의 완전성과 자기 형상의 반영체인 인간을 보고 즐거워 하신다. 이 속성은 몇가지 관점에서 고찰된다.
 
1)하나님의 은혜(grace)
죄를 용서하시므로 나타내시는 하나님의 과분한 사랑을 하나님의 은혜라 부른다.
엡1:6,7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사함
           을 받았으니
엡2:7~9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자비하심으로써 그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을 오는 여러세대
            에 나타내려 하심이니라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딛2:11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나
 
2)하나님의 자비(mercy) 긍휼(tender compassion)
죄의 결과로 짊어진 비참을 제거하기 하려는 사랑을 하나님의 자비 또는 긍휼이라고 말 할 수 있다.
눅1:54 종 이스라엘을 도우사 긍휼히 여기시고 기억하시되
      72 우리 조상을 긍휼히 여기시며 그 거룩한 언약을 기억하셨으니
      78 이는 우리 하나님의 긍휼을 인함이라 이로써 돋는 해가 위로부터 우리에게 임하여
롬15:9 이방인으로 그 긍휼하심을 인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려 하심이라 기록된 바
          이러므로 내가 열방 중에서 주께 감사하고 주의 이름을 찬송하리로다 함과 같으니라
    9:16 그런즉 원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달음박질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오직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으로 말미암음이니라
      18 그런즉 하나님께서 하고자 하시는 자를 긍휼히 여기시고 하고자 하시는 자를 강퍅케 하시느니라
엡2:4 긍휼에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3)하나님의 오래 참으심(longsuffering)
하나님의 교훈과 경고에 무관심한 죄인들을 용서해 주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 또는 관용이라고 칭한다
롬 2:4 혹 네가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너를 인도하여 회개케 하심을 알지 못하여
         그의 인자하심과 용납하심과 길이 참으심의 풍성함을 멸시하느뇨
    9:22 만일 하나님이 그 진노를 보이시고 그 능력을 알게 하고자 하사 멸하기로
           준비된 진노의 그릇을 오래 참으심으로 관용하시고
벧전3;20 그들은 전에 노아의 날 방주 예비할 동안 하나님이 오래 참고 기다리실 때에 순종치 아니하던
             자들이라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자가 몇 명 뿐이니 겨우 여덟 명이라
벧후 3:15 또 우리 주의 오래 참으심이 구원이 될 줄로 여기라
              우리 사랑하는 형제 바울도 그 받은 지혜대로 너희에게 이같이 썼고
 
5,하나님의 거룩하심(聖)
하나님의 거룩한 성이란?
a, 모든 피조물들과 절대적으로 구별되시며 무한한 존엄으로 모든 피조물을 초월하시는 신적 완전성이라 말할 수 있다.
출15:11 여호와여 신 중에 주와 같은 자 누구니이까 주와 같이 거룩함에 영광스러우며 찬송할 만한
            위엄이 있으며 기이한 일을 행하는 자 누구니이까
사57:15 지존무상하며 영원히 거하며 거룩하다 이름하는 자가 이같이 말씀하시되 내가 높고 거룩한 곳에
            거하며 또한 통회하고 마음이 겸손한 자의 영을 소성케 하려 함이라
 
b.하나님은 모든 도덕적 불순성이나 죄로부터 구별되시므로 도덕적으로 완전하심을 의미한다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설 때 인간은 죄를 깊이 깨닫게 된다
욥 34:10 그러므로 너희 총명한 자들아 내 말을 들으라
             하나님은 단정코 악을 행치 아니하시며 전능자는 단정코 불의를 행치 아니하시고
사 6:5 그 때에 내가 말하되 화로다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 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람이요
          입술이 부정한 백성 중에 거하면서 만군의 여호와이신 왕을 뵈었음이로다
합 1:13 주께서는 눈이 정결하시므로 악을 참아 보지 못하시며 역을 참아 보지 못하시거늘 어찌하여
           궤휼한 자들을 방관하시며 악인이 자기보다 의로운 사람을 삼키되 잠잠하시나이까
 
6,하나님의 의(義)
하나님의 의란 하나님이 자신의 거룩성에 위배되는 모든 것으로부터 자신을 거룩한 존재로 보존하시는 신적 완성이라 정의 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그 의에 의해 세상을 도덕적으로 통치해 가시며 적당한 법을 인간에게 부과시키므로 순종하는 자를 보상하시며 불순종 자를 벌하신다
시99:4 왕의 능력은 공의를 사랑하는 것이라 주께서 공평을 견고히 세우시고 야곱 중에서
          공과 의를 행하시나이다
사 33:22 대저 여호와는 우리 재판장이시요 여호와는 우리에게 율법을 세우신 자시오
            여호와는 우리의 왕이시니 우리를 구원하실 것임이니라
롬 1:32 저희가 이같은 일을 행하는 자는 사형에 해당하다고 하나님의 정하심을 알고도 자기들만
           행할 뿐 아니라 또한 그 일을 행하는 자를 옳다 하느니라
 
1)상 주시는 공의(公義) : 보상을 주므로 나타내시는 하나님의 공의를 말한다.
신 7:9 그런즉 너는 알라 오직 네 하나님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신실하신 하나님이시라
         그를 사랑하고 그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그 언약을 이행하시며 인애를 베푸시되
시58:11 때에 사람의 말이 진실로 의인에게 갚음이 있고 진실로 땅에서 판단하시는
            하나님이 계시다 하리로다
히 11:26 그리스도를 위하여 받는 능욕을 애굽의 모든 보화보다 더 큰 재물로 여겼으니
             이는 상 주심을 바라봄이라
눅 17:10 이와 같이 너희도 명령 받은 것을 다 행한 후에 이르기를 우리는 무익한 종이라
            우리의 하여야 할 일을 한것뿐이라 할지니라
고전 4:7 누가 너를 구별하였느뇨 네게 있는 것 중에 받지 아니한 것이 무엇이뇨 네가 받았은즉
             어찌하여 받지 아니한 것 같이 자랑하느뇨
 
2)벌 주시는 공의(公義) : 벌을 내리심으로 나타내시는 하나님의 공의를 말한다.
                                    상 주시는 공의는 실제로 하나님 사랑의 표현이며 벌 주시는 공의는
                                    하나님의 진노를 표현함이다. 
 
7,하나님의 진실성(眞實性)
 하나님의 진실성이란 하나님이 그의 내적 존재하심에 있어서 참되시며 그의 계시에 있어서 참되시며 ,그의 백성과의 관계에 있어서 참되심을 나타내는 신적 완전성이라 할 수 있다 . 하나님은 우상들과는 다른 참 신이시며 존재하는 사물의 실상 그대로를 아시며 그의 약속을 이행하심에 있어서 신실하시다. 이 속성을 약속 이행면에서 볼 때 이를 하나님의 신실성이라 할 수 있다.
민23:19 하나님은 인생이 아니시니 식언치 않으시고 인자가 아니시니 후회가 없으시도다
           어찌 그 말씀하신 바를 행치 않으시며 하신 말씀을 실행치 않으시랴
고전1:9 너희를 불러 그의 아들 예수그리스도 우리 주로 더불어 교제케 하시는 하나님은 미쁘시도다
딤후2:13 우리는 미쁨이 없을지라도 주는 일향 미쁘시니 자기를 부인하실 수 없으시리라
히10:23 또 약속하신 이는 미쁘시니 우리가 믿는 도리의 소망을 움직이지 말고 굳게 잡아
 
8,하나님의 주권(主權)
 하나님의 주권은 두가지 견지(주권적 의지와 주권적 능력)에서 고찰돠어 질 수 있다.
 
1)주권적 의지
하나님의 의지는 만물의 궁극적 원인으로 나타난다.
엡1:11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계4:11 우리 주 하나님이여 영광과 존귀와 능력을 받으시는 것이 합당하오니 주께서 만물을 지으신지라
           만물이 주의 뜻대로 있었고 또 지으심을 받았나이다 하더라
 
신명기29:29절에 보면 하나님의 의지는 감추어진 의지와 계시된 의지 둘로 구별되어 있다.
감추어진 의지란 하나님 속에 감추어진 하나님의 섭리의 의지이며 결과에 의해서만 알려질 수 있는 의지인데 반하여 계시된 의지란 율법과 복음에서 보여주신 하나님의 교훈적 의지이다. 피조물들의 관계된 하나님의 의지는 절대적으로 자율적 이시다.
욥11:10 하나님이 두루 다니시며 사람을 잡아 가두시고 개정하시면 누가 능히 막을소냐
욥33:13 하나님은 모든 행하시는 것을 스스로 진술치 아니하시나니 네가 하나님과 변쟁함은 어찜이뇨
시115:3 오직 우리 하나님은 하늘에 계셔서 원하시는 모든 것을 행하셨나이다
잠21:1 왕의 마음이 여호와의 손에 있음이 마치 보의 물과 같아서 그가 임의로 인도하시느니라
마20:15 내 것을 가지고 내 뜻대로 할 것이 아니냐 내가 선하므로 네가 악하게 보느냐
롬9:15~18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긍휼히 여길 자를 긍휼히 여기고 불쌍히 여길 자를 불쌍히 여기리라
               하셨으니 그런즉 원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달음박질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오직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으로 말미암음이니라 성경이 바로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 일을
               위하여 너를 세웠으니 곧 너로 말미암아 내 능력을 보이고 내 이름이 온 땅에 전파되게 하려
               함이로라 하셨으니 그런즉 하나님께서 하고자 하시는 자를 긍휼히 여기시고 하고자 하시는
               자를 강퍅케 하시느니라
계4:11 우리 주 하나님이여 영광과 존귀와 능력을 받으시는 것이 합당하오니 주께서 만물을 지으신지라
           만물이 주의 뜻대로 있었고 또 지으심을 받았나이다
 
인간에 죄된 행위까지도 하나님의 주권적 의지 작용에 달려있다.
창50:20 당신들은 나를 해하려 하였으나 하나님은 그것을 선으로 바꾸사
            오늘과 같이 만민의 생명을 구원하게 하시려 하셨나니
행2:23 그가 하나님의 정하신 뜻과 미리 아신대로 내어준바 되었거늘
           너희가 법 없는 자들의 손을 빌어 못 박아 죽였으나
 
2)주권적 능력 (전능)
 전능(주권적 능력)이란 하나님의 의지를 집행하는 능력을 말한다 .즉 하나님께서 전능하시다 함은 하나님께서 무엇이든지 모든 것을 하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성경은 하나님이 하실 수 없는 것들이 있다고 가르쳐준다. 즉 하나님은 거짓말을 하실 수 없으며 ,죄를 지을 수 없으며 ,자신을 부인할 수도 없으시다
민 23:19 하나님은 인생이 아니시니 식언치 않으시고 인자가 아니시니 후회가 없으시도다
             어찌 그 말씀하신 바를 행치 않으시며 하신 말씀을 실행치 않으시랴
삼상15:29 이스라엘의 지존자는 거짓이나 변개함이 없으시니 그는 사람이 아니시므로
               결코 변개치 않으심이니이다
딤후 2:13 우리는 미쁨이 없을지라도 주는 일향 미쁘시니 자기를 부인하실 수 없으시리라
히 6:18 이는 하나님이 거짓말을 하실수 없는 이 두 가지 변치 못할 사실을 인하여 앞에 있는 소망을
           얻으려고 피하여 가는 우리로 큰 안위를 받게 하려 하심이라
약1:13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찌니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느니라
      17 각양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서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그러므로 이것은 하나님께서 성취하기로 결정하셨던 것이면 무엇이든지 그의 뜻을 따라 수행하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며 그가 원하시면 그 이상으로 행사하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창 18:14 여호와께 능치 못한 일이 있겠느냐 기한이 이를 때에 내가 네게로 돌아오리니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
렘 32:27 나는 여호와요 모든 육체의 하나님이라 내게 능치 못한 일이 있겠느냐
슥8:6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 일이 그날에 남은 백성의 눈에는 기이하려니와
       내 눈에 어찌 기이하겠느냐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마 3:9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고 생각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
    26:53 너는 내가 내 아버지께 구하여 지금 열 두 영 더되는 천사를 보내시게 할 수 없는 줄로 아느냐